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 훈련 첫 걸음(STEP), 이제 '스마트 직업 훈련 플랫폼(STEP)'에서
직업 훈련 첫 걸음(STEP), 이제 '스마트 직업 훈련 플랫폼(STEP)'에서
  • 이승환 기자
  • 승인 2019.11.03 13: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리아텍, 1일 스마트 직업훈련 플랫폼(STEP) 개통
‘콘텐츠 오픈 마켓’, ‘학습 관리 시스템(LMS)’ 으로 구성
이재갑 고용노동부 장관(왼쪽)과 이성기 코리아텍 총장(왼쪽에서 세번째)이 스마트 직업훈련 플랫폼 'STEP' 시연을 참관하고 있다.

[대학저널 이승환 기자] 코리아텍(한국기술교육대) 온라인평생교육원(원장 임경화)은 고용노동부와 공동으로 개발한 「스마트 직업 훈련 플랫폼(이하 스텝(STEP, Smart Training Education Platform)) 개통식」을  1일 서울 양재동 더케이호텔 서울에서 개최했다.

「스텝(STEP)」은 국민들에게 다양한 전자 학습(이러닝) 콘텐츠를 제공해 훈련의 접근성을 높이고, 온라인과 연계된 새로운 훈련 방식의 도입을 지원하는 혁신적인 훈련 기반(인프라)이다.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전통적인 강의실 수업 위주의 집체(오프라인)훈련에서 벗어나 보다 유연한 훈련 방식으로의 전환 필요성이 커짐에 따라 추진해오고 있는 국정 과제이자 정부 혁신 과제이기도 하다.

이에 따라 스텝(STEP)은 분야별 콘텐츠가 한 곳에 모이는 ‘콘텐츠 오픈 마켓’과 온라인 훈련의 운영을 지원하는 ‘학습 관리 시스템(LMS, Learning Management System)’ 등으로 이루어져 있다.

먼저 ‘콘텐츠 오픈 마켓’은 가상 현실(VR), 한입 크기(마이크로러닝) 콘텐츠 등 여러 유형의 전자 학습 콘텐츠를 자유롭게 거래하는 공간이다. 

훈련생들은 개인 컴퓨터(PC), 모바일 기기 등 전자 매체를 활용해 공공의 전자 학습 콘텐츠를 간편하게 검색하고 시간과 장소의 제약 없이 수강할 수 있다.

2019년 현재 개인은 기술‧공학 분야 중심의 공공 콘텐츠(무료 제공) 검색 및 수강이 가능하며 2020년 하반기부터는 민간이 개발한 유료 콘텐츠도 자유롭게 구매‧수강이 가능해질 예정이다.

훈련 기관은 개발한 콘텐츠를 이곳에 탑재해 유료 또는 무료로 자유롭게 거래하고, 구매한 콘텐츠는 훈련 과정 설계에 활용할 수도 있다.

또한 ‘학습 관리 시스템’은 온라인 출석 점검, 과제‧평가 자료 축적 등 훈련 기관이 실시하는 각종 훈련생 관리 업무를 지원하는 전산망이다.

‘학습 관리 시스템’을 활용하는 훈련 기관은 온라인 강의실을 개설해  보다 편리하게 원격(온라인)훈련을 운영할 수 있고, 나아가 실무역량 강화에 초점을 맞춘 직업 훈련에 활용할 수 있다.

코리아텍 온라인평생교육원 임경화 원장이 ‘스텝(STEP)’을 소개하고 있다.

예를 들어, 훈련기관이 사례 해결 중심의 팀 과제를 출제하는 경우 ‘스텝(STEP) 위키’, ‘과제별 블로그’ 등을 통해 토론, 정보 공유 등 훈련생 간 동료 학습(peer learning)을 지원할 수 있고, 위험성이 높은 장비의 활용법에 관한 강의는 스텝(STEP)의 가상 훈련 콘텐츠를 활용하는 것으로 편성할 수도 있다.

한편 온라인평생교육원은 스텝(STEP)을 활용해 국가 기간‧전략 산업 직종 훈련 유형에 처음으로 혼합 훈련을 적용하는 시범 사업도 실시한다.

그동안 집체(오프라인) 훈련으로만 진행됐던 국가 기간‧전략 산업 직종 훈련과 달리, 이론 수업은 온라인으로 바꾸고 실제 강의실에서는 실습 비중을 높임으로써 훈련생 만족도와 훈련의 품질이 함께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임경화 원장은 “스텝(STEP)을 통해 직업교육훈련 생태계가 견고하게 조성돼 일자리 안전망이 강화되고, 동시에 훈련 콘텐츠의 질적 향상과 직업훈련의 기회 확대가 이뤄지길 희망한다”고 밝혔다.

스텝(STEP)에서 진행되는 모든 훈련 과정 목록과 다양한 유형의 전자 학습 콘텐츠는 공식 누리집(step.g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