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포대 배현미 교수, 「공간디자인의 미학」시리즈 발간
목포대 배현미 교수, 「공간디자인의 미학」시리즈 발간
  • 오혜민 기자
  • 승인 2018.07.16 14: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간디자인의 미학-기초디자인 편」,「공간디자인의 미학-공간디자인 편」 두 권

[대학저널 오혜민 기자] 목포대학교 조경학과 배현미 교수가 「공간디자인의 미학–기초디자인 편」과 「공간디자인의 미학–공간디자인 편」 두 권의 시리즈를 동시에 발간했다.

이 책에서는 각 장별로 공간디자인의 기초 이론에 대한 소개와 더불어 우리생활 주변에서 찾아볼 수 있는 사례를 반복적으로 비교 검토가 가능하도록 다양한 사례사진을 소개하고 있다. 이를 통해 처음 공간을 디자인하고 미학에 대해 배우는 관련분야 학생들에게 이론과 실제를 연결지어주는 작업, 관련사례에서 어떤 부분을 주의 깊게 보아야하며 디자인에 어떻게 적용해야 하는가를 확인하는 작업이 가능하도록 돕고 있다.

「공간디자인의 미학」시리즈는 크게 ‘기초디자인 편’과 ‘공간디자인 편’ 두 권으로 구성됐다. ‘기초디자인 편’에서는 공간디자인을 공부하는 사람들에게 미학에 대한 이해부터 시작해 디자인의 구성요소, 원리, 색채, 스케일 등 기초이론과 실제사례를 소개해 디자인 적용방법에 대한 이해와 활용수법을 습득할 수 있도록 했다.

응용디자인에 해당하는 ‘공간디자인 편’에서는 디자인의 기초이론을 습득한 후 이를 근거로 공간을 계획하고 디자인하는 실제 방법을 다뤘다. 따라서 사람들이 생활하는 공간을 디자인하는 해당 전문분야의 디자이너에게 도움이 될 수 있도록 구성했다. 또 공간디자인에서 가장 중요한 영역을 차지하는 시각과 공간디자인, 공간 형성 및 공간디자인에 대해 기초지식과 활용사례 소개를 통해 구체적 적용범위와 활용기법에 대한 그림과 사진을 곁들여 설명했다.

배 교수는 책 소개를 통해 “책이 아름다운 공간을 디자인하는 기본원칙과 활용수법에 대해 관심을 갖고 있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됐으면 한다”며 “독자들에게 우리 주변에서 디자인의 적용원리나 구성요소, 디자인 수법들이 하나 둘씩 눈에 보이기 시작하는 계기가 되는 책이 되길 기대한다”고 전했다.

한편 저자 배현미 교수는 고려대를 졸업하고 일본 도쿄대에서 석·박사를 취득했으며 현재 목포대 조경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다. The University of Tokyo 및 Awaji Landscape Planning and Horticulture Academy 객원교수, Kyoto Saga University of Arts 연구교수, 중앙건설기술심의위원회, 중앙산지관리위원회 위원 등을 역임했으며 현재 수자원공사, 농어촌공사, 조달청 및 영산강유역환경청 심의위원과 지역 시·도·군의 심의 및 자문위원으로도 활동 중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