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공·적성 '고교-대학 연계 프로그램'에서 찾는다
전공·적성 '고교-대학 연계 프로그램'에서 찾는다
  • 최창식 기자
  • 승인 2017.12.28 1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학 포커스]겨울방학 주요대학 고교연계 프로그램

[대학저널 최창식 기자] 2018년 새해가 시작되면서 고3 예비 수험생들은 이제 2019학년도 입시를 준비해야 한다. 예비수험생들은 무엇보다 이번 겨울방학이 매우 중요한 시기다. 겨울방학 동안 나름대로 계획을 세워서 생활하겠지만 대학에서 마련한 각종 교육프로그램에 관심을 가져보는 것은 어떨까?

2019학년도 대입에서는 수시모집 비중이 76.2%로 여전히 절대적인 우위를 차지하고 있다. 수시모집 비중은 전년도보다 2.5%포인트 늘어나 역대 최대다. 정시모집 비율은 23.8%다. 특히 학생부 위주전형(학생부교과-학생부종합)이 차지하는 비중은 전체 모집의 65.9%에 달한다. 수시모집 인원만 놓고 보면 86.2%(22만 9104명)가 학생부 전형으로 선발된다. 

학생부 위주전형의 비중이 커지자 각 대학에서는 겨울방학기간 동안 수험생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마련하고 있다. 직접적인 입시설명회뿐만 아니라 고교생을 대상으로 하는 진로, 적성 등 다양한 형태의 행사를 기획하고 있다. 아는 학생들은 알지만 대부분의 학생들이 이를 모르는 경우가 많다. 대표적인 것이 대학-고교 연계 프로그램이다. 고교생을 대상으로 하는 교수의 강의, 수시합격 여부를 진단하는 모의진형, 입학사정관이 참여하는 모의면접, 기업-대학과 연계한 전공체험 등 조금만 관심을 가지면 대학이 제공하는 알찬 프로그램을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다. <대학저널> 1·2호에는 겨울방학을 맞아 주요 대학의 고교연계프로그램을 정리해봤다. *이 기사는 <대학저널> 2018년 1·2월호에 게재됐습니다.

 

<건국대학교> KU전공알리미 ‘꿈’ 실시
건국대는 고교생들의 진로탐색을 돕고 대학 전공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기 위한 고교-대학 연계 프로그램인 KU전공알리미 ‘꿈(KKUM)’을 지난 12월 실시했다. 실제 해당 전공을 공부하고 있는 학과 재학생들이 고교를 방문해 대학 전공(학과)을 소개하고 고교생들을 대상으로 진로 설정과 입시 등에 대해 멘토링하는 프로그램이다. 

건국대는 수시모집과 학생부종합전형 확대에 발맞춰 일선 고교 현장의 공교육 활성화에 기여하기 위해 학생 1000여 명 초청 ‘밀착형 전공체험 프로그램’, ‘교수님과 함께하는 KUːLecture’, ‘학생·학부모 대상 KU컨퍼런스’ 등 매년 고교생들에게 다양한 전공체험 기회와 실질적인 입시 정보 등 다양한 고교연계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경북대학교> ‘체험캠프’로 대학생활 미리 체험
경북대는 이번 겨울방학동안 ‘미리 가 본 경북대 1박2일 체험캠프’ 등 고교생들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있다. 

경북대는 2018년 1월 3~4일 양일간 고교 1~2학년 280명을 대상으로 ‘미리 가 본 경북대 1박2일 체험캠프’를 연다. 전공 선배와의 만남, 입시전형 설명, 청춘한마당 등으로 진행되며 경북대의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대학 생활을 미리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2018년 1월 9~12일, 1월 16~19일에는 하루일정의 ‘KNU 오픈캠퍼스’가 열린다. 전국 고교생 3900명을 대상으로 하며 15개 단과대학, 56개 학부에 대한 학과소개, 전공체험, 재학생과의 간담회가 예정되어 있다. 이 행사는 전공탐색은 물론 창의적 체험활동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마련된 프로그램이다. 1월 4일에는 ‘KNU인재 캠프’를 연다. KNU인재 캠프는 학생부종합전형에 대한 설명회와 모의면접으로 진행된다. 

<경희대학교> 이공계열 ‘주니어 칼리지’ 운영
경희대는 2018년 1월 3~5일 국제캠퍼스에서 ‘2017 KHU 주니어칼리지’ 동계 프로그램을 실시한다. ‘KHU 주니어칼리지’는 이공계열에 관심있는 고교 1~2학년을 대상으로 관련학과의 전공 특강·실험 등을 체험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이공계열에 관심 있는 고교 1~2학년을 대상으로 총 528명을 선발해 운영한다. 

프로그램은 공학, 소프트웨어, 생명/응용과학으로 나누어 실시된다. 공학은 ▲기계공학(힘과 운동, 에너지의 세계) ▲원자력공학(원자력체험교실) ▲건축(건축과 미래) ▲전자공학(전자공학의 세계로) ▲생체의공(생체의공학 전공소개)으로 구성된다. 소프트웨어는 ▲컴퓨터공학(4차산업혁명과 소프트웨어)에서 실시한다. 생명/응용과학은 ▲생명과학대학(주니어 바이오칼리지) ▲응용물리(자연을 보는 새로운 눈, 물리) ▲우주과학(천문/우주과학 체험교실)으로 구성된다. 

1월 3일에는 생체의공학과, 생명과학대학, 우주과학, 4일에는 기계공학, 원자력공학, 컴퓨터공학, 응용물리, 5일에는 건축, 전자공학 순으로 행사를 진행한다. 학생별로 최대 2개 프로그램까지 참여가 가능하다.

<국민대학교> 이공계 학과체험 ‘사이언스 대탐험’
국민대는 2018년 1월 4일 수도권 예비 고3학년을 대상으로 ‘KMU 모의전형 인리치’, 1월 8일부터 10일까지는 이공계 학과 체험프로그램인 ‘2017 SCIENCE 대탐험’ 행사를 연다. 

1월 11일부터 13일까지는 교내 법학관에서 희망디자인캠프를 연다. 희망디자인캠프는 교육학과와 연계해 비수도권 예비 고3학년을 대상으로 하는 학업역량 강화프로그램이다. 공부에 자신감을 갖게 해주고 공부하는 법에 대한 상담, 대학생들이 직접 멘토로 참여해 상담해준다.

사이언스 대탐험은 소프트웨어, 전자, 신소재 전공학과 교수 대학원생들이 같이 참여하는 프로그램으로 관련 전공 실험실습을 위주로 하는 프로그램이다. 

모의전형 인리치는 수도권 예비 고3학년을 대상으로 자기소개서를 통한 모의면접을 진행하는 프로그램이다.

<단국대학교> ‘학부모와 함께하는 진학 이야기’ 개최
단국대는 숭실대, 아주대와 함께 2018년 1월 4일 코트야드 바이 메리어트 서울 판교 미팅룸에서 ‘학부모와 함께하는 진학이야기’를 개최한다. 고교생 학부모 120여 명을 대상으로 열리는 이 행사는 2018년 대비 대학별 지원전략과 합격사례를 통한 학부모의 대입전형에 관한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마련됐다. 학부모를 대상으로 대학별 입학전형 흐름과 지원전략, 입학사정관과 함께하는 미니 토크콘서트, 학과·진로에 대한 1대1 맞춤 상담 프로그램으로 진행된다. 

1월 9일에는 수원 이비스 엠버서더호텔에서 경기대, 강남대, 상명대와 공동으로 ‘대학연합 교사 연수 프로그램’을 실시한다. 이 프로그램은 고교-대학 연계·소통 프로그램으로, 학교생활기록부 기록 내용을 통한 고교 교육과정 이해, 대학 학생부종합전형 평가방법의 이해를 높이기 위해 마련된 행사다. 

1월 11일에는 오크우드 프리미어 코엑스호텔에서 대학입학관계자와 고교고사 150명을 초청해 학생부종합전형 성과공유 컨퍼런스를 개최한다.  

<동국대학교> ‘전공체험 ‘Dream Major’
동국대는 고교생을 대상으로 전공체험 ‘Dream Major’를 실시한다. ‘Dream Major’는 고교생의 진로결정을 위한 전공탐색 기회와 학과에 대한 실질적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행사다. 인문계열은 2018년 1월 3일, 자연계열은 1월 4일, 동국대 서울퍼스 본관 3층 중강당에서 열린다. 

‘Dream Major’는 계열별 300명씩 총 600명을 대상으로 하며 전공별로는 30명씩 총 20개 학과를 운영할 예정이다. 재학생 합격사례 발표에 이어 교수와 함께하는 전공별 모의체험(전공특강/체험), 전공 멘토와 함께하는 멘토링, 캠퍼스투어로 진행된다. 

<상명대학교> ‘대학연합 학생부종합 모의전형’
상명대는 2018년 1월 10일 경기대와 한림대와 함께 대학연합 학생부종합 모의전형을 실시한다. 1월 10일 10시부터 오후 4시까지 상명대 미래백년관에서 진행되는 이 행사는 학생부종합전형에 관심 있는 고교생 100명을 대상으로 모의전형 선배자문단의 전공 삼담으로 진행된다. 

<서울대학교> ‘청소년 공학 프런티어 캠프’ 
서울대는 2018년 1월 중 고교-대학연계 ‘서울대 인문학 캠프’, ‘겨울 청소년 공학 프런티어 캠프’를 연다. 서울대 인문학 캠프는 인문학 전공을 희망하는 예비 고교 3학년 학생 160여 명을 대상으로 인문학 전공과 진로 체험 프로그램을 제공하기 위한 행사다. 1월 30일 서울대 인문대학에서 열린다.

겨울 청소년 공학 프런티어 캠프는 2018년 1월 16~19일(1차), 1월 23~26일(2차) 서울대 호암교수회관에서 3박 4일 동안 진행된다. 재미있는 공학실험, 연구소 투어와 체험, 공학특강 등으로 진행되며, 신청자의 관심분야와 성적, 지원서를 바탕으로 160명을 선발한다. 

<서울시립대학교> 교사 대상 ‘사례 공유 컨퍼런스’
서울시립대는 이번 겨울방학 동안 교사를 대상으로 하는 프로그램을 준비하고 있다. 2018년 1월 12일 교사 250명을 대상으로 하는 ‘사례 공유 컨퍼런스’를 계획하고 있다. 행사 2주 전 서울시립대 홈페이지를 통해 공지하고 홈페이지 신청을 받아 선착순으로 접수할 예정이다.

3월 새 학기부터는 ‘찾아가는 교사 대상 학생부종합전형 연수’를 실시한다. 각 고교를 방문해 학생부종합전형 운영 안내와 모의평가를 실시하는 프로그램이다. 행사 전 대학 홈페이지에 공지하고 신청을 받아 선착순으로 접수할 예정이다.

<서울여자대학교> ‘이공계 인재 진로 진학 특강’
서울여대는 명지대, 상명대와 함께 이공계 분야에 대한 학생들의 관심과 흥미를 유도하기 위해 ‘이공계 인재 진로진학 특강’을 실시한다. 2018년 1월 3일 코엑스 4층 컨퍼런스룸 401호에서 열리는 이번 특강은 이공계학과에 관심 있는 학생, 학부모 등이 참여할 수 있다. 

서울여대는 매년 바롬예비대학, 전공체험, 모의면접, 모의논술 등 고교생을 위한 다양한 행사를 실시하고 있다.

<숙명여자대학교> ‘숙명과학교실’ 호응 높아
숙명여대는 12월 26일 고교생을 대상으로 ‘숙명과학교실’을 실시했다. 숙명과학교실은 숙대 고교대학연계 프로그램의 하나로 이공계 진로설정에 대한 고민이 많고, 숙명여대에 관심있는 전국 여고생 1, 2학년 150여명이 참여했다. 

프로그램은 화학과, 수학과, 통계학과, 화공생명공학부, 기계시스템학부, 컴퓨터과학전공의 6개 전공으로 진행됐다. 화학과는 ‘UV/VIS 흡수 분광기를 이용한 미량 성분의 정량분석에 관한 이론과 체험’, 수학과는 ‘수의 기원과 덧셈의 정의 및 수학교구 체험’, 통계학과는 ‘Big Data & Data Visualization’, 화공생명공학부는 ‘유전공학 및 세포주기 이미징’, 기계시스템학부는 ‘헬스케어, 로봇, 스마트카, 에너지 전공 체험’, 컴퓨터과학전공은 ‘3D프린팅’을 주제로 진행됐다. 

<아주대학교> ‘AJOU희망코칭버스’ 운영
아주대는 지난 12월 중·고등학생 2000명을 대상으로 학과체험진로박람회를 개최했다. 이 행사는 진로에 대해 고민하는 중·고등학생에게 전공소개와 전공체험을 통해 학과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학생의 적성을 찾아 꿈과 끼를 찾는데 도움을 주기위한 프로그램이다.

아주대 재학생들로 구성된 전공기부단은 12월 말 충남·북 지역 고교에서 ‘AJOU희망코칭버스’ 프로그램을 실시했다.  

<한국외국어대학교> 전공탐색 프로그램 실시
한국외대는 2018년 1월 23일 서울캠퍼스에서 예비 수험생들을 대상으로 전공탐색 프로그램을 실시한다. 이 행사는 서울캠퍼스에 개설된 다양한 학과에 대한 정보와 체험기회를 제공하고자 마련된 행사다. 진로특강과 학부/학과 프로그램으로 진행되며 대학 입학안내 홈페이지를 통해 개별 신청이 가능하다. 글로벌캠퍼스에서는 1월 30일 전공탐색 행사가 열린다. 학과별 부스식 운영으로 프로그램은 학과별 자율로 진행되며 총 25개 학과가 참여한다. 

<한양대학교> 진로진학 위한 ‘HY-Five’
한양대는 12월 29~30일 서울캠퍼스에서 고3학생·학부모를 대상으로 ‘2018학년도 한양대 정시상담카페’를 연다. 정시상담카페에서는 전략적인 정시 지원을 돕기 위한 일대일 입시상담을 실시한다. 지난해 입시결과를 활용해 변환표준점수(1000점 만점)로 상담을 진행한다. 
한양대는 또 2018년 1월 18~19일 양일간 고등학생 대상 진로진학 프로그램인 ‘제1회 HY-Five’를 개최한다. ‘HY-Five’는 고등학생 진로진학을 위해 마련된 행사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