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재다능한 국제대의 얼굴 ‘국제대학교 홍보단’
다재다능한 국제대의 얼굴 ‘국제대학교 홍보단’
  • 이승환 기자
  • 승인 2020.03.25 14: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0년부터 활동...‘전문대 브랜드 평판’ 1위 숨은 공신
유튜브, 입시박람회 등 온·오프라인 넘나들며 국제대 알리기

[대학저널 이승환 기자] 국제대학교(총장 김방)는 한국기업평판연구소가 실시한 ‘전문대학 브랜드 평판’에서 2019년 한 해 동안 무려 세 차례 1위를 차지했다. 이제 전문대 브랜드하면 국제대가 떠오른다. 비결은 뭘까?
그 한 가운데 ‘국제대학교 홍보단’이 있다. SNS를 활용한 온라인 홍보와 함께 각종 대내외 행사에서 대학의 얼굴로 활약하며 국제대 브랜드 제고에 힘쓰고 있는 국제대 홍보단을 소개한다.


 국제대가 ‘홍보단’을 만든 계기는. 

사회 변화에 따라 대학도 변해야 합니다. 국제대 입시홍보팀은 학생들과의 원활한 소통 및 교감을 위해 학생들의 눈높이에서 홍보를 진행해야 한다는 생각으로 학생 중심 홍보단 설립을 준비했습니다. 자칫 대학 이미지가 가벼워진다는 평가, 색다른 홍보방법에 대한 부정적인 시선도 있었지만, 현재는 학생 중심 대학답게 홍보단에 전폭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습니다.

 구체적인 활동을 소개해준다면.

현재 총 8명의 학생이 활동하고 있습니다. 포토샵과 일러스트, 프리미어프로 등 각종 프로그램에 능숙한 산업디자인학과, 연예기획마케팅전공 학생 2명은 온라인 포스터 제작을 담당합니다. SNS 및 온라인상에 포스팅 되는 모든 이미지와 영상 편집 등도 담당하고 있습니다. 각종 포털, 수만휘(네이버 카페) 등 수험생들이 대학의 정보를 얻는 온라인 상의 모든 곳을 모니터링하고 답변하는 역할도 합니다. 6명의 학생은 국제대의 모든 SNS를 관리하고 유튜브 채널을 운영합니다. 본인들의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고 그 채널을 통해 수험생 대상 이벤트를 열기도 합니다. 입시홍보팀은 홍보단과 매주 한 차례 회의를 진행하며, 이 자리에서 일주일 간의 포스팅 주제 및 유튜브 촬영 콘텐츠를 제안하고 의견을 나눕니다. 전화 응대 및 박람회 상담 관련 교육을 받은 홍보단은 수시·정시 등 각종 박람회에 참여해 학생들과 대면상담도 하고 있습니다. 매년 학교 이미지 촬영 시 모델 역할도 하고 카카오톡 채널을 통해 학생들의 질문에 즉각 답변도 하는 다재다능한 학생들입니다.

 성과를 꼽는다면.

국제대는 홍보단의 활발한 활동 덕분에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2019년 ‘전문대학 브랜드평판’에서 최다 1위를 하는 성과를 거뒀습니다. 한 해 총 다섯차례 진행된 공개분석에서 세 차례나 1위를 차지한 것은 대단한 결과입니다. 고교 방문 입시설명회나 각종 박람회에서는 온라인을 통해 국제대를 잘 알게 됐다며 상담을 요청하는 학생들이 눈에 띄게 늘었습니다. 수시·정시 지원자도 홍보단 운영 전보다 대폭 증가했습니다.

 선발 기준과 자격이 있다면.

애교심을 가장 중요하게 여깁니다. 수익을 위한 홍보와 자랑스러운 마음으로 자발적으로 하는 홍보는 결과 자체가 다르다고 판단하기 때문입니다. 학생들이 내면에서 우러나오는 홍보를 얼마나 잘할 수 있을지 보는 것입니다. 또한 SNS 및 유튜브를 운영하는 학생들을 우대합니다. 필수적인 것은 아니지만 외부활동도 잦기에 외향적이고 활달한 성격인지 여부도 판단기준으로 삼습니다.

 앞으로의 활동 계획이 있다면.

홍보단 학생들은 학업에 바쁜 와중에도 학교를 사랑하는 마음 하나만으로 열정을 다하고 있습니다. 학생들이 더 많은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할 계획입니다. ‘열정페이’ 마냥 학생들에게 요구만 한다면 현 시스템은 유지될 수 없기 때문에 합당한 보상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홍보단 학생들이 자신들만의 공간에서 자유롭게 활동할 수 있는 홍보단실도 마련할 예정입니다. 


■ INTERVIEW - 국제대 홍보단 권민희 홍보대사(엔터테인먼트학부 실용댄스 전공 19)

□ 홍보단 활동에 참여한 계기는.
2019년 6월부터 홍보단 홍보대사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국제대를 잘 모르는 학생이나 학부모님들께 제가 미리 경험한 학교의 모든 것을 잘 알리고 싶었습니다. 제 노력으로 학교의 이미지가 좋아진다면 그것만큼 보람된 일도 없을 것입니다. 

□ 홍보단에서 어떤 역할을 맡고 있나.
홍보대사 겸 홍보모델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학교 홍보물에 실릴 이미지 촬영과 함께 지역 및 고교 방문 대학설명회에서 상담활동도 합니다. 개인 유튜브 채널을 통해 국제대의 각종 소식과 입시 정보 등도 전달하고 있습니다. 

□ 그간 활동 중 기억에 남는 성과는.
국제대 수시 · 정시 합격자 이벤트에 쓰일 영상의 촬영과 편집을 담당했습니다. 학생에게 합격 소식을 전화로 직접 전하고 축하해주기도 했습니다. 덕분에 신입생들과 가까워졌고 아직까지도 개별적으로 연락하며 학교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직접 알려주고 있습니다. 홍보단으로서 신입생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을 줄 수 있어 뿌듯합니다.

□ 온 · 오프라인 대학 홍보의 중요성에 대한 견해가 있다면.
온라인 홍보가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요즘 학생들은 홈페이지 보다 SNS를 더 많이 사용합니다. 학교 일정 혹은 다양한 활동들도 SNS에서 찾거나 확인합니다. 작년까지 신입생이었던 저도 학교를 결정하기까지 많은 고민이 있었습니다. 각 대학의 커리큘럼과 교육과정 등을 열심히 찾아봤지만 의외로 정보를 얻기가 어려웠습니다.
하지만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유튜브 등 다양한 온라인 매체를 통해 접한 국제대는 학교 분위기와 수업방식이 너무 좋아 보였습니다. 국제대를 선택한 것도 이 때문입니다. 다른 학생 상당수가 온라인을 통해 대학을 알아보고 선택할 것이라 생각하기에 앞으로도 대학의 온라인 홍보는 그 역할이 크다고 봅니다.

□ 앞으로 계획이 있다면.
앞으로도 유튜브 촬영과 각종 박람회 상담, 교내 홍보 행정업무 등 다양한 방면으로 국제대를 알리는데 앞장서겠습니다. 올해 입학하는 신입생들과 재학생들에게 친근하게 다가갈 수 있는 홍보단, 홍보대사가 되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관련 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