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학년도 수능 11월 15일 시행, 지진 대비 예비문항 준비"(종합)
"2019학년도 수능 11월 15일 시행, 지진 대비 예비문항 준비"(종합)
  • 정성민 기자
  • 승인 2018.03.27 15: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평가원, '2019 수능 시행기본계획' 발표···가채점 결과 발표는 무산 전망

[대학저널 정성민 기자] 2019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이하 2019 수능)이 11월 15일 시행된다. 또한 2019 수능에서 지진 발생에 대비, 예비문항이 준비된다. 단 수능 가채점 결과는 발표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한국교육과정평가원(원장 성기선·이하 평가원)은 '2019 수능 시행기본계획'을 27일 발표했다. 성기선 평가원장은 "예년과 같이 교육과정을 충실히 이수한 학생이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수준으로 출제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11월 15일 시행···12월 5일 성적 통지
주요 내용을 살펴보면 먼저 시험 영역은 국어, 수학(가형·나형), 영어, 한국사, 사회/과학/직업탐구, 제2외국어/한문 영역으로 구분된다. 모든 수험생은 한국사 영역에 반드시 응시해야 한다. 나머지 영역은 선택에 따라 전부 또는 일부 응시할 수 있다.

국어와 영어 영역은 출제 범위를 바탕으로 다양한 소재의 지문과 자료를 활용, 출제된다. 탐구 영역은 사회/과학/직업탐구 영역으로 이뤄지며 사회탐구와 과학탐구 영역은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다. 단 직업탐구 영역은 전문계열 전문교과를 86단위(2016년 3월 1일 이전 졸업자는 80단위) 이상 이수해야 응시할 수 있다.

또한 사회탐구 영역은 9개 과목 가운데 최대 2개 과목, 과학탐구 영역은 8개 과목 가운데 최대 2개 과목, 직업탐구 영역은 10개 과목 가운데 최대 2개 과목까지 선택할 수 있다. 제2외국어/한문 영역은 9개 과목 가운데 1개 과목을 선택할 수 있다.

EBS 연계 비율은 문항 수 기준으로 70% 수준이다. 연계 대상은 올해 수험생 교재 가운데 평가원이 감수한 교재와 강의다. 연계 방식은 영역별로 차이가 있지만 중요 개념이나 원리 활용, 지문이나 그림·도표 등 자료 활용, 핵심 제재나 논지 활용, 문항 변형 또는 재구성 등이다.

성적은 문제 및 정답 이의신청(11월 15일~11월 19일)과 정답 확정(11월 26일)을 거쳐 12월 5일에 통지된다. 성적통지표에는 응시 영역·유형, 과목명과 영역/과목별 표준점수·백분위·등급이 표기된다. 영어 영역과 한국사 영역은 절대평가로 실시되기 때문에 등급만 표기된다. 특히 한국사 영역에 응시하지 않을 경우 시험 전체가 무효 처리, 성적표가 제공되지 않는다.

지진 대비 예비문항 준비···가채점 결과 발표 무산 전망
특히 2019 수능부터 지진 발생에 대비, 예비문항이 준비된다. 이창훈 수능본부장은 "지진은 예측불허이기 때문에 여러 가지 경우가 있을 것 같다"면서 "작년처럼 수능 전에 지진이 발생, 수능 1주일 연기라는 상황이 벌어질 수 있다. 수능 당일 1교시 때 발생할 수도 있고, 국·수·영이 끝난 다음 발생할 수도 있다"고 말했다.

이창훈 본부장은 "포괄적이고 실질적으로 적용 가능한 실행방안을 (교육부와 평가원이) 협의하고 있다"며 "수능 문항 오류는 굉장히 심각하고 수능 신뢰도 근간을 흔드는 문제다. 따라서 예비문항도 가벼운 의미의 예비가 아니라, 실질적으로 학생들이 봤을 때 전혀 신뢰도상에 손상을 끼치지 않는 범위 내에서 만들 준비를 하고 있다"고 밝혔다.

반면 수능 가채점 결과 발표는 무산될 것으로 보인다. 이번 2019 수능 시행기본계획 발표에서 제외됐기 때문이다. 성기선 원장은 "아직 최종 결정을 내리지 못하고 있다. 평가원은 기술적인 문제에 대한 개선방안을 찾고 있다"면서 "좀더 면밀하게 검토한 후 교육부와 협의해 결정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앞서  성기선 원장은 지난달 기자간담회에서 "올해부터 수능 가채점 결과와 등급별 예상 커트라인을 공개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6월 모의평가에서 시범 실시, 검토한 뒤 최종 결정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한편 평가원은 2019 수능이 안정적으로 출제·시행될 수 있도록 6월 7일과 9월 5일에 각각 모의평가를 실시할 예정이다. 

※2019 수능 시행기본계획과 2019 수능 6월 모의평가 시행기본계획 세부내용은 하단 첨부파일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