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부 끝판왕 시리즈 - ④ 인문계열 합격 학생부를 읽다: 1
학생부 끝판왕 시리즈 - ④ 인문계열 합격 학생부를 읽다: 1
  • 대학저널
  • 승인 2019.12.19 08: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학생들의 꿈과 진로를 향해 달려온 3년이라는 시간, 그 노력과 열정의 흔적이 묻어나는 ‘학생부’. 구체적인 목표를 실제 행동으로 옮겨 원하는 대학에 합격한 이들의 이야기가 담긴 『학생부 끝판왕』을 통해 생생한 목소리를 들어보자. 선배들의 합격 학생부를 읽고, 그 속에 나를 담아 진정성이 가득한 나만의 학생부를 만드는 과정에서 대학이 보이고 미래의 비전이 나타날 것이다. 다양한 활동에 개별 학생의 순색[純色]을 입힌 특색 있는 학생부를 지금부터 함께 만들어 가보자.

 

인문계열 합격 학생부를 읽다: 1

이전에는 전공적합성이라 불렸던 평가요소가 계열적합성으로 확대되고 있는 시점에서 각 대학의 학과별로 합격한 학생들의 결과를 분석하는 것도 상당히 의미 있는 일이겠지만, 계열별 합격 사례를 분석하는 것 역시 학생부종합전형의 맥락을 이해하는데 있어 중요한 부분이라 여겨진다. 학생들이 공통적인 방향성을 갖고서 진행한 활동 및 개별 특성을 고려한 프로그램을 통해 합격 학생부가 보여주는 그들만의 패턴과 항목별 데이터를 알아보고자 한다.

이번 시간에는 인문계열 합격 학생부 속 데이터를 바탕으로 합격 로드맵을 펼쳐본다. 인간 사회의 문화, 언어, 역사를 탐구하는 계열의 특성을 바탕으로 국어국문학과, 중어중문학과, 영어영문학과, 언어학과 등 ‘언어’ 관련 학과들을 중심으로 살펴보자.

학교에서 학생에게 제공하는 활동
〔자율활동, 진로활동〕
에서는 독서를 기반으로 진행한 활동이 자주 나타난다. 사제동행 문학 기행, 작가와의 만남, 교내 독서의 밤 행사, 인문학 교실, 인턴십 프로그램, 문학 한마당 등 책을 읽고, 글을 쓰고, 생각을 나누고, 작품과 교감하는 과정에서 문학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힌 후, 언어를 탐구하는 연계 활동으로 이어진다. 또한 언어와 문화의 연관성을 조사하고, 언어와 문학의 상관관계를 파악하며, 언어가 인간 생활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등 언어를 매개로 세상을 해석하는 관점을 가진 사례가 많았다.

학생들의 실력을 드러내는 〔수상〕의 경우 영어 말하기 대회, 일본 탐구 대회, 중국 문화 소개하기, 우리말 겨루기, 한자성어 경진대회 등 각 언어의 특성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말하고 쓰고 표현하는 역량을 주로 확인했다. 그리고 다문화 탐구 대회, 인문학 소논문 대회, 외국 요리 만들기 대회 등 언어에 대한 관심으로부터 외국 문화를 수용하고 특징을 파악해봄으로써 글로벌 마인드[Global Mind]를 가지게 되는 계기를 사례로부터 자주 접할 수 있었다.

학생이 학교에서 주도적으로 전개하는 활동
자신의 진로 및 적성과 연관된 〔동아리활동〕을 통해서는 시사 뉴스를 시청한 후 ‘과제연구반’ 동아리에서 여성에 대한 사회적 인식을 문학 작품과 연관해 소논문을 작성했다. 위안부 문제에 관심을 갖고 ‘세바퀴’ 동아리에서 올바른 역사의식 갖기 캠페인을 진행했다. ‘TED반’ 동아리에서 영어영문학과 관련된 실용적인 학습을 시도했다. ‘경제 시사 토론반’ 동아리에서 스페인 카탈루냐 지방의 분리 독립을 주제로 발표를 진행한 후, 스페인 지방에 지속적인 관심을 가지는 등 실질적인 활동을 전개했다.

지적 호기심의 근원이 되는 〔수업〕과 연관된 학생의 모습을 살펴보면 국문학을 바탕으로 다양한 발표 학습 과정에서 말하기 능력, 상호작용 능력, 폭 넓은 시야를 보여줬으며, 사람들이 사용하는 잘못된 말과 표현을 찾아내 올바르게 교정하는 활동을 진행했다. 또한 공동교육과정을 통해 중국 문화 및 역사에 대한 강의를 수강하는 등 수업 내용과 연계해 심화학습을 하고, 탐구 역량을 갖추기 위해 노력하는 모습이 나타났다.

교사가 바라보는 학생의 모습들
교사의 시각을 나타내는 합격 총평에서 ‘다른 학생과 차별화되는 창작 활동이 있다‘, ’언어학, 음성학, 문화와 언어에 대해 남다른 호기심이 있다‘, ’각국의 사회와 경제에 관한 관심이 나타난다‘, ’소수 문화에 대한 관심이 다문화에 대한 이해로 확장됐다‘ 등의 평가를 확인했으며, 이는 학생 활동 전반에 대한 객관적인 시각을 보여줌과 동시에 학생의 살아있는 목소리를 들려주는 창구 역할을 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를 하나씩 살펴보다보면 결국 학생 개개인마다 어떤 활동을 하게 된 계기, 과정, 실패 극복, 결과, 느끼고 깨달은 점 등이 복합적으로 서술되면서도 서로 연계성을 띄고 있는 특징이 두드러진다. 그 위에 인성의 가치를 실현함으로써 「지덕일치(知德一致)」를 이루는 인재의 모습이 완연히 나타난다. 이러한 맥락이 담긴 학생부를 완성하는 것이야말로 합격 학생부를 통해서만이 가능한 귀결점(歸結點)이라 생각한다.


관련 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