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비략2, 집중하기와 필기법
공부비략2, 집중하기와 필기법
  • 대학저널
  • 승인 2010.03.08 16: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업에 집중하기



 글_이미연(아름다운학교운동본부 학습코치 팀장)

공부의 중심은 수업시간이다. 많은 학생들은 학교에서의 1시간짜리 수업을‘집에서 하면 되지 뭐~’라는 생각과 함께 대수롭지 않게 여긴다. 하지만 이 1시간 수업을 안 듣고 집에서 혼자 공부하려면 3~4시간이 걸린다. 따라서 시간을 절약하고 최대한 활용하는 방법은 수업 내용을 철저히 이해하는 것이다. 그렇다면 수업에 집중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 지금부터 하고자 하는 이야기는 너무도 당연한 것이고, 이미 숱하게 들어 모두 알고 있는 것 일수도 있지만 때론 가장 원론적이고 기본적인 것이 명백한 답인 경우도 있다. 그럼 지금부터 몇 가지 부분으로 나누어 수업에 집중하는 법에 대해 알아보자.

◆ 수업에 임하기 전에
수업 시간에는 대부분의 시간을 선생님과 눈을 맞추고, 선생님의 말씀에 귀를 기울여야 한다. 그러나 이러기를 방해하는 물건이 주변에 있으면 안된다. 이를테면 책상에 두어 도움이 안되는 것들 말이다. 핸드폰, mp3, 만화책 등 수업 집중을 방해하는 물건이 주변에 있는지 찾아보고 목록을 적은 후 당장 치워야 한다. 또 수업에 집중하기 위해 중요한 것은 자세이다. 자세가 흩트려져 있으면 마음도 흩트려지기 쉽기 때문에 옛날 선비들은 언제나 자세를 똑바로 하고 공부에 임하였다. 수업에 임하기 전 수업 자세를 똑바로 하기 위해 다음 지시대로 해보자.
“먼저 심호흡을 하세요. 아주 깊숙이, 아주 아주 깊숙이. 하늘에서 세 개의 밧줄이 내려왔다 상상하세요. 하나는 정수리에, 다른하나는 양 어깨에...이번에는 밧줄이 하늘로 여러분을 당긴다고 상상하세요.”바로 이것이 수업에 임하는 태도이다.

◆ 수업 중 잡념 날리기
수업에 임하기 전에 주변정리를 하고 바른 자세까지 갖췄다. 이제 본격적인 수업이 시작되었는데 잡념이 생기는 경우가 있을 것이다. 지금 여러분을 괴롭히는 잡념들이 생기는 이유는 무엇인가 욕구가 덜 해결되었으니 생겨나는 것이다. 욕구가 지나칠때는 싸우지 말고 타협을 해보자. 그러나 무조건 타협했다가는 더 큰 욕구가 밀려들어와 무조건 해결해 달라고 아우성일 터이니 가끔 욕구를 참는 연습을 해야 한다. 하지만 수업 중에 욕구를 해결할 수는 없으니 이럴 때는 일어나는 잡념을 마음 속 휴지통에 버려보길 바란다. 상상으로 말이다. 휴지통은 집에 있거나 학교에 있는 것을 준비한다. 여기에 잡념을 써서 집어 넣는다는
상상을 한다. 그래도 잡념이 생기면 휴지통을 하늘 높이 걷어차는 상상을 한다. 다시는 여러분 앞에 나타나지 않을 것이다.

◆ 수업 중 졸음 대처하기
어젯밤 충분히 잠을 잤는가? 청소년에게 권장하는 건강한 수면시간은 8~9시간이다. 물론 이를 다 자고 공부를 어떻게 하느냐고 하겠지만 최소한 7시간은 자야 한다. 이보다 적은 잠을 잔적은 없는가? 특히 게임이나 인터넷을 하느라고, 친구와 어울리느라고 잠을 충분히 자지 못했는가?

귀중한 수업 시간을 졸음으로 보낼 만큼 중요한일은 아니었을 터. 습관을 바꾸길 바란다. 혹시 어제 숙면에 들지 못하고 불면증에 시달리고 있다면 불면증을 해소하기 위한 조치를 취하라. 먼저 자는 시간, 일어나는 시간을 정해 두고 몸의 리듬을 규칙적으로 만들어 주면 매일 잠자는 것이 그리 어려운일은 아니다. 하지만 불면증을 없앤다고 너무 일찌감치 잠자리에 들면 오히려 역효과가 난다. 또 불면증이 있는 사람은 낮잠을 오래 자지 않도록 해야 한다. 그래도 깊이 잠에 들지 못하는 상태가 지속된다면 의사와 상담해보길 바란다.

수업 전 쉬는시간에 잠깐의 토막잠을 자는 것은 좋은 방법이다. 점심 이후 10~20분의 토막잠은 머리를 맑게 하는 데에는 최고이고, 적은 수면을 보충하는 데 최상이다. 쉬는 시간 떠드는 학생보다 잠을 자는 학생이 확실히 공부를 잘하게 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만약 수업 중에 졸음이 쏟아질 때에는 스트레칭을 해보자. 몸을 펴면 혈액이 순환하고 따라서 졸음도 없어진다. 옆 친구에게 피해가 가지 않는 범위 내에서 심호홉을 하면서 몸을 펴보자.  머리가 맑아질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