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정시입학정보]경성대학교
[2019 정시입학정보]경성대학교
  • 대학저널
  • 승인 2018.12.12 09: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차 산업혁명 시대 준비된 인재 양성

 

경성대학교(총장 송수건)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준비된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다양한 융·복합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 중에 있다. ‘융합전공’ 교육을 시작으로 ‘자유탐색학점제’, ‘열정+학기제’ 등을 운영하며 자기주도적 학습 환경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경성대는 교육부가 주관한 ‘2018 대학 기본역량진단’에서 자율개선대학으로 선정되어 미래형 인재를 양성하는 데 더욱 박차를 가할 수 있게 되었으며, 자율개선대학들 중 중장기 발전 계획이 특별히 혁신적이고 선도적인 대학들에게 주어지는 ‘대학혁신지원 시범(PILOT) 사업’에도 선정되어 명문사학으로 한층 더 거듭나고 있다.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선도하는 융 · 복합 교육 프로그램 운영
경성대는 4차 산업혁명에 대비해 서로 다른 학문을 조합한 융합전공을 운영 중이다. 이는 급변하는 사회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기존의 학부(과) 또는 전공을 융합하여 개설하는 전공교육과정으로 이수 시 복수학위가 수여된다. 동아시아문화콘텐츠, 게임·VR콘텐츠, 빅데이터, 스마트신재생전력 설비, 지능형차량부품 설계 융합전공 등이 있다.

‘자유탐색학점제’는 학생들이 성적 부담 없이 제2전공(타 전공, 연계전공, 융합전공)의 교육과정을 경험할 수 있도록 해주는 프로그램이며, ‘열정+학기제’는 영역의 제약 없이 학생이 도전하고자 하는 분야를 선정해 프로그램을 직접 설계하여 진행하는 프로그램이다. ‘교양학위과정’은 폭넓은 교양 지식을 쌓고, 복수학위까지 취득할 수 있다. 이에 학생들은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대비해 한 가지 분야에 한정되지 않고 두 가지 혹은 그 이상의 분야에서 전문적 지식을 갖춘 전문가로 성장할 수 있다. 

K-Move 해외취업 운영기관 A등급에 빛나는 
‘해외취업에 강한 대학’

경성대는 세계 각국의 대학과 글로벌 교육 프로그램을 공유하고 있다. 또 해외 기업들과 활발한 파트너십을 나누며, 학생과 세계를 잇는 국제 경쟁력을 갖추는 데 아낌없이 지원 중이다. 2005년부터 10년간 부산시 해외인턴취업지원 사업에 선정되었고, 2008년부터 7년 연속 우수한 실적을 획득해 2013년에는 해외인턴취업지원 사업 부산시장 표창을 받았다. 지난해에는 해외취업 담당자가 청년 해외진출 유공 대통령 표창을 수상하기도 했다.

경성대는 2015년부터 4년 연속으로 ‘K-Move 스쿨 해외취업연수’ 운영기관으로 선정된 바 있으며, 2018년에 발표된 ‘K-Move 해외취업 연수사업 연수과정 및 운영기관 평가’에서 2년 연속 기관 평가 A등급을 획득하였고 베트남 중간관리자, 미국 글로벌 비즈니스, 미국 아트디자인 등 3개 과정이 모두 연수과정 평가 A등급 과정으로 선정되었다. 이로써 경성대는 ‘해외취업에 강한 대학’으로 인정받고 있다. 

‘자율개선대학’ 선정, 
‘대학혁신지원 시범(PILOT) 사업’ 선정 겹경사

학령인구 감소에 따라 대학 경쟁력을 강화하고 부실 대학을 가려낸다는 취지로 실시된 2018년 대학기본역량진단에서 경성대는 ‘자율개선대학’으로 선정되었다. 자율개선대학은 정원을 줄이지 않아도 되고, 3년간 정부로부터 일반 재정을 지원받아 대학 재량껏 사용할 수 있다. 

경성대는 여기서 더 나아가 ‘대학혁신지원 시범(PILOT) 사업’에도 선정되었다. 이 사업은 전국 자율개선대학으로 선정된 대학 중 중장기 발전 계획이 특별히 혁신적이고 선도적인 대학에 대해 금년부터 바로 약 17억 원의 사업비를 지급하는 사업으로 전국 5개 권역에서 총 11개 대학만이 선정되었다. 

학생이 주도하고 설계하는 
‘대학혁신지원 시범(PILOT) 사업’ 혁신과제

경성대 중장기 발전 계획의 9개의 혁신과제 중 특히 눈여겨볼만한 혁신과제는 ‘Cell 교육과정’, ‘학생선택형 넥스트디그리 트랙’, ‘가상기업 기반 사회진출 교육과정’, ‘감성 기반 창의적 문제 해결 교육과정’이다. 

우선 ‘Cell 교육과정’은 교과목 및 학기를 분절하여 학생이 직접 재설계하는 교육과정이다. 4주 수강과 1주 평가로 이루어진 5주 단위의 1학점 교과목을 학생들이 필요에 따라 조합하여 온라인으로 수강하는 것이 가능하다. 예를 들어 앱을 통해 요리를 판매하고 싶은 외식경영학과 학생이 있다면 ‘외식경영’, ‘소프트웨어 개발’, ‘마케팅’ 수업을 각각 1학점씩 분절, 조합하여 수강할 수 있는 것이다. 

‘학생선택형 넥스트디그리 트랙’은 학생이 입학한 전공, 학사조직 외의 다양한 교육과정을 핵심 내용만 압축하여 수강할 수 있는 제도다. 15학점을 이수하여 ‘인증’을 받거나, 18학점의 2개 트랙을 이수하여 ‘넥스트융합학사’를 취득할 수 있다. 경성대는 넥스트디그리 트랙으로 경영지원트랙, 항공서비스트랙, Global Business트랙 등을 운영할 예정이다.

가상기업을 활용한 교내 인턴십 프로그램인 ‘가상기업 기반 사회진출 교육과정’도 있다. 전통적인 인턴십이 가지는 학생 희망 업종 미스매치, 보수 지급 부담, 비효율적 프로그램 운영 등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경성대에서는 가상기업을 제작·활용하여 인턴십 프로그램을 진행할 예정이다. 참여 학생은 우선 K-Star Company에서 기본역량 교육을 받고, 이후 K-Star Bank, K-Star Airline, K-Star Hotel 등과 같은 업종별 가상기업에 입사하여 직무 및 실무교육을 진행한다.

4차 산업혁명 시대에 꼭 필요한 문제 해결 능력을 기르기 위해 경성대는 ‘감성 기반 창의적 문제해결 교육’을 더욱 강화한다. 이는 기존에 경성대가 보유하고 있는 ‘First Year Art Program’, ‘실천인성 프로그램’을 포함하여 ‘Cell 교육과정’, ‘K-Star Company’ 등의 타 혁신과제들과 연계하여 PBL(Problem Based Learning)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운영함으로 학생들의 문제 해결 능력을 기르는 것이다. 

이러한 9대 핵심과제를 통해 경성대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준비된 인재를 양성하는데 최선의 노력을 다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