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비략2, 집중하기와 필기법
공부비략2, 집중하기와 필기법
  • 대학저널
  • 승인 2010.03.08 16: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효과적인 노트필기법



글_이미연(아름다운학교운동본부 학습코치 팀장)

노트필기는 왜 해야 할까? 사람의 기억력에는 한계가 있다. 에빙하우스의 망각곡선에 따르면 수업을 듣거나 공부를 했을 경우 10분 후부터 내용을 잊어버리기 시작한다고 한다. 하루 정도만 지나도 학습 내용을 반정도 잊어버린다고 하니 여간 문제가 아닐 수 없다. 그래서 필기는 학습에서 이해와 기억을 도와주는 역할을 한다. 모든 것을 기억할 수 없기 때문에 내용을 필기라는 매개체를 이용하여 잠시 저장해 놓았다가 필요할 때 학습을 하여 학습의 능률을 올릴 수 있기 때문이다. 이제부터 이러한 학습 능률을 올릴 수 있는 ‘코넬식 노트 정리법’에 대해 배워보도록 하자.

시험공부의 필살기, 코넬식 노트필기 5단계
코넬식 노트 필기법은 1960년대 코넬 대학에서 대학생들에게 효과적인 노트 필기법을 연구하여 개발한 것이다. 전 세계적으로 많이 사용하고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도 사용하고 있는 방법이며, 많은 학습 코치와 컨설턴트들도 이 노트 필기법을 권장하고 있다. 바인딩 노트를 보면 왼쪽 부분에 3~4cm 정도의 구획이 그어져 있는 것을 볼 수 있는데 이것이 코넬양식이다. 코넬식 노트 필기법은 5단계로 이루어져 있다.

기록(Record)
수업을 듣는 동안, 선생님의 강의나 판서 내용을 노트에 기록한다. 가능한 한 많은 의미 있는 사실과 아이디어를 1번 지면에 기록하라. 읽기 쉽게, 간결하게 적어라.

축약(Reduce)
중요한 단서를 확인하고 요점을 파악하여 밑줄을 긋고, 단서란에 질문을 기록한다. 가능한 한 빨리 그런 사실과 아이디어를 간결하게 2번 지면에 요약하라. 요약은 의미와 관계를 명백하게 하고, 연속성을 보강하며, 기억을 강화한다.

암송(Recite)
1번 지면을 가리고, 2번 단서란에 메모한 것을 가지고, 기계적으로 하지 말고, 자신의 표현으로 적어둔 강의내용을 가능한 한 완전하게 말해보라. 그리고 말한 것을 확인하라.

성찰(Reflect)
노트에서 자신의 견해를 이끌어내어 그것을 그 과목과 다른 과목과는 어떻게 관련되는지에 대한 자신의 성찰의 출발점으로 이용하라. 성찰은 아이디어가 활성화되지 못하고 곧 잊혀지는 것을 막아 줄 것이다.

복습(Review)

▲ 코넬식 노트 필기법

매 주 적어도 복습하는데 10분 이상을 보내라, 그러면 배웠던 내용의 대부분을 기억할 수 있을 것이다.
공간 1 노트 필기를 할 곳(수업 시간에 교사가 제시하는 내용을 상세히 적는 지면이다.)
공간 2 단서를 정리하는 곳(수업이 끝나면 수업 내용을 암송, 복습, 숙고하기 위해 Key-Word를 즉, 단서 단어를 정리하는 지면이다.)
공간 3 노트 내용을 요약하는 곳(페이지의 내용을 한 두 문장으로 요약 정리하는 지면이다.)

이러한 코넬노트법은 복습하는 시간을 단축시킬 뿐만 아니라 시험공부 할 때 강력한 파워를 발휘하게 된다. 뿐만 아니라 기억력을 오래도록 지속시킨다. 코넬노트법을 활용하면 효과적인 필기를 할 수 있으며 평소에 시험에 대비해서 공부하는 좋은 방법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