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도서관, '이용자 중심'으로 확대된다"
"대학도서관, '이용자 중심'으로 확대된다"
  • 임지연 기자
  • 승인 2019.01.17 13: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학도서관진흥종합계획(2019년~2023년) 발표

[대학저널 임지연 기자] 대학도서관의 역할과 기능이 ‘이용자 중심’으로 확대되고, 토론과 창업 준비 공간으로 바뀐다.

교육부(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유은혜)는 17일 이같은 내용을 담은 「제2차 대학도서관진흥종합계획(’19년~’23년)」을 확정·발표했다. 

이번 2차 종합계획은 이용자 중심으로 도서관의 역할과 기능을 확대하는 것에 초점을 맞춰 ▲연구의 질 제고를 위한 전문적 서비스 강화 ▲학생 중심의 맞춤형 학습 환경 제공 ▲대학도서관 진흥을 위한 제도적 지원 강화 등의 방안을 마련했다. 이를 통해 대학도서관이 ‘열람실’ 이미지를 탈피해 학생중심의 맞춤형 학습 환경 및 연구를 위한 전문적 학술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대학의 교육과 연구 활동의 ‘심장’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하고, 건강한 학술연구 생태계 조성을 위한 학습·연구윤리 교육 등 대학도서관 지원 활동을 포함하여 연구윤리 문제를 사전에 예방한다는 방침이다.

‘연구의 질 제고를 위한 전문적 서비스 강화’를 위해서는 연구자들에게 제공되는 전자자료 제공 서비스가 확대 지원된다. 수요가 높은 학술 데이터베이스(DB)의 사용권(라이선스)을 지원해 대학이 공동으로 학술자원을 활용할 수 있도록 하고, 2019년 학술연구지원사업(인문·이공) 간접비 예산의 10% 이상을 전자저널 등 도서관 자료구입에 지원하도록 권고, 향후 ‘의무적지원’을 명문화하는 학술진흥법 시행규칙을 개정할 예정이다.

또한 대학 도서관에서 연구수행 과정에서 연구단계별 맞춤형 정보를 제공해 연구자들이 보다 효율적으로 연구를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학내 유관 기관과도 연계해 연구 착수단계에서 선행연구 조사 지원, 진행단계에서 참고문헌 작성 및 주제별 자료제공, 마무리 단계에서 학술지 투고전략 서비스 제공 등 단계별 서비스를 제공한다.

도서 대출 기능을 발전시켜 학생들의 수업과 학습 활동을 적극적으로 지원하는 서비스도 추진할 계획이다.

강의와 연관된 전공 및 참고 도서를 신속하게 구비하고 최신 연구동향이나 학술뉴스, 학회 일정 등 전공별로 특화된 정보추천 서비스(큐레이션)를 제공한다. 또한 최근 많이 증가한 외국인 유학생에게 영상강의 번역을 제공하고, 장애 대학생을 위한 무료 도서배달을 실시해 학술정보에 대한 접근성을 높이는 포용 서비스도 확대한다.

이외에도 기존에 ‘열람실’로만 인식되던 도서관 공간을 학생들의 수요와 변화된 학습 환경에 맞춰 토론·협업 활동, 열린제작실(메이커스페이스), 취‧창업 활동 준비 공간 등으로 전환한다.

대학도서관 진흥을 위해 법적·제도적 지원도 강화한다. 관련 전문가들로 구성된 대학도서관진흥자문위원회, 대학도서관발전연구소(가칭) 운영 등을 통해 대학도서관 진흥을 위한 다양한 정책개발, 중장기적 발전 방안을 지속적으로 논의하고, 특히 대학 총장과 도서관장 등 대학 내 주요 보직자를 대상으로 대학도서관 발전 포럼을 개최해 대학 자체적으로 대학도서관에 대한 투자와 관심도를 높일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유은혜 부총리는 “대학들이 대학의 교육과 연구경쟁력 강화를 위해 대학도서관에 더 많은 관심을 가지고 투자해 ‘학문의 광장이자 대학의 심장’으로서 대학도서관의 기능을 강화해 나가는 것이 필요하다”며 “정부 차원에서도 학술연구진흥의 핵심 기관으로서 대학도서관의 위상을 높이고 역할을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교육부는 2016년부터 시범적으로 추진해 온 대학도서관 평가를 2020년부터 정식평가로 전환해 3년 주기로 시행한다고 밝혔다.

시범 평가 시 모든 대학에 동일하게 적용해왔던 평가지표를 대학유형이나 규모에 맞게 합리적으로 개선하고, 평가결과 우수기관에 대해 표창 및 선진도서관 견학 기회 등 인센티브를 부여하고, 대학기관인증평가와도 연계된다.

향후 각 대학에서는 이번 제2차 종합계획을 기초로 대학의 특성에 맞는 대학도서관발전계획을 수립해 추진하게 되며, 교육부는 대학별 대학도서관발전계획이 내실있게 수립·실행될 수 있도록 2019년 2~3월 중 대학 및 대학도서관 관계자,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제2차 종합계획 설명회 및 간담회를 가질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