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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문대학들 '전공심화과정' 교육 수준 높인다"
전문대교협 '학사학위 전공심화과정 워크숍' 개최
국내외 우수 운영 사례 발표…"평가TFT 구성 등 관리체계 수립할 것"
2018년 11월 29일 (목) 11:09:00
   
 

[대학저널 신영경 기자] 전문대에 설치된 '학사학위 전공심화과정'이 산업사회의 변화에 따라 더욱 체계적인 교육과정으로 운영될 전망이다.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회장 이기우·인천재능대학교 총장)는 전공심화과정 운영의 질 제고 방안을 논의하고, 실용적인 학사학위과정의 신모델을 만들기 위해 27일과 28일 대전보건대 대강당에서 '2018년도 학사학위 전공심화과정 워크숍'을 개최했다.

학사학위 전공심화과정은 전문대학에서 직업교육과정을 통해 현장·실무형 학사학위를 취득하는 제도다. 현재 운영 중인 전문대학은 총 101개교다. 이들은 직무 분석을 바탕으로 현장 중심의 맞춤형 교육을 제공해 우수 인재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전문대학 각 전담부서에서 재학생과 졸업생을 철저하게 관리하며 실무와 연계된 직업심화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이번 워크숍에서는 국내·외 다양한 우수 운영 사례가 발표됐다. 국내 대학 우수 사례로는 용인송담대와 오산대가 꼽혔다.

   
▲용인송담대(좌), 오산대(우)

용인송담대 방송영화제작예술학과는 전문학사로 방송·영화·음향과 관련된 이론·실습을 교육하고, 전공심화과정에서 기획·연출 능력, 고급 카메라 촬영기법 등 현장 중심 교육을 진행해 고숙련 방송현장 전문가를 양성하고 있다.

오산대 실용사회복지학과는 인근 지역의 산업 변화를 분석해 노인복지, 산림복지, 청소년복지 분야로 심화과정을 특화하며 교육과정을 개발했다. 이를 토대로 실버세대 케어서비스 등 지역사회 서비스 제공에 필요한 전문인력을 길러내고 있다.

또한 워크숍에서는 해외 선진국의 발전적 모델을 벤치마킹해 전공심화과정 운영의 자율적 질 관리를 위한 아이디어를 모색하는 자리가 마련됐다. 아울러 엄정한 학사관리를 위한 운영가이드도 제시됐다. 

이날 전문대교협은 학사학위 전공심화과정의 해외사례 분석을 통해 도출된 ‘현장 맞춤형 교육과정 모델(CAP코스)’을 상세하게 소개했다.

CAP코스는 교육수요에 따라 △융복합코스(Convergence Course) △전공심화코스(Advanced Course) △문제해결능력기반코스(Problem Based Course)로 나뉜다. 수요자와 산업체가 원하는 교육과정을 선택할 수 있는 교육모델이다.  

전문대교협은 매년 입학생이 증가하고 있는 학사학위 전공심화과정 운영의 효율성을 높이고자 학사학위 전공심화과정 운영협의회와 협력해 '학사학위 전공심화과정 편람'을 발간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전공심화과정의 입시, 교무, 연차평가 등 대학 교직원의 행정력 제고를 위한 가이드라인을 제공하고 있다. 

황보 은 전문대교협 사무총장은 "전문대교협은 전공심화과정을 운영하는 전문대학 101개교가 모두 함께 동반 성장 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할 것"이라며 "전공심화과정 교육의 질 관리를 강화하기 위해 연차평가 TFT를 구성해 보다 철저한 관리체계를 수립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신영경 기자 ykshin@dh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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