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부 끝판왕 시리즈 - ⑥ 자연계열 합격 학생부를 읽다: 1
학생부 끝판왕 시리즈 - ⑥ 자연계열 합격 학생부를 읽다: 1
  • 대학저널
  • 승인 2020.01.02 09: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학생들의 꿈과 진로를 향해 달려온 3년이라는 시간, 그 노력과 열정의 흔적이 묻어나는 ‘학생부’. 구체적인 목표를 실제 행동으로 옮겨 원하는 대학에 합격한 이들의 이야기가 담긴 『학생부 끝판왕』을 통해 생생한 목소리를 들어보자. 선배들의 합격 학생부를 읽고, 그 속에 나를 담아 진정성이 가득한 나만의 학생부를 만드는 과정에서 대학이 보이고 미래의 비전이 나타날 것이다. 다양한 활동에 개별 학생의 순색[純色]을 입힌 특색 있는 학생부를 지금부터 함께 만들어 가보자.

자연계열 합격 학생부를 읽다: 1

이전에는 전공적합성이라 불렸던 평가요소가 계열적합성으로 확대되고 있는 시점에서 각 대학의 학과별로 합격한 학생들의 결과를 분석하는 것도 상당히 의미 있는 일이겠지만, 계열별 합격 사례를 분석하는 것 역시 학생부종합전형의 맥락을 이해하는데 있어 중요한 부분이라 여겨진다. 학생들이 공통적인 방향성을 갖고서 진행한 활동 및 개별 특성을 고려한 프로그램을 통해 합격 학생부가 보여주는 그들만의 패턴과 항목별 데이터를 알아보고자 한다.
이번 시간에는 자연계열 합격 학생부 속 데이터를 바탕으로 합격 로드맵을 펼쳐본다. 수학, 과학 등 자연의 질서와 논리를 다루는 계열의 특성을 바탕으로 생명과학부, 산림과학부, 식물생산과학부 등 ‘생명’ 관련 학과들을 중심으로 살펴보자.

학교에서 학생에게 제공하는 활동
〔자율활동, 진로활동〕에서는 생명과학을 주제로 한 발표와 탐구활동이 자주 나타난다. 생명과학 자유 주제발표, 생태동아리 발표대회, 학술컨퍼런스, 이공계 탐구교실, 생물자원보전 청소년 리더, 주제 연구(천연 제초제) 등 생명과학 속 단원이나 내용을 바탕으로 관심 분야와 연결해 주제를 선정하고 탐구활동을 이어감으로써 학문적 접근을 계속해나가는 특징이 나타난다. 또한 과학영재학급, 생명과학 클러스터 수강, 창의 축전 참가, 창의 산출물 대회 등 자신의 실력을 발휘할 수 있는 기회를 갖고자하는 노력을 엿볼 수 있다.

학생들의 실력을 드러내는 〔수상〕의 경우 과제연구대회, 과학 논문대회, 과학주제 발표대회, 생명 탐구보고서 대회, 과학 TED 대회, STEAM 과학논술대회 등 과학적 소양을 바탕으로 관심 주제를 연구하고 깊이 생각해보는 경험을 가지는 모습이 보였다. 그리고 글쓰기 대회, 논술토론대회, 어휘력 겨루기 대회, 사제동행 독서토론대회, 영어 주제별 발표대회 등 인문학적 소양을 갖춤으로써 독서, 글쓰기, 발표 등의 역량도 함께 갖추고 있음을 확인했다.

학생이 학교에서 주도적으로 전개하는 활동
자신의 진로 및 적성과 연관된 〔동아리활동〕을 통해서는 ‘식물 동아리’에서 육종을 통해 인간의 삶의 질을 개선할 수 있는 방안을 주제로 연구활동을 진행했다. ‘환경 동아리’에서 기후가 인간에게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후, 생태계의 순환과 상호작용에 대해 학습했다. ‘생명과학 동아리’에서 크리스토퍼 유전자 가위를 활용한 난치병 치료의 방향성을 고민해보고 현재 연구 현황을 분석했다. ‘탐구토론 동아리’에서 동물실험의 장·단점을 생각해보고, 대체실험을 위한 방안에 대해 상호 토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지적 호기심의 근원이 되는 〔수업〕과 연관된 학생의 모습을 살펴보면 수업 중 호기심을 바탕으로 논리적 사고력과 창의성을 드러냄으로써 우수한 학업 성적과 능동적인 자세로 리더십을 발휘하는 사례가 많았다. 질병과 면역 분야, 충치균(蟲齒菌), 식물의 미량원소, 기후 변화 등을 주제로 과제연구 활동을 이어가는 특징을 보였으며, 확률과 연결하거나 영어로 내용을 작성하는 등 학문 간의 융합적 접근이 돋보였다.

교사가 바라보는 학생의 모습들
교사의 시각을 나타내는 【합격 총평】에서 ‘생명공학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을 보였으며, 다양한 호기심이 학습의 원동력이 됐다’, ‘R&E 활동으로 학업역량 측면에서 우수성을 드러내며 탐구 중심의 학습 경험을 보여줬다’, ‘독서 과정에서 모르는 내용은 심화자료 탐색 및 질문을 통해 알아냈다’ 등의 평가를 확인했다. 생명 현상에 대한 호기심을 바탕으로 탐구 활동으로 연결함으로써 새로운 학습을 했으며, 이를 바탕으로 지적 역량을 높여왔음을 알 수 있다.

과학적 현상이나 이론에 대한 지적 호기심이 학습의 출발이자 활동 간의 연결 고리 역할을 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는 사례였다. 생명에 관심이 많은 학생들이라면 생명과학을 주제로 연구 활동을 꾸준히 진행함으로써 심화학습을 넘어 학문적 성취를 맛보는 경험을 가져보기를 추천한다.


관련 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