비대면 활동 필요하다면 ‘온라인 동아리’가 답!
비대면 활동 필요하다면 ‘온라인 동아리’가 답!
  • 대학저널
  • 승인 2020.04.23 1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학종의 핵심] 정동완·안혜숙의 명품 학종전략

온라인 개학에 이어 늦은 새 학기가 시작됐다. 수업이야 어찌어찌 따라간다고 하지만, 동아리 활동을 어떻게 해야 하나 학생의 걱정스러운 문의가 잇따른다. 학종을 준비하고 있다면 동아리 활동이 매우 중요하다는 것에 모두 동의할 것이다. 동아리 활동은 대학에서 보는 학생의 역량 즉 전공적합성을 잘 드러내 주기 때문이다. 대학에 입학한 학생의 사례를 보면 동아리 활동을 하다 자신의 진로를 찾아 결정하고 이후 그것이 자소서나 학생부에 잘 기록돼 대학에 합격을 했다는 경우가 많기도 하다.
동아리 활동은 해야겠고 개학이 늦어 시간도 부족한데 되도록 비대면 활동으로 긴밀한 접촉을 조심해야 하는 이때, 어떻게 해야 할까?
대안은 있다. 온라인 동아리 활동을 해 보자.
학교에서 가능한 동아리 활동은 창의적체험활동 시간에 하도록 지정된 정규동아리와 학생들이 의기투합해 만들 수 있는 자율동아리가 있다. 고등학교 생활을 하면서 학생들은 보통 2가지 동아리에 들어가 활동한다. 물론 다양한 활동을 원한다면 더 많은 활동이 가능하지만, 학교의 빡빡한 교육과정상 2개가 적당할 것이다. 동아리 활동의 양이 많다고 더 유리한 것도 아니기 때문에 양보다 질에 집중하는 전략이 필요하다.

과제 탐구로 차별화된 동아리 활동 해보자

그런데 학교마다 동아리 활동에 집중하다 보니 고등학교에서 이뤄지는 동아리 활동 내용도 점점 비슷해지는 추세다. 과제 탐구를 통해 차별화를 만들어보자. 구조적인 탐구 활동을 기획해 동아리 학생들의 역할을 분명히 해 그 결과물을 만들어 발표하고, 이를 학생부 특기사항에 잘 적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과제 탐구는 우리 주변에서 일어나는 자연현상을 포함해 학교에서 배우는 과목 또는 학생이 접근 가능한 모든 영역(국어, 수학, 예체능, 역사, 사회 등)에서 평소 궁금했었거나 알아보고 싶은 주제에 관해 연구하는 것을 뜻한다. 단편적으로 알고 있던 내용을 새로운 시각으로 바라보고 전문가의 견해를 조사하고 수집해 정리하며 전문가의 시선으로 다시 알게 되는 과정이라 할 수 있다. 이는 2015 개정 교육과정이 추구하는 학생의 자기주도적 탐구를 통한 학생성장을 강조하는 것과 결을 같이 한다.
비슷한 주제에 대한 호기심을 가진 학생을 모아 자율동아리를 만들고, 과제 탐구 계획을 세우자. 그 계획에 따라 꾸준히 관찰, 조사, 기록, 분석해 탐구보고서를 작성해야 하는데 모이기 어렵다는 걱정은 버리자. 문제 될 것이 없다. 온라인으로 모임을 가능하게 할 여러 도구가 있기 때문이다. 스카이프, 줌, 구글 행아웃 등 온라인 화상채팅이 가능한 여러 프로그램이 있다. 이들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화면을 통해 실시간 화상회의가 가능하고 작성 중인 컴퓨터 화면을 상대방에게 보여줄 수 있다.

메타인지 유도하는 탐구적 글쓰기

과제 탐구는 탐구적 글쓰기가 필요하다. 탐구적 글쓰기란 학생들이 한 주제에 흥미를 가지고 접근하거나 생활 주변의 문제를 인식해 그 해결을 위한 탐구 과정 계획을 세우는 것에서 시작한다. 탐구 활동을 통해 나온 결과를 확인하면 이를 바탕으로 동아리 원끼리 주장을 펼치고 증거를 제시하게 된다. 이 과정에서 메타인지를 유도하는 글쓰기 활동을 하게 하는 학습 방법이다.
이 방법은 의문 만들기, 실험, 관찰, 주장과 증거, 읽기, 반성의 6단계로 구성된다. 문제 제기나 호기심을 바탕으로 의문을 만들고 논의를 통해 검증 가능한 가설을 세운 후, 자료를 찾아 주장에 따른 증거를 뒷받침하고 다시 반성하는 과정을 거친다. 이러한 과정에서 학생들은 새로운 합의나 결론에 도달하기 위해 자연스럽게 서로 토론하고 논의한다.
탐구적 글쓰기를 통해 학생은 스스로 의문을 제기하고 주장에 따른 증거를 통해 능동적으로 지식을 구성하게 된다. 더불어 해당 개념의 완전한 이해가 이뤄지고 과학적 탐구능력도 향상된다. 그 과정에서 기존의 생각과 개념의 변화를 겪으면서 반성적 사고를 기를 수 있다. 이렇듯 과제 탐구는 학생의 활동 중심 학습이며 과학적 탐구, 연구, 조사와 실험을 통해 자료수집과 분석, 실태조사, 변인과 가설 설정 및 상관관계 분석, 연구 결과의 발표와 보고서 작성의 과정을 거치게 된다.

과제 탐구 동아리활동은 궁금했지만 잘 몰랐던 분야의 도전, 전문가 영역이라는 어려움 등으로 이리저리 좌충우돌 경험을 하겠지만 실제적인 학습이라는 것과 제대로 수행한 시간만큼 탐구 역량이 길러진다는 것에 동의할 것이다. 누군가의 지시나 숙제가 아닌 학생 자신이 직접 주도하는 가운데 탐구하고 싶은 문제를 선택해 이를 일관성 있게 계획에 따라 해결하는 경험은 어디서도 얻을 수 없는 즐거운 경험인 동시에 깊은 배움의 순간이라는 것을 기억하자.
이러한 과제 탐구 스토리를 학생부에 잘 드러낼 수 있다면 미래는 여러분이 상상한 그대로일 것이다. 온라인 과제 탐구 활동을 하기로 마음을 먹었는가? 우선 동아리원을 모집해 자율동아리를 만들자.

 

 


관련 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