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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부종합전형 이렇게 준비하세요"
[<대학저널>-대교협 공동기획] 대입상담센터 24시
2018년 04월 25일 (수) 11:00:54

공교육 차원의 진로진학상담과 대입 정보 제공 강화를 위해 <대학저널>과 한국대학교육협의회(이하 대교협) 대입상담센터가 대입을 준비하는 수험생들에게 도움을 주고자 합니다. 실제 상담사례를 소개하고 시기별로 수험생과 학부모가 준비할 사항을 안내, 스스로 대입전략을 수립할 수 있도록 맞춤형 대입정보를 제공합니다. *도움말=대교협 대입상담센터

학생부종합전형은 지원자의 학교생활기록부(이하 학생부)를 중심으로 자기소개서, 추천서, 면접 등을 활용해서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전형입니다. 말 그대로 학생부, 자기소개서, 추천서 등의 서류를 종합적으로 평가하고 필요한 경우 면접을 통해 확인하는 대입 선발 전형입니다. 학생부종합전형은 일반적으로 정량적 평가기준이 아닌 정성적 평가기준으로 입학사정관에 의해 평가를 받기 때문에 대학별 인재상이나 대학별 평가기준에 따라 희비가 엇갈릴 수가 있습니다. 그러나 학생부종합전형의 취지가 학생들의 전공적합성과 미래지향성을 키워 교육의 본질과 연계될 수 있도록 한다는 점을 고려해, 학생부종합전형 실시대학을 구분하고 대학별 주요 서류에 관한 정보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학생부종합전형 실시 대학을 구분해 봅시다.
학생부종합전형은 크게 면접이 있는 전형과 면접이 없는 전형으로 구분할 수 있으며, 각각의 평가 요소와 방법은 대학별로 다릅니다. 하지만 학생들에게 면접 유무가 전형 준비에서 중요한 만큼 일단 크게 구분해서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일부 대학은 학생부종합전형에 수능최저학력기준을 적용하는 대학들이 있다는 점도 상위권 학생의 학생부종합전형 준비에 필요한 사항입니다.

   
 

대학별 학생부종합전형 평가서류를 구분해 봅시다.
1) 학생부만 평가서류로 하는 대학
학생부종합전형 실시 대학 중에서 학생부만을 평가서류로 하는 대학은 한양대, 한양대(ERICA), 강남대 등이 있습니다. 대표적인 대학인 한양대의 경우, 학생부를 통해 교과 성적은 정량적으로 반영하지 않고 지원학과와 관련된 교과세부특기사항과 수상실적 등으로 학업 역량을 확인하면서 인성과 잠재력 및 전공적합성을 창체활동, 수상실적, 종합의견을 확인해서 선발합니다.

2) 학생부와 자기소개서를 평가서류로 하는 대학
학생부와 자기소개서만을 제출하는 대학의 경우 자기소개서는 학생부를 기반으로 작성할 필요가 있습니다. 자기소개서를 작성할 때, 학생부의 전반적인 내용을 놓치고 자신의 지원학과만을 의식해서 작성하게 된다면 2단계 서류 기반 면접이 실시될 경우 학생부 내용과 질문이 연계, 당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3) 학생부·자기소개서·추천서를 평가서류로 하는 대학
추천서는 학생부종합전형에서 학생을 객관적으로 판단할 수 있는 보조 서류로 추천서를 충분히 활용해 선발하는 대학도 있습니다. 경희대처럼 일부 대학에서는 추천서를 필수가 아닌 선택으로 분류하기도 하는데, 가급적이면 제출서류는 모두 갖추려고 하는 노력이 그 대학에 대한 의지를 드러낼 수도 있으며, 한편으로는 다른 지원자에 비해 서류가 부족하지 않다는 지원자의 심리적 안정감을 가질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자기소개서 작성은 이렇게 합시다.
학생부종합전형의 서류가운데 학생부가 지원자의 고교 3년간 학교생활이 담긴 객관적인 서류라고 한다면, 자기소개서는 학생이 학교생활을 통해 배우고 느낀 점 등을 포함해서 학생부에 드러나 있지 않은 주관적인 동기, 과정, 영향을 정리한 서류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자기소개서는 학생부를 보완하는 역할을 하며 대학에서 서류를 평가할 때에 학생부와 함께 연계된 과정을 집중적으로 확인하게 됩니다. 즉, 학생부라는 뼈대 위에 자기소개서로 살을 붙이듯이 건조한 학생부에 자기소개서를 통해 생기를 불어넣는 것입니다.

1) 자기소개서의 의미
자기소개서는 단순히 자기를 소개하는 글이 아닙니다. 학생부종합전형의 서류평가와 관련해 서류평가자(대학)가 궁금해 하는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지원자가 작성하는 자료라 할 수 있으며 학생부만으로는 알기 어려운 부분을 이해하기 위한 상호보완 자료로 활용됩니다. 따라서 학생부에서 충분히 알 수 있는 활동실적의 단순 나열이나 학생부나 증빙서류에서 사실적 근거를 살필 수 없는 활동에 대한 언급, 추상적인 표현 위주의 작성은 바람직한 자기소개서가 될 수 없습니다. 자기소개서에는 자신의 유의미한 활동에 대한 동기, 과정, 그에 따른 결과가 제시돼야 합니다.

2) 자기소개서 작성 요령
자기소개서를 어떻게 작성할 것인가? 먼저 고교생활 동안 자신이 중요하고 의미 있다고 생각한 공부와 활동 경험을 목록으로 정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그 목록 내용들을 유형별로 분류해 마인드맵을 만들면 자기소개서 쓰기에 큰 도움이 됩니다.

예를 들어, 자신이 앞으로 하고 싶은 공부나 일을 하는 데 필요한 핵심역량을 4~5개 정도 추출하고, 각각의 핵심역량을 기르는 데 도움이 되거나 관련된다고 생각하는 공부나 활동의 목록을 핵심역량별로 분류합니다. 그 중에서 자신이 가장 중요하고 의미가 있다고 생각하는 공부나 활동의 우선순위를 정해 봅니다. 이때 ‘가장 중요하고 의미 있는 것’의 기준은 핵심역량과 관련된 것, 자신의 자기주도성과 창의성 등을 드러낼 수 있는 것, 자신의 관심사를 해결하기 위해 생각한 것, 문제나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도전하고 노력한 것, 공부나 활동 과정에서 기쁨과 희열을 느낀 경험 등이 됩니다.

3) 자기소개서 작성 공통 문항
대교협에서 제공하는 공통양식에는 공통문항 3문항과 자율문항 1문항으로 구성돼 있으며, 문항별로 글자 수에 일정한 제한을 두고 있습니다. 자율문항은 대학이나 전형의 특성, 취지에 따라 대학 자율적으로 활용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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