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취업, 인천재능대와 함께라면 어렵지 않아요!
해외 취업, 인천재능대와 함께라면 어렵지 않아요!
  • 임지연 기자
  • 승인 2019.12.27 09: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다양한 글로벌 프로그램 운영…글로벌 능력 함양 및 해외취업 지원
장학금, 실습실 구축 및 실습 기자재 지원도 풍성
(좌측부터) 오다빈, 이경민, 김이혁 씨
(좌측부터) 오다빈, 이경민, 김이혁 씨

[대학저널 임지연 기자] 인천재능대학교는 국내뿐 아니라 해외 우수 맞춤형 산업체로의 취업성공 및 정착을 위한 글로벌 평생직업교육 성공 모델을 창출해 지속적인 성과를 도출하고 있다.

호주, 캐나다, 홍콩, 중국 등 다양한 국가의 우수 산업체를 발굴해 기업요구형 맞춤 교육과정을 개발하고, 해외 산업체 전문가 내방 교육 및 멘토링 지원으로 2017학년도 21명(호주 19명, 홍콩 2명), 2018학년도 23명(호주 17명, 캐나다 3명, 홍콩 3명(귀국), 중국 3명)의 학생이 해외취업에 성공, 안정적으로 실무 역량을 발휘하고 있다. 

<대학저널>이 해외취업 명문 대학으로 도약하고 있는 인천재능대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 항공운항서비스과 18학번 오다빈, 글로벌호텔외식조리과 18학번 김이혁, 호텔관광과 19학번 이경민 씨를 만나 이야기를 들어봤다.

입시에서 인천재능대를 선택한 이유는?
오다빈(이하 오) : 여러 대학 항공과에 합격해 선택할 수 있는 기회가 있었는데, 인천재능대의 ‘5년 연속 취업률 1위’라는 홈페이지 홍보문구를 보고 선택하게 됐습니다. 취업률이 높다는 것은 학교가 학생들의 취업에 관심을 가지고 있고, 그만큼 다양한 지원을 해주기 때문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김이혁(이하 김) : 저는 다른 대학에는 없는 차별화된 프로그램 때문에 인천재능대를 선택했습니다. 해외취업을 꿈꾸고 있는데, 영국 킹스웨이칼리지와 공동교육프로그램을 통해 교육의 국제적 등가성을 확보하고, 해외취업까지 지원하는 것이 마음에 들었습니다.

이경민(이하 이) : 타 대학과 차별화된 교육과정과 높은 취업률, 선후배 사이가 돈독하다는 점 등을 고려해 선택했습니다. 

학과 자랑을 한다면?
오 : 저는 항공운항서비과의 NCS기반 현장 중심적 교육과 쾌적한 실습실 환경을 자랑하고 싶습니다. 현장에서 오래 근무했던 교수님들이 업무를 수행하는데 필요한 지식을 경험에 빗대어 알려주시기 때문에 더 정확하고 생생하게 교육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항공운항서비스과의 경우 ‘Boeing 747’ 항공기를 재조립한 Mock-up, ‘Airbus 380’ Wine Bar, Walking Room, Mack-up Room 등 다양한 실습실에서 학업을 진행, 현장에 투입됐을 때 훨씬 빠르게 적응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김 : 글로벌호텔외식조리과는 한식, 양식, 중식, 일식, 제과제빵, 떡제조, F&B 서비스 등 학과 교육과정에서 다양한 조리 및 식음료서비스 내용을 배울 수 있다는 점이 장점입니다. 최신식 시설을 겸비한 실습실도 9개나 있습니다. 이런 교육환경 인프라 구축은 세계적인 조리사를 꿈꾸는 학생들에게 좋은 배움의 터전이 될 수 있다고 봅니다.

이 : 호텔관광과는 가장 기본적인 서비스 마인드와 태도를 중시하며 호텔서비스 분야의 수요자 중심 실무를 강화해 산업체에 기여할 수 있는 지식과 능력을 함양시키고 있습니다. 재학하며 어학자격증, 바리스타 등 여러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고 산학현장실습을 통해 취업을 중점으로 취업률을 높이고 있습니다.

타 대학과 차별화된 인천재능대만의 장점은?
오 : 다양한 어학연수의 기회를 제공한다는 것입니다. 인천재능대에서는 매년 글로벌 현장학습, 해외 취업 동아리 같은 프로그램을 통해 국제화 역량 강화 교육을 진행합니다. 실제 제 동기들도 2학년 1학기 때 글로벌 현장학습에 참여해 7주간의 어학교육, 1주간의 서비스 교육, 8주간의 현장실습을 마치고 해외취업에 성공해 지금은 호주 시드니의 특급 호텔에서 열심히 근무하고 있습니다. 

김 : 링크플러스 육성사업 중 ‘WCCA인재반’의 경우 약 20명의 학생이 매년 호주로 취업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인천재능대는 학생들의 해외취업의 편안한 안착을 위한 다양한 외국어 프로그램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저도 영국으로 해외 현장학습을 나갈 예정입니다.

이 : 호텔관광과는 미국 하와이 여행(업체) 및 홍콩 면세명품 산업체로 하계 현장실습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매년 크루즈 해외현장교육 및 국내·외 문화답사를 실시해 해외 취업률 상승에 일조하고 있습니다.

 Tip  인천재능대는 학생들의 글로벌 능력 함양 및 해외취업을 위해 영국 명문 고등직업교육기관인 킹스웨이칼리지(WKC), 시티앤이즐링턴칼리지(CIC)와 공동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JEIU-WKC 공동교육 프로그램’은 국제적으로 통용되는 International Culinary Diploma Level 2와 Level 3 국제자격을 학생들이 획득하도록 지원하는 국내 유일의 글로벌 역량강화 프로그램이다. 2015년 시작해 글로벌호텔외식조리과 54명, 뷰티케어과 28명, 총 82명이 국제자격증을 획득했다. 

장학·복지 제도는 어떻게 마련돼 있는지? 
오 : 인천재능대는 총 2개의 캠퍼스가 있는데, 송도 캠퍼스에는 생활관인 행복기숙사가 있어 먼 곳에서 거주하는 친구들도 편하게 학교에 다닐 수 있습니다. 24시간 무인 택배함, 식당, 매점, 다목적 강의실, 스터디룸, 세탁실, 휴게실까지 학생들이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 편의시설이 갖춰져 있습니다.

김 : 성적장학금, 재능마일리지 장학금, 복지장학금, 국가장학금, 학습플래너 우수자 장학금, 취·창업동아리 우수 장학금, 모의 면접 우수자 장학금, 링크플러스 육성사업 성과포럼 캡스톤디자인 우수작 장학금 등 다양한 장학제도도 마련돼 있습니다.

 Tip  인천재능대는 ‘학생이 행복한 대학’을 만들기 위해 학생 중심의 교육을 실천해오고 있다. 이를 위해 각종 정부 재정지원사업과 평가에 최우수 대학으로 선정되면서 받은 정부지원금을 모두 학생들을 위해 사용하고 있다. 2018년에는 학생 1인당 평균 장학금을 약 350만 원 지급하기도 했다. 
인천재능대는 실습실 구축 및 실습 기자재에 대해서도 아낌없이 지원한다. JEIU-WKC 공동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 1인당 약 1,600만 원 상당의 혜택을 지원해 왔으며, 2019년 3월부터 학생들의 주거안정을 도모하고 학업에만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행복기숙사를 본격적으로 운영했다. 행복기숙사는 총 300명까지 수용 가능하다.

본인이 참여했던, 추천하고 싶은 교육 프로그램이 있다면?
오 :
저는 1학년때 ‘JEI 서비스 자격인증제’에 참여했습니다. 이 제도는 서비스 관련 역량과 자질을 산업체와 공동으로 인증하는 제도로, 전문 강사님들께 대인 관계, 의사소통, 문제 해결, 정보 활용 등 현장 실무능력을 미리 갖출 수 있는 교육을 받았습니다. 이 교육은 후에 제가 인천공항공사 실습을 했을 때 큰 도움이 됐습니다.

김 : 저는 학과 내 양식동아리에 참여해 회장으로 활동한 것이 가장 큰 도움이 됐습니다. 리더라는 직책으로 책임감을 가지고 활동하는 데 어려움도 있었지만 잘 극복해 좋은 성과를 남길 수 있었고, 다양한 활동을 통해 저의 부족한 조리 실무 역량을 향상시킬 수 있었습니다. 현재 저는 영국 킹스웨이칼리지 프로그램도 참여하고 있습니다.

이 : 저는 쉐라톤 그랜드 인천호텔을 답사했던 프로그램을 소개하고 싶습니다. 이 프로그램은 호텔 답사를 하며 취업 특강, 인사부 교육, 테이블 매너·기초 와인 교육, 졸업생과의 질의응답 등을 통해 꿈에 대해 조금 더 알 수 있는 계기가 됐습니다.

인천재능대 입학을 희망하는 예비 후배들에게 한마디 한다면?
오 : 대학은 꿈을 이루기 위한 중요한 발판입니다. 인천재능대에서는 이론뿐만 아니라 현장 실무능력을 갖춘 경쟁력을 가진 사람으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학생들의 꿈을 위해 아낌없는 지원을 해주는 인천재능대에서 꿈을 향한 첫발을 내딛어 보시길 바랍니다.

김 : 요리에 대한 관심과 열정이 저를 인천재능대 글로벌호텔외식조리과로 오게 했습니다. 저는 인천재능대에 입학해 조리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을 체계적으로 배울 수 있었고, 다양한 경험을 통해 제 꿈을 향해 한발 더 내딛을 수 있었습니다. 누군가의 마음에 요리로 감동을 줄 수 있는 세계적인 셰프를 꿈꾼다면 인천재능대로 오세요.

이 : 저는 인천재능대에 대한 자부심이 있습니다. 높은 취업률, 군기 없는 선후배 사이, 탄탄한 교육과정과 편리한 교통 등 후회 없는 학교생활이 될 것이라 확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