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학사정관 출신이 들려주는 학종 면접의 모든 것⑦ - 시립대편-
입학사정관 출신이 들려주는 학종 면접의 모든 것⑦ - 시립대편-
  • 신효송 기자
  • 승인 2018.11.23 12: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광원 데오럭스(DEOLUX) 교육그룹 대표의 학종 면접 완전정복

[대학저널 신효송 기자] 2019학년도 대입 수시 면접이 10월 중순부터 실시 중이다. 면접을 실시하는 목적은 서류의 신뢰도를 검증하고, 우리 대학의 인재상과 부합한지, 전공에 대한 관심과 열정이 있는지, 인성은 어떠한지를 파악하기 위해서다. 특히 입학사정관들은 수험생의 입장이 아닌 면접관의 평가기준을 알고 준비하면, 면접에서 성공할 가능성이 높다고 밝혔다. <대학저널>은 주요대학별 면접 포인트와 합격 전략을 세울 수 있도록 '학생부종합전형 면접의 모든 것' 시리즈를 연재한다. 여섯 번째 대학으로 '서울시립대' 수시모집 면접에 대해 소개한다.

Ⅰ. 11월 24일 학종·실기, 25일 고른기회·사회공헌 면접 실시

서울시립대 수시모집 면접은 11월 24일 학생부종합전형, 실시전형(산업디자인학과), 11월 25일 고른기회전형, 사회공헌·통합전형이 실시된다.

Ⅱ. 수능 최저 없는 학종…면접 50% 비중으로 높은 편

서울시립대는 수시모집 학생부종합전형, 고른기회전형, 사회공헌·통합전형, 실기전형에서 면접 평가를 진행한다.

학생부종합전형의 경우 올해 561명 모집에 6946명이 지원해 12.38대 1의 경쟁률을 나타냈다. 최종 합격자 명단은 12월 14일에 발표될 예정이다.

학생부종합전형의 경우 1단계서 서류 100%로 2~4배수를 선발하며, 2단계에서 1단계 서류평가 성적 50%와 면접평가 50%를 합산해 최종 합격자를 선발한다.

학생부종합전형의 경우 수능 최저학력기준이 없고, 높은 경쟁률을 통과한 학생들이기 때문에 1단계 성적의 점수 차가 작을 것으로 예상된다. 최종 사정단계에서 1단계 서류평가 성적이 50%, 면접평가 비중이 50% 반영되기 때문에, 최종 합격에 있어서 면접의 비중이 매우 높은 편이다.

Ⅲ. 올해 발표면접 없이 서류기반 확인면접만 진행

2018학년도는 제시문을 활용한 발표 면접과 서류기반 확인면접이 함께 진행됐다. 하지만 2019학년도 학생부종합전형에서는 제시문 없이 서류기반 확인면접만 진행된다. 서류기반 확인면접 관련 아래와 같은 질문들이 나왔다. 서류기반 확인면접은 학생별로 다양한 면접 질문들이 나오므로 참고용으로만 활용해 주기 바란다.

Ⅳ. 15분 소요, 학업·잠재·사회역량 중심 평가

면접 시간은 총 15분 내외 소요되며 대기실▷이동▷면접실 순으로 진행된다. 면접 평가 방법으로는 2명의 면접위원이 지원자 1명을 대상으로 지원자의 종합적인 사고능력, 문제해결능력, 의사소통능력, 공적윤리의식, 제출 서류의 진실성 등을 다각적으로 평가한다.

면접 평가 항목은 학업역량 30%, 잠재역량 40%, 사회역량 30% 비율로 구성돼 있다. 학업역량의 경우 고교 기초 학업 능력과 대학 전공 기초 소양을, 잠재역량은 다학제적 전공수학 열의, 통합적인 문제해결 역량을, 사회역량은 공동체 및 시민윤리의식, 협동학습능력을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Ⅴ. 서울시립대 면접을 위한 6가지 조언

올해 서울시립대 면접의 체크포인트는 모집 단위별 인재상이 명확하다는 점, 2018학년도와 달리 2019학년도에는 제시문을 활용한 발표 면접이 사라지고 서류기반 확인면접 형태로 진행되는 점이다. 이를 감안해 다음과 같이 면접준비에 임하는 것이 좋다.

1. 서울시립대 학생부종합전형 인재상과 모집 단위별 인재상을 확인하라: 
서울시립대는 공공성을 지향하는 대학으로서 대학 비전의 3대 축인 교육, 연구, 봉사에 조응해 학업역량, 잠재역량, 사회역량을 고루 갖춘 인재를 선발하고자 한다.
그리고 모집 단위별 인재상이 다르기 때문에 ‘2019 수시모집 서울시립대학교 신입생 입시안내’에 제시돼 있는 모집 단위별 인재상을 참고해 모집 단위별 인재상에 맞추어 자신의 우수성을 드러내면 좋다. 

2. 자신이 지원하고자 하는 모집 단위(학과)를 분석하라:
자신이 이 대학 이 모집 단위(학과)에 입학을 해야 하는 이유에 대한 깊은 고민과 함께 학과의 사전적인 뜻, 학과의 필요성과 학과의 역사, 학년별 배우는 과목과 그 과목에서 무엇을 배우는지, 그리고 대학 재학 중 학업계획과 대학 졸업 후 진로 계획을 구체적으로 답변을 할 줄 알아야 한다.

3. 자신이 제출한 서류(학교생활기록부, 자기소개서)를 꼼꼼히 확인하라:
학교생활기록부를 여러번 읽고 항목별(수상, 진로희망사항, 창의적체험활동상황, 독서활동상황, 행동특성및종합의견 등) 기록된 내용과 활동의 계기, 과정, 결과, 이를 통해 배우고 느낀 점, 자신에게 어떤 의미가 있었는지에 대해서 예상 질문 및 답변서를 작성 할 필요가 있다.
특히 자신이 지원하는 모집 단위와 관련된 활동이나 이수한 과목과 관련된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그리고 자신이 제출한 자기소개서에 담겨진 내용에 대해서는 심화 질문이 이어질 수 있으니 각별한 준비가 필요하다.

4. 실전과 같은 모의 면접을 실시하라:
답변에 대한 기본적인 내용이 정리됐다면, 선생님 및 부모님 앞에서는 물론 친구들과 함께 모의 면접을 진행하면 실전 감각을 키울 수 있다. 특히 모의 면접시 동영상 촬영을 통해 자신의 부족한 부분을 영상을 통해 보면서 보완해나가면 효과적인 준비를 할 수 있다. 
그리고 자신이 모의 면접관이 돼 친구들에게 면접을 진행하면 면접관의 시야로 면접 준비 및 답변을 할 수 있다. 

5. 면접시 입학에 대한 열정을 보여주자:
기억이 잘 나지 않거나 답변하기 어려운 질문을 받을 경우 포기하기 보다는 ‘생각할 시간을 주시면 생각해 보겠습니다’, ‘부족한 부분은 대학에 입학해 더욱 열심히 공부 하겠습니다’라고 답하거나, 마지막으로 할 말 있습니까와 같은 질문을 받을 때 최선을 다해 답변함으로써 입학에 대한 열정을 보여주는 것도 좋은 태도라 할 수 있다.

6. 블라인드 면접의 기본 준수 사항과 단정한 복장은 기본이다:
서울시립대 학생부종합전형 면접평가는 블라인드 면접으로 진행되기에 지원자의 성명, 수험번호, 출신고교명 등의 신상정보가 평가에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블라인드 처리된다. 그래서 출신고교를 유추할 수 있는 교복 착용이 금지된다. 또한 면접(오전, 오후) 그룹이 발표되면 면접 그룹 및 면접 순서 변경이 불가하니 참고해서 면접 입실 마감 시간을 잘 준수하기 바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