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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독도 왜곡 심화···역사교육 강화로 '맞대응'
일본, 고교 학습지도요령 개정안에 독도 고유영토 명기
교육부·동북아역사재단, 일본 '고교 학습지도요령' 개정안 분석 토론회 개최
2018년 03월 13일 (화) 13:40:32

[대학저널 정성민] 일본이 고교 학습지도요령 개정안에 독도를 고유영토로 명기하는 등 일본의 영토·역사왜곡이 더욱 심화되고 있다. 이에 역사교육 강화를 통해 일본의 영토·역사왜곡에 맞대응할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교육부(부총리 겸 장관 김상곤)와 동북아역사재단(이사장 김도형)은 14일 오전 10시부터 동북아역사재단 대회의실에서 '일본 고교 학습지도요령 개정안 분석 토론회'를 개최한다. 교육부는 "일본 문부과학성이 공개한 고교 학습지도요령 개정 초안 특징과 영토 기술 내용상 문제점을 중심으로 전문가 논의를 통해 일본 교과서 문제 대응 논리를 개발하고, 국민들에게 알리는 데 토론회의 목적이 있다"고 밝혔다.

토론회에서는 동북아역사재단 서종진 박사(일본 고교 개정 학습지도요령 변화와 특징), 남상구 박사(일본 고교 개정 학습지도요령의 일본사 관련 내용 검토), 홍성근 박사(일본 고교 개정 학습지도요령의 독도 관련 내용과 문제점)가 주제발표를 진행한다. 이어 현대송 한국해양수산개발원 독도연구센터장, 송완범 고려대 교수, 신주백 연세대 교수가 종합토론을 진행한다.

그렇다면 일본 고교 학습지도요령 개정안의 문제점이 무엇일까? 일본 고교 학습지도요령은 교육과정 편성 기준이다. 일본의 교육내용과 교과서 검정에 영향을 미친다. 교육부에 따르면 일본은 고교 학습지도요령을 개정하면서 ▲역사 총합(總合) ▲지리 총합 ▲공공(公共) 과목을 신설했다. 특히 신설 과목과 함께 일본사 탐구, 지리탐구, 정치경제 등에 독도를 일본 고유영토로 명기했다. 

서종진 동북아역사재단 박사는 "지리·역사, 공민 교과의 총 8개 과목 가운데 6개 과목의 학습지도요령에 독도에 대한 주권 침해 기술 내용을 명기했다"면서 "역사 총합에서 근대 일본의 식민지 지배와 침략을 미화하고, 왜곡하는 기술을 유도했다"고 지적했다.

앞서 일본 문부과학성은 2017년 3월 독도를 일본의 고유영토로 명기한 초·중학교 학습지도요령을 확정, 발표했다. 현재 일본 초·중학교는 초·중학교 학습지도요령에 기초, 독도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따라서 일본은 고교 학습지도요령 개정안까지 마련하면서, 초·중·고 과정에 독도교육을 강화했다.

홍성근 동북아역사재단 박사는 "지난해 초등학교와 중학교에 이어 고교 학습지도요령에까지 일본의 독도 영유권 주장이 기술됐다는 것이 무엇을 의미하겠느냐"며 "그동안 일본 정부가 추진했던 독도교육 강화 내지는 독도 관련 국내 여론 확산 기반이 완성된 셈"이라고 분석했다. 

결국 우리나라의 대응책도 역사교육 강화다. 역사교육 강화를 통해 미래세대들이 독도가 우리나라 땅인 것과 일본의 영토·역사왜곡 문제점을 정확히 알아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자칫 일본의 영토·역사왜곡에 당할 수 있다. 

홍성근 박사는 "국내적 측면에서 독도 관련 교육은 매우 진전된 상태에 있다고 생각된다. 독도 교재가 있고, 독도교육이 학교와 그 외에서 다양한 형태로 진행되고 있다"면서 "그래도 아쉽고 점검해야 할 것은 일본 교과서의 독도 기술 확대를 막지 못한 측면이다. 교과서의 독도 기술은 미래세대에 대한 교육과 관련된 만큼 개악의 심각성은 어느 것보다 더하다"고 말했다.

홍 박사는 "(우리나라도) 독도교육 내실화를 강화할 필요가 있다"며 "그 중 하나가 학생들이 독도가 우리 땅이라는 것과 일본 주장의 부당성을 쉽고, 명료하게 설명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홍 박사는 "그러면서도, 독도교육이 일본을 적대시하는 교육이 되지 않도록 해야 할 것"이라면서 "독도교육도 바람직한 인간상 추구 등 본래 교육목적과 내용에 맞게 추진돼야 할 것"이라고 제안했다. 

   
▶출처: 외교부 홈페이지

정성민 기자 jsm@dh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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