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대 김세동 씨, 국제학술지에 잇따라 논문 발표
경상대 김세동 씨, 국제학술지에 잇따라 논문 발표
  • 김등대 기자
  • 승인 2018.12.11 11: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JCR 상위 10% 이내 저널에 제1저자로 발표

[대학저널 김등대 기자] 경상대학교(총장 이상경) 해양과학대학 에너지기계공학과 열유체연구실 박사과정 김세동(지도교수 정효민) 씨는 JCR 상위 10% SCI(E)급 국제학술지인 『Applied Thermal Engineering』 2019년 1월호에 제1저자로 논문 게재가 확정됐다.

이 저널은 기계, 공학 분야에서 JCR 상위 10% 이내에 드는 저널로서 영향력 지수(IF)는 3.771이다. JCR(Journal Citation Reports; 저널인용보고서)은 유료 데이터베이스 회사들이 제작하는 것으로, 자기 회사의 데이터베이스에 수록된 논문들 가운데 어느 논문이 우수한지에 대해 객관적으로 평가해 놓은 자료를 의미한다.

김세동 씨의 논문은 ‘Experimental investigation of heat transfer coefficient with Al2O3 nanofluid in small diameter tubes’(소형 튜브에서 Al2O3 나노 유체의 열전달 실험적 연구)로 다양한 소형 구리 튜브의 열교환기 내에서 알루미나 나노유체의 열전달에 관한 내용이다. 김세동 씨는 적절한 농도에 따라 또는 튜브의 관이 작아질수록 열전달계수가 향상되는 것을 실험적으로 해석했다.

김세동 씨는 2018년에도 SCI(E)급 국제학술지인 『International Communications in Heat and Mass Transfer』에 제1저자로 2편의 논문을 게재했다. 이 저널은 기계학 분야에서 JCR 상위 5% 이내에 드는 저널로서 IF는 4.463이다.

연구내용은 열교환기 내에서의 알루미나 나노유체의 열전달에 관한 실험적인 해석과 전산유체해석(CFD)을 진행하여 신뢰성을 높인 결과를 낸 논문과 그래핀과 CNT를 다양한 계면활성제를 사용해 알맞은 비율을 찾고 그에 따른 분산성과 열전도도를 높인 결과물이다.

현재 김세동 씨는 한국연구재단의 연구과제(과제명: 갯강구 다리의 미소유로 구조를 모방한 무동력 액체수송용 마이크 모세관 개발에 관한 연구(과제책임자 정효민 교수))를 수행하면서 ‘나노유체 열전달 해석’에 관한 연구를 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