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뉴스 > 입시뉴스 > 입시뉴스 | 실시간 정책뉴스
     
입학사정관 출신이 들려주는 학종 면접의 모든 것④ -서울대 지역균형선발전형 면접편-
장광원 데오럭스(DEOLUX) 교육그룹 대표의 학종 면접 완전정복
2018년 11월 01일 (목) 17:07:07
   
서울대 (출처: 서울대 홈페이지)

2019학년도 대입 수시 면접이 10월 중순부터 실시 중이다. 면접을 실시하는 목적은 서류의 신뢰도를 검증하고, 우리 대학의 인재상과 부합한지, 전공에 대한 관심과 열정이 있는지, 인성은 어떠한지를 파악하기 위해서다. 특히 입학사정관들은 수험생의 입장이 아닌 면접관의 평가기준을 알고 준비하면, 면접에서 성공할 가능성이 높다고 밝혔다. <대학저널>은 주요대학별 면접 포인트와 합격 전략을 세울 수 있도록 '학생부종합전형 면접의 모든 것' 시리즈를 연재한다. 네 번째 순서로 11월 26일부터 면접이 진행되는 '서울대' 수시모집 학생부종합전형 지역균형선발전형 면접에 대해 소개한다.

Ⅰ. 11월 26일부터 면접 실시

서울대 학생부종합전형(이하 학종) 지역균형선발전형 면접은 11월 26일부터 30일까지 미술대학, 11월 30일 전 모집단위(미술대학, 수의과대학, 음악대학, 의과대학, 치의학대학원, 치의학과 제외), 12월 1일 수의과대학, 음악대학, 의과대학, 치의학대학원, 치의학과별로 실시된다.

   
 

Ⅱ. 수능 최저 충족 못해 실질 경쟁률 낮아지는 효과 있어…면접에서 성적 확보 필수

서울대 학종에는 △지역균형선발 △일반전형 △기회균형선발특별전형Ⅰ이 있다. 3가지 전형 모두 면접 평가를 진행한다.

이 가운데 지역균형선발전형의 경우 올해 756명 모집에 2444명이 지원해 3.23대 1의 경쟁률을 나타냈다. 수능 이후인 11월 26일~12월 1일에 면접이 진행된다. 최종 합격자 명단은 12월 14일 오후 6시 이후에 발표될 예정이다.

지역균형선발전형의 경우 서류평가와 면접(사범대학의 경우 교직적성·인성면접 포함) 결과를 종합적으로 고려해 최종 합격자를 선발한다.

단 미술대학과 음악대학은 단계별 전형으로 진행되며 서류평가, 면접, 실기평가 결과를 종합적으로 고려해 합격자를 선발한다.

최종 합격자는 2019학년도 수능에서 모집단위별 수능 응시 기준을 준수해야 하며 수능 최저학력기준을 충족해야 한다. 수능 최저학력 준 미 충족으로 인해 불합격하는 학생들이 발생하기 때문에 실질 경쟁률은 낮아지는 효과가 있으므로 서울대 지역균형선발전형의 최종합격을 위해서는 면접평가에서 우수한 성적을 확보하는 것이 필요하다.

Ⅲ. 기출문제는 필수 중에 필수

면접 관련 기출 문제로 아래와 같은 질문들이 나왔다. 제시문 면접과 달리 서류기반 면접은 학과 및 학생별로 다양한 면접 질문들이 나오므로 참고용으로만 활용해 주기 바란다.

   
 

Ⅳ. 서류·학업소양 중심으로 확인

지역균형선발전형(미술대학, 음악대학은 면접 및 구술고사 이전 실기평가 진행)의 경우 면접 시간은 총 10분 내외 소요된다. 대기실 ▷ 이동 ▷ 면접실 순으로 면접이 진행된다. 면접 평가 방법으로는 지원자 1명을 대상으로 복수의 면접위원이 학생의 제출서류를 토대로 서류내용과 기본적인 학업 소양을 확인한다.(사범대학의 경우 교직적성·인성면접 포함)

서울대 면접 진행 방식 및 특징과 ‘2018학년도 면접 우수자 학생들의 인터뷰’ 등 면접과 관련된 자세한 사항은 서울대 입학처 홈페이지에 공지돼 있는 ‘2019학년도 학생부종합전형 안내’을 참고하면 많은 도움이 된다.

Ⅴ. 인재상 확인하고 사범대학은 '교육의 본질' 미리 파악

면접을 준비함에 있어 대학의 인재상과 주요 평가요소를 참고하면 많은 도움이 된다. 서울대가 지향하는 인재의 모습은 아래와 같다.

   
 

위와 같은 인재를 선발하기 위한 주요 평가 요소로 △학업능력과 지적성취 △지적 호기심, 자기주도성, 적극성, 열정 △개인적 특성, 학업 외 소양이 존재한다.  
 
다음은 서울대에서 발표한 ‘2019학년도 서울대학교 학생부종합전형 안내’ 자료 가운데 서류 기반 면접 준비 Tip 내용만 발췌한  것이다.

   
 

면접 준비 핵심을 요약하면 아래와 같다.

1. 학교생활기록부나 자기소개서에 담겨있는 본인의 경험을 되돌아보고 어떤 의미가 있었는지 되짚어 생각해 보라
2. 주어진 시간 내에 자신의 생각을 조리 있게 이야기 하라
3. 부모님이나 선생님 앞에서 모의 면접을 하라

이를 위해서 자신이 제출한 서류(학교생활기록부, 자기소개서)에 있는 활동을 하게 된 배경, 과정, 결과, 보고 배우고 느낀 점, 지원한 학과와 관련된 문제점이나 개선방안 등을 
△학업능력과 지적성취 △지적 호기심, 자기주도성, 적극성, 열정 △개인적 특성, 학업 외 소양 측면에서 정리하는 것이 많은 도움이 된다. 

특히 의예과, 수의예과, 치의학과의 경우 자신이 생각하는 이상적인 의사상 정립, 구체적인 학업, 연구, 진로 계획, 자신이 실험한 실습 및 보고서 내용 숙지가 필요하며 사범대학과 관련해서는 교육의 본질에 대한 깊이 있는 고찰을 추천한다.

 - 교육이란 무엇인가(교육의 본질에 대한 고민)
 - 자신이 생각하는 이상적인 교사상(교육 가치관) 정립
 - 인성 및 교직 관련 본인의 사례
 - 우리 나라의 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문제점과 대안)
 - 사회 및 교육관련 이슈가 되는 주제들에 대한 본인의 (찬반)의견 정리(왕따, 숙제 없는 학교, 특목자사고 폐지, 야간자율학습 폐지, 코딩 교육, 4차 산업혁명, 온라인교육 등)

또한 서울대 자기소개서 4번 문항이 독서와 관련된 내용인 만큼 자신이 읽은 책 관련 읽게 된 계기, 책에 대한 평가, 자신에게 준 영향, 가장 기억에 남는 문구 등을 잘 정리하고 가길 바란다.

끝으로 서울대의 경우 캠퍼스가 넓기 때문에 생각보다 해당 건물을 찾는데 어려움을 겪는 학생들이 있으니 면접 당일 늦지 않도록 하자.


대학저널 webmaster@dhnews.co.kr
ⓒ 대학저널(http://www.dhnew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저작권문의  

     
회사소개 인터넷신문위원회 자율규약 준수 광고 제휴문의 개인정보취급방침 청소년보호정책 이메일 무단수집 거부
(주)대학저널 | [주소] 08511 서울특별시 금천구 디지털로 9길65, 906호(가산동 백상스타타워1차) | TEL 02-733-1750 | FAX 02-754-1700
발행인 · 대표이사 우재철 | 편집인 우재철 | 등록번호 서울아01091 | 등록일자 2010년 1월 8일 | 제호 e대학저널 | 청소년보호책임자 우재철
Copyright 2009 대학저널. All rights reserved. mail to press@dh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