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수시입학정보]한성대학교
[2019 수시입학정보]한성대학교
  • 대학저널
  • 승인 2018.07.23 14: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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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의적 상상력 갖춘 인재…
미래를 선도하는 융합인재를 육성하는 대학

사회수요 기반 트랙제 전면 도입으로 학생의 전공 100% 선택권 보장
창의적 전문인, 포용적 사회인, 열린 세계인 육성, 학생 성공 교육에 박차
수시모집 1,239명(전체정원의 75%)…전공트랙제 실시, 적성우수자 전형 모집인원 소폭 늘려

급변하는 4차 산업혁명의 시대에, 사회는 대학에 전문적인 지식과 아울러 융합적 능력을 갖춘 인재를 양성해줄 것을 요구하고 있다. 이러한 시대적 흐름과 요청에 부응하지 못하면, 대학은 대학으로서의 존립 가치를 상실하고 말 것이다.

한성대학교(총장 이상한)는 시대의 요구에 부응하기 위하여 교육체제를 국내 최초 학과제에서 트랙제로 과감히 변경하였다. 그리고 교육혁신원을 강화하여 인재상을 새롭게 정비하고, 교육제도와 교육과정과 교육방법을 개선하고, 장학제도 등을 획기적으로 개편한 후 전 구성원이 합심하여 교육목표의 달성을 위해 매진하고 있다.   

첫째 트랙제를 기반으로 한 진로지도,
특성화 · 융합, 창의성 육성, 취업지도 교육의 강화

한성대는 시대의 수요에 부응하고, 4차 산업혁명에 필요한 융합역량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기 위하여 기존의 학과제도를 과감히 탈피하여 트랙제를 실시하였다. 트랙제는 학생을 학부와 대학 단위, 혹은 대학교 전체로 모집하여 1학년 때 자신이 선호하는 여러 트랙을 경험하도록 한 후 2학년 진학 시 자신의 전공 트랙을 2개 이상 선택하도록 하는 제도이다.

우리 대학교는 학생들이 자신의 적성과 능력, 사회의 전망에 적합한 트랙을 선택하도록 진로교육을 강화하였다. 진로상담을 중심으로 이루어지던 기존의 진로지도를 전공-교양-비교과-상담 프로그램을 연계한 ‘통합 진로지원체계’를 구축하고, 입학 전부터 졸업 후까지 대학생활주기에 따른 단계별 진로발달목표를 설정하고 개별 프로그램을 마련하였다.

구체적으로 말하면, 각 트랙의 교육목표와 교육내용 등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는 제1단계의 ‘신입생 트랙탐방’, 학생들의 흥미와 적성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전공트랙을 탐색. 제2단계의 ‘신입생 예비 진로학교’, 트랙과 관련된 대표 기업 탐방 및 각 분야 종사자의 만남의 기회를 제공. 제3단계의 ‘트랙탐색’ 등의 체계적인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있다.

트랙제 시행에 맞추어 우리 대학교는 전공 교육과정을 사회수요와 역량기반에 맞추어 체계화하였다. 직무역량 중심의 전공교육과정 체계를 고도화하였으며, 학부내 트랙간 융합과목을 개발·편성하였다. 
아울러 모집단위가 광역화된 트랙제의 기반 위에서 사회 수요에 부응하는 융합역량을 갖춘 인재를 육성하고자, 특성화 선도분야인 IT·디자인 분야의 융합과 사회과학 또는 인문학 분야의 특성화·융합 교육 프로그램을 시작하였다.     

둘째, 교육의 질 제고를 위한 교육혁신원 강화,
교육과정 개발 고도화, 교수방법의 혁신, 교육환경의 개선

우리 대학교는 정책의 중심을 ‘교육의 질 제고’에 두었다. 이를 위해 교육학을 전공한 교수 및 연구원을 대폭 증원하고, 전공 교수와 함께 교육 개선을 위한 각종 위원회를 조직하고, 대폭 증가된 예산을 바탕으로 교육의 질을 제고하기 위한 체계적인 활동을 추진하고 있다. 인재상과 교육목표를 정비하고, 교육과정을 개선하고, 교수방법을 혁신하였다.

창의융합역량을 지닌 창의적인 전문인, 공통체 역량을 지닌 포용적 사회인, 글로벌 역량을 갖춘 열린 세계인이라는 인재상을 마련하고, 각 트랙의 교육과정 개발 체계를 마련하였으며, 교수 등에게 첨단 교육 시스템인 블랙보드 시스템, 플립러닝, e-포트폴리오 등의 교육을 실시하였다. 또한 교육의 질 향상과 교육 환경 개선을 위해 상상관의 준공과 첨단 교육시설의 완비, 기숙사 확대 및 그린캠퍼스 구현 등의 교육환경을 획기적으로 개선하였다.  

셋째 비교과교육과정의 강화와 장학제도의 변화
인재상에 걸맞은 인재를 육성하고자 비교과 교육과정을 대폭 강화하고 체계화하였다. 비교과 교육과정의 이수를 졸업요건에 포함시켜 학생들의 자발적인 참여를 독려하고, 국제적 역량을 키우기 위한 어학강좌 증설, 교환학생·인턴십·해외봉사·Hansung Success Frontier 등의 비교과 프로그램을 확대·개선하였다. 여기에 ‘Hansung Jump up’ 프로그램을 통해 학습 역량이 떨어지는 학생들에게 학습역량 강화지원 및 학습동기 부여를 위해 방학 중 학습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넷째 대학의 경쟁력 강화를 통한
산학협력 중심의 프로젝트 수주 및 운영

한성대는 교육역량 강화를 통한 경쟁력을 앞세워 산업협력 중심의 프로젝트를 수주하고 있다. 2016년~2017년 사업으로 시니어기술창업센타, 시니어기술창업스쿨(2016년만), BI운영지원사업, SK 청년비상프로그램을 운영하고, 2017년부터는 대학청년고용센터사업, 서울시 캠퍼스타운사업 선정으로 상상큐브개소, 역사문화 해설사 양성, 예술가 레지던시 사업을 운영하고,  정보통신 방송연구 사업수주, 11월 제7차 지식재산교육 선도사업에서 우선협상대상 대학으로 선정되었다.

또한 IPP형 일학습병행제 운영을 통해 3개년차 현재 장기현장실습 누적인원 450명이 참여 및 진행하고 있고, NCS SW 개발자(일학습병행제) 과정도 누적인원 61명이 참여 및 진행하고 있다. 한성대 IPP 사업단은 2016년 4월 듀얼공동훈련센터지정, 2017년 2월 IPP형 일학습병행제 중간 성과평가 우수대학(A등급)으로 선정되었다.

교육의 질 제고(개선)를 통한 교육혁신을 단계적으로 추진한 결과 올해 우리 대학교는 입시경쟁률이 2017년도 1,221명 모집에 8,993명 지원의 7.37:1에서, 2018년도 1,216명 모집에 16,774명 지원의 13.80:1로 대폭 상승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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