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유화학-한양대, 화장품·제약-고려대 '우수'
석유화학-한양대, 화장품·제약-고려대 '우수'
  • 대학저널
  • 승인 2010.05.06 18: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과부, 2009 산업계(제약, 화장품, 석유화학) 관점 평가 결과 발표

교육과학기술부는 "2009년도 산업계(석유화학, 화장품, 제약분야) 관점 대학평가 결과, 석유화학에서는 한양대(화학공학과)가, 화장품은 고려대(화학공학과)가, 제약은 고려대(화학과)가 각각 가장 우수한 것으로 평가 됐다"고 밝혔다.  

2009년 산업계 관점 대학평가는 석유화학, 화장품, 제약 등 3개 세부 산업영역과 관련된 전공인 화학공학과(석유화학, 화장품), 화학과(제약)를 대상으로 실시됐다.  각 산업영역별로 매출액 20위 내외 주요 기업이 평가에 참여했고, 최근 3년간 이들 기업에 졸업생을 많이 취업시킨 20여개의 대학이 평가대상 대학으로 선정됐다. 

석유화학 분야(화학공학과)에서는 14개교가 평가에 참여하여 한양대가 최고 점수를 받았고, 이어서 중앙대, 고려대, 전남대, 경희대, 충남대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화장품 분야(화학공학과)에서는 9개교가 평가에 참여하여 고려대가 영역별로 높은 등급을 획득하며 총점에서 최고점수를 받은 가운데, 한양대, 단국대, 성균관대가 그 뒤를 이었다. 6개교가 평가에 참여한 제약 분야(화학과)에서도 고려대가 최고점을 획득한 가운데, 한양대, 이화여대, 경희대의 순으로 나타났다.

평가에 참여한 산업계 전문가는 산업계 요구에 부합하는 대학 교육과정 개선을 위한 방안으로  △졸업 후 희망진로에 따라 필요한 역량을 함양할 수 있는 학습지도 실시, △하나의 전공에서 진출하는 산업분야가 다양하므로 주요 산업분야의 특성을 반영한 다양한 교육과정 운영, △산업계의 요구에 부합하는 수업내용과 학습방법 개선 및 산업계 인사를 활용한 현장중심 실용교육과 이론교육의 적절한 조화, △인턴십 프로그램을 통한 산학간 교류활성화 등을 제안하고 평가 과정에서 산업계 인사 활용 및 맞춤형 교육과정 운영 등의 산학협력 우수 사례를 제시했다.

교육과학기술부와 한국대학교육협의회는 대학 학과장 및 기업 인사 담당자들을 대상으로 평가 결과 및 우수 사례를 소개하고, 산업계 니즈 및 평가결과를 종합적으로 분석한 결과를 전 대학에 배포하여 관련 학과의 교육과정 개선 자료로 활용하도록 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