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리아텍 메카트로닉스공학부 학생들, 수원정보과학축제 대상
코리아텍 메카트로닉스공학부 학생들, 수원정보과학축제 대상
  • 신영경 기자
  • 승인 2018.10.23 20: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캡스톤디자인’ 분야서 ‘계단 등반 전동 휠체어’ 선보여

[대학저널 신영경 기자] 코리아텍(총장 김기영) 메카트로닉스공학부 학생들이 지난 19일과 20일 수원종합운동장에서 열린 '2018 수원정보과학축제'에서 대상인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상을 수상하고 상금 200만 원을 받았다.

수상 학생들은 메카트로닉스공학부 4학년 박장섭, 박대규, 이태준 씨다. 이들은 로커보기(Rocker-bogie) 메커니즘을 활용한 계단 등반 전동 휠체어’를 출품해 캡스톤디자인페어(창의적 공학설계) 분야에서 대상을 수상했다.

학생들은 “기존의 계단 등반 전동휠체어가 가지고 있는 단점을 보완하고자 작품을 만들게 됐다”면 “장애인이 정면을 응시하면서 안정적으로 계단을 등반하는 것을 목표로 로커보기 메커니즘을 적용했다”고 말했다.

이어 “자이로 센서와 압력 센서를 사용해 사용자로 하여금 계단 등반의 편의성을 높였고, 휠체어 뒷바퀴 부분 링크에 실린더를 장착, 경사가 높은 계단에서 추가적인 수직항력을 발생시켜 등반이 가능하도록 했다“고 특징을 설명했다.

박장섭 팀장은 “이번 대회에서 좋은 성과를 낼 수 있게 지도와 격려를 아끼지 않으신 이상순 교수님께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며 “1년 동안 밤낮없이 로봇 하나만을 바라보며 보냈던 시간을 ‘창원 전국 지능로봇경진대회’와 ‘SEOULTECH 지능로봇대회’에서의 동상에 이어, 이번 대상으로 보  받은 것 같다”고 말했다.

한편 2004년 시작돼 올해로 15회째 열린 수원정보과학축제는 미래에 사용될 첨단 기술을 앞서 시민들에게 소개하고, 과학에 관심 있는 청소년들에게는 꿈을 키워주는 축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