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획일적 사교육 학습방법이 아닌 스스로 학습방법이 중요"
"획일적 사교육 학습방법이 아닌 스스로 학습방법이 중요"
  • 유진희 기자
  • 승인 2011.06.28 09: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의도고 박종우 교장

스스로 학습은 진정한 교육 방식
“요즘 학생들은 주입식 사교육을 생활화 하고 있지만 스스로 공부할 수 있는 자세를 익혀야 합니다.” 여의도고등학교 박종우 교장의 첫 마디였다.
고교생 대부분은 방과 후 학원에서 똑같은 이론과 형식에 맞춰 수업을 듣는다. 과연 이러한 수업 방식이 수험생들에게 효과적인 방법일까? 같은 문제집에 같은 속도로 획일화된 수업을 하다보면 내 수준과 과정에 알맞지 않은 학습을 하게 된다.
“수업과 학습과정까지 타인이 결정하는 사교육 앞에서는 자신에게 감춰진 실력을 발휘할 수 없게 되죠.”
학습은 타인이 주는 정보를 단순하게 습득하는 과정이 아니라 자신 스스로 대처해 나가는 것이다.
그러나 스스로 학습을 하다보면 나의 수준과 습득 방법을 알게 돼 체계적으로 공부하게 된다. 또한 독창성, 창의성 등이 길러져 나 자신이 추구하는 것에 대해 뚜렷한 목적의식을 갖게 된다.


자신에게 알맞은 진로 선택
일선 학교 현장에서는 여전히 기존의 관례적 방식에 따라 교육이 진행되고 있다.
입시 위주의 이름 아래 오로지 가시적인 성과에만 관심을 둔 채 일방적으로 좋은 점수를 받도록 시험 결과에만 매달리고 있는 것이다. 학생의 창의성과 자율성을 중시하지 않은 상태로 말이다.
“우리 학교는 1학기 성적이 나오면 담임 트랙별로 수시·정시 등 학생 진로에 맞춰 상담을 합니다. 또한 자신이 가고자 하는 학과에 대해 상담을 하죠.”
많은 수험생은 전공과 대학의 선택이 얼마나 중요한지 깨닫지 못하고 있다. 인기학과나 소위 명문 대학을 중시해 진학하는 것이다.
특히 최근에는 취업난 때문에 대학 졸업 후 취업을 하기 위한 목적으로 진로를 선택하기도 한다.
하지만 자신에게 맞지 않는 전공을 선택해 입학하게 되면 전공 공부에 흥미를 갖지 못하고 방황하는 사례가 많다.
이러한 결과를 초래하지 않도록 일찍이 자신의 잠재적 능력을 찾고 적성에 알맞은 학과를 신중히 선택해 전략적으로 공부하는 방법이 필요하다.
여의도고등학교에는 여러개의 문예체 동아리가 있다. 자유로운 창의력과 풍부한 상상력을 키우게 된다면 자신의 재능과 개성을 알게 되고 스스로 계발하게 되는 자세를 탐구하게 된다.
원하는 공부를 하고 그에 따른 방향을 찾게 되는 것이다. 이처럼 특기나 소질은 단순히 책상 앞에서 이뤄지지 않는다.

입시에 대한 정보를 확실히 파학하자
“우리 학교는 진학 지도 소식지를 발간해 학생들에게 배부하고 있습니다.” 수험생들은 변화가 많은 입시 환경과 다양한 입시 전향 속에서 진학하고자 하는 대학과 학과의 정보를 얻어야 한다. 막연하게 가고자 하는 학교와 학과만을 정해 놓고 공부만 한다고 해서 좋은 성과를 얻을 수 없다. 어떤 대상에 대해 전혀 알지 못하는 상태로는 그 대상을 소유할 수 없기 때문이다. 그러기 위해서 대학 입학사정관제도를 습득하는 등 정확한 정보를 얻는다면 올바른 입시전략과 대응능력을 갖출 수 있다.
기본적 사고력과 지식을 쌓자
박 교장은 수능 성적 뿐만 아니라 면접 또한 중요하다고 말한다.
“면접을 보기 전 진로지도 선생님들은 면접에 대한 유의점을 지도하고 수험생과 연습을 하는 등 맞춤 교육을 실시합니다.”
기본적인 사고력과 기본만 갖춘다면 자기 생각을 객관적, 논리적으로 펼쳐 나가는 데 별 어려움이 없다. 이처럼 면접에 유의한 기본적 지식을 쌓고 준비하는 자세가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입시는 그 누군가가의 도움으로 이뤄지지 않습니다. 스스로가 깨우쳐 나가며 도전하는 정신이 필요한 것입니다.”

 

박종우교장이 말하는 전략적 학습 방법

스스로 학습은 절대적으로 중요하다
자신의 생활패턴을 조정하고 계획을 알맞게 짜서 스스로 학습을 하는 습관이 필요하다. 스스로 학습을 하다보면 나의 수준과 습득 방법을 알게 돼 체계적으로 공부할 수 있다.

자신의 적성에 알맞은 학과를 신중히 선택해야한다
일찍이 자신의 잠재적 능력을 찾고 적성에 알맞은 학과를 선택해 공부를 해야 목표 의식이 생겨 몸과 마음이 나태해지지 않는다.

진학하고자 하는 대학과 학과의 정보를 습득해야 한다
정확하고 구체적인 정보를 얻어야 올바른 입시전략과 대응능력을 세울 수 있다.

글로벌 리더를 양성하는 인재육성의 요람
여의도고교
교육과학기술부가 지정하는 ‘과학중점학교’에 선정된 여의도고교는 교육과학기술부가 지정하는 '과학중점학교'다.
‘진리탐구(眞理探究), 자립자행(自立自行), 협동봉공(協同奉公)’의 교훈 아래 학생, 학부모, 교직원, 선배 동문이 교육 활동을 함께 전개하면서 신뢰받는 여의도고교는 학교 문화 창조를 위해 교육공동체가 지향하는 목표를 모범적으로 실천하고 있다.
아름답고 쾌적한 교육환경에서 큰 꿈을 실현하고자 한 마음 한 뜻으로 1천400명의 학생과 100여명의 교직원이 학력증진과 인성교육에 열정을 다하고 있다.

 

 

박종우 교장은 공주사범대 영어 교육과를 졸업하고 개포고등학교 외 5개 일반계 고등학교 영어 교사로 지냈다. 그 후 면목중, 대청중 교감과 서울 국·공립중·고등학교 교감회 회장을 역임했다. 또한 이외에도 여러 활동을 한 박종우 교장은 교육공로 대통령 표창을 수상한 바 있으며, 월드비전 교육 홍보대사, 한국시민자원봉사회 한국시민대학 부학장으로 재임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