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정시입학정보]안양대학교
[2018 정시입학정보]안양대학교
  • 대학저널
  • 승인 2017.12.08 11: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구석 밝히는 아름다운 리더’ 창의융합 강소대학
안양대학교

안양대학교(총장 유석성)는 ‘사랑과 섬김의 기독교 정신’과 ‘한구석 밝히기 정신’을 바탕으로 ‘일인백보 불여 백인일보(一人百步 不如 百人一步, 한사람이 백 걸음을 가는 것보다 백사람이 한걸음씩 가는 것이 낫다)의 협동 정신으로 내일을 열어간다. 또, 한구석 밝히기 운동의 전개를 통해 인간을 변화시키고, 한국사회를 변화시키고 더 나아가 세계를 변화시키는 인재를 기르는 대학이다. 개교 70주년을 맞이하는 안양대의 강점 중 하나는 수도권에 위치하며 비전과 인프라가 탄탄해 세계 유수대학들과 활발한 교류를 하고 있다는 것이다. 

특화된 리더십 프로그램 ‘아리코스’ 운영
안양대만의 ‘한구석밝히기 정신’은 언제 어디서든 최선을 다해 자신이 성취할 수 있는 최고의 결실을 지향하는 것이다. 이는 안양대가 국내명문 교육중심대학으로 자리매김하는 데 큰 힘이 되고 있다. 이런 정신을 계승 유지 발전시키기 위해서 안양대만의 고유하고 특화된 리더십 프로그램인 ‘아리코스’를 교양과목으로 매학기 개설하여 운영하고 있다.

이 코스는 학생의 자율성과 적극성을 높여주는 다양한 체험학습을 기반으로 하며 수강신청 시작과 동시에 마감될 정도로 학생들의 호응이 뜨겁다. 인성리더십I(기초과정), 인성리더십II(심화과정), 세계문화탐구, Global Leadership Discovery 등의 프로그램으로 구성돼 있다. 

‘인성리더십Ⅰ’은 자신에 대한 진지한 성찰과 탐구를 바탕으로 주도적인 삶의 태도를 함양하고 명확한 인생목표를 설정할 수 있도록 동기를 부여하는 기초과정이다. 심화과정인 ‘인성리더십Ⅱ’는 ‘인성리더십Ⅰ’을 통해 배운 ‘아름다운 리더상’을 바탕으로 학생 스스로 자기의 고유한 ‘나의 아리상’을 정의하도록 한다. 또한 학생들의 리더십과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성찰과 이론 및 실천적 측면에서 체계적으로 관리해주는 ‘아리인증제’가 도입돼 운영 중이다.

‘삶을 설계하는 대학 Life DESIGN 모형’ 구축
안양대는 2017년 한국대학교육협의회가 주관하는 2017년 대학자율역량강화지원사업(ACE+, 이하 ACE+)에 선정됐다. 잘 가르치는 대학 육성을 목표로 선정하는 이번 사업에 4년(2+2)간 총 80억 원을 지원받아 교육과정 구성과 운영 교육지원 시스템 개선 등에 사용한다. 이를 통해 4차 산업혁명시대에 걸맞은 새로운 교육 패러다임 모델 즉 ‘삶을 설계하는 대학 Life DESIGN 모형’을 구축할 예정이다. 

Life DESIGN 모형설계는 학생들이 4년간의 대학교육과정을 통해 스스로 자신의 삶을 설계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하는 개인 맞춤형 교육체계이다. 학생 스스로가 진로를 설계할 수 있도록(Career DESIGN) 전공을 모듈단위로 구성해 개인 맞춤형 융합 전공 구성을 지원한다. 또한 전공마다 특성에 맞는 맞춤형 학기제도 자율적으로 운영하게 된다. 

교육과정은 학생들이 창의적이고 논리적 사고를 할 수 있도록 ‘Thinking DESIGN’을 목표로 한 체계적인 커리큘럼이 구성됐다. 이를 통해 기초학습 강화는 물론 인성프로그램도 브랜드화할 예정이다. 또한 다양한 비교과 활동을 통해 학생이 자신만의 비전을 발견하고 진로를 설계해 갈 수 있도록 지원체계를 운영한다. 

이러한 개인맞춤형 교육을 지원하기 위해 Academic Advisor 제도를 구축하고 데이터 기반 상호연계 학생중심 및 지역연계에 입각한 교육지원시스템을 운영한다. 이를 통해 모든 프로그램이 유기적으로 연결돼 교육성과에 시너지를 낼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이 외에도 학생친화적 교육환경 구축은 물론 융합교육체계 구축, 맞춤형 유연학기제, 비교과 졸업 인증제 및 교수 역량 강화를 위한 Co-Teaching 제도와 전체 교수를 대상으로 한 강의 컨설팅도 함께 시행한다. 안양대는 ACE+ 사업에 선정되면서 명실공히 교육중심 명문대학으로 도약할 것이다. 

글로벌 프로그램과 장학혜택 다양
안양대는 지난 2010년 아시아 최초로 세계 32개 대학을 연계해주는 마젤란 익스체인지 국제교환학생 프로그램에 가입해 현재 오스트리아, 벨기에, 코스타리카, 덴마크, 핀란드, 프랑스, 독일, 멕시코, 네덜란드, 스페인, 미국 등 13개 나라와 교류 중이다. 여름방학과 겨울방학에 운영 중인 어학연수 프로그램도 안양대를 더욱 빛나게 한다. 여름방학 3주간 미국의 여러 도시를 방문하며 유명 대학과 기업 등을 탐방하는 미국 문화탐방&어학연수 프로그램도 인기다. 홈스테이, 미션 수행, 워크숍 참가, 관광지 견학, 시청 투어 등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과 어학연수가 유기적으로 구성돼 있어 여느 어학연수보다 더 큰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또한 겨울방학에 운영하는 단기어학연수 프로그램은 학생들에게 합리적인 비용으로 방학 중 3주간의 연수를 제공한다. 선발된 학생들은 겨울방학 3주간 University of Hawaii로 파견돼 전 과목 영어로 진행되는 수업에 참여하게 된다.

주목해야 할 안양대 학과는?
주목할 만한 안양대의 주요 학과로는 도시정보공학전공, 화장품발명디자인전공, 디지털미디어디자인전공, 유아교육과, 관광경영학과 등이 있다. 

도시정보공학전공은 국가R&D 국토교통기술연구개발, ‘국토공간정보연구사업’ 연구수행 기관 선정(218억 원 지원)됐다. 화장품발명디자인전공은 세계 유일의 창의적 학과로 희소성이 있으며 국제디자인트렌드대전, 베스트 패키지 어워드 코리아, 미래패키징 신기술 정부포상 등 다수 국제 공모전에서 수상했다. 디지털미디어디자인전공은 디자인의 전반적 영역과 다양한 콘텐츠, 디지털 영상 문화를 총체적으로 이해하는 새로운 융합형 디지털 디자인 영역을 통해 창의성과 감성적 아이디어가 발현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고 있다. 그래픽디자이너, 웹 기획자, 게임 디자이너, 디지털영상전문가 등을 양성하고 있다. 

유아교육과는 본교 교육목적에 따른 사랑과 봉사 정신을 실천하는 유능하고 아름다운 리더로서의 교사 양성에 주력하고 있다. 유치원, 어린이집 교사뿐만 아니라 유아교육 관련 연구기관, 출판사, 국제 아동 관련 기구 등으로 진로 설정 가능하며 모든 분야에서 매년 높은 취업률을 보여주고 있다. 관광경영학과는 여행사, 외식사업, 카지노, 컨벤션, 항공사, 이벤트회사, 관광행정 등 다양한 분야로 진출이 가능하며 관광 산업체와의 유기적인 산학협동체계 지원을 통해 현장 실습 등 실무적합적인 교육프로그램 이수가 가능하다. 졸업 후 취업과 직결될 수 있도록 미주, 대만, 일본 등과의 교환학생, 연수, 연계 등 글로벌화를 도모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