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정시입학정보]한성대학교
[2018 정시입학정보]한성대학교
  • 대학저널
  • 승인 2017.12.08 10: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창의적인 상상력 갖춘 인재…발전·경쟁력 향한 힘찬 발걸음
교육혁신과 트렉제를 통한 학생 성공 교육에 박차…각종 평가서 우수대학 선정 이어져

한성대학교(총장 이상한)는 ‘상상력으로 꿈이 이뤄지는 대학, 세상을 이끌어 갈 이노베이터를 배출하는 대학’이라는 교육철학을 실현하고 있다. 또 ‘창의성과 다양성을 지니며 열린 사고, 문화적 소양, 국제적 경쟁력을 갖춘 사회에 꼭 필요한 핵심인물’이라는 한성대 인재상에 걸맞은 다양한 인재양성 프로그램을 활발히 진행 중이다. 이는 각종 평가에서 한성대가 좋은 성적을 내는 배경이 되고 있다.

상상력 이노베이터, 새로운 인재상과 트랙제를 통한 인재 육성
서울의 센터, 상상력 인큐베이터 한성대학교는 1972년에 설립되어 진리와 지선이라는 교육이념을 바탕으로 창의력과 융합능력을 통해 창의융합역량을 지닌 창의적인 전문인, 자기관리능력과 대인관계능력을 통한 공동체 역량을 지닌 포용적 사회인, 글로벌 소통능력과 글로벌시민 의식을 통해 글로벌역량을 갖춘 열린 세계인을 양성하는 대학이다.
한성대는 국내 최초 트랙제 시행을 통해 4차 산업시대 다양한 융복합교육의 선택이 가능한  교육중심 대학으로 ‘학생 성공 교육’을 교육목표로 단기적으로는 진로 선택·취업 경쟁력 강화를, 장기적으로는 성공적 인생을 영위할 수 있는 능력과 품성을 개발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외국어 교육 △해외연수 △교환학생 △국내외 봉사 등 체험활동 △취업 지원 프로그램 등이 갖춰져 있다. 한성대는 ‘한성 1등 프로젝트’라는 특성화전략을 통해 학문을 융합한 다양한 교과목을 개설했다. 또 재학생 전원에게 △자기개발·취업 목적 교육 △고시·어학·학원수강 기회제공 △각종 응시료 등 1인당 100만원을 지원하는 교육장학금제도 등을 시행하고 있다. 

각종 평가서 우수대학 선정…학업 전념 분위기 조성
글로벌 무대와 각종 평가에서 한성대는 많은 업적을 나타내고 있다. 세계 3대 디자인상 가운데 하나인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에서 2년 연속 최고상 ‘베스트 오브 더 베스트’를 수상했으며, 한성대 경영학과가 UTD(The UT Dallas’ Naveen Jindal School of Management) 대학평가에서 국내 7위를 이룬 것도 쾌거다. 또한 중앙일보 대학평가서 ‘강의평가 1등 대학’으로 최우수 평가를 받기도 했다.
한성대에 대한 우수한 평가는 다양한 취업지원 프로그램 덕분이다. ‘365 캠퍼스 프로그램’을 통해 1년 내내 쉬지 않고 학업에 전념하는 분위기를 조성하고 있다. 고용노동부와 연계해 최대 6개월까지 장·단기 인턴십 프로그램도 진행하고 있다. 이 밖에 △단과대학별 취업아카데미 △박람회 △잡 카페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다. 

상상력·창의성·다양성·국제경쟁력 갖춘 핵심인물의 요람 
한성대는 미국·캐나다·일본 등 30개국 120여 개 명문대학들과 협약을 맺었다. 교환학생·복수학위제 등을 시행해 글로벌 리더로 성장하도록 지원하고 있다. 해외기관·기업·대학 등을 탐방할 수 있도록 ‘한성 석세스 프론티어 프로그램(Hansung Success Frontier Program)’도 운영 중이다.
해외 인턴십 프로그램도 활발하다. 한성대는 미국 현지 기업에서 1년간 인턴으로 근무하는 ‘ICCEUSA프로그램’을 시행하고 있다.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의 세계 전역 KBC(Korea Business Center)에서 6개월간 무역 실무를 익히는 ‘KOTRA프로그램’ 등도 운영 중이다.
또 해외봉사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의 글로벌 역량을 제고하는 데 기여하고 있다. 2006년부터 중국, 베트남, 네팔, 몽골, 우즈베키스탄, 카자흐스탄, 캄보디아, 바누아투, 라오스, 아프리카 케냐, 태국 등 11개국에 봉사단 600명을 파견해 재능기부 봉사를 진행했다. 

트랙제 기반 특성화로 융복합 인재양성의 초석 다지는 한성대
한성대는 국내 최초 시행하는 전면적 트랙제를 기반으로 45개의 트랙이 별도의 정원 없이 무한 경쟁을 통해 각 트랙이 생존해 나가도록 되어 있으며, 특히 특성화 분야를 육성하기 위해 ▲특성화 융합교육사업 지원방안(4개 사업단에 최대 38억원 지원)을 마련하였다. 특성화 융합교육사업은 모집단위가 광역화된 트랙제의 기반위에 사회 수요를 충족할 수 있는 융합교육을 제공하고자 특성화 선도분야인 IT ·디자인 분야의 융합 발전 및 차세대 융복합 창의인재 양성을 위한 사업이다.
한성대 특성화 융합교육사업단은 4차 산업혁명 핵심 IT기술을 활용하여 다양한 제품 및 서비스를 기획·디자인·개발할 수 있는 기술-감성 융합형 메이커 양성을 목표로 하는 메이커톤 기반 IT-디자인 융합교육사업단(단장 노광현 교수), 글로컬 도시재생 전문가 양성을 목표로 하는 도시재생 특성화 융합교육사업단(단장 백성준 교수)이다. 
메이커톤 기반 IT-디자인 융합교육사업단(단장 노광현 교수)은 “4차 산업혁명의 핵심 IT기술을 활용하여 인간의 삶에 필요한 다양한 제품과 서비스를 통합적으로 기획·디자인·개발할 수 있는 기술-감성 융합형 메이커 양성을 목표로 학생들은 교수 및 산업체의 지도하에 정규교과과정에서 배운 지식을 기반으로 창의적인 IT 응용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아이디어 도출·디자인·개발·제작·상품화·브랜딩의 전 과정을 메이커톤 기반 프로젝트 방식으로 저학년부터 고학년까지 단계별로 경험하게 된다”라고 밝혔다. 우수한 성과는 산업체와 상용화를 추진하거나 학생 창업 등의 성공 기회로 발전시켜 나갈 계획이다.
또한,  도시재생 특성화 융합교육사업단(단장 백성준 교수)은 “도시계획과 도시행정 등의 사회과학 기반 위에 역사문화콘텐츠와 아카이빙(기록학) 등의 인문분야, 재생건축과 인테리어디자인 등의 예술분야, 친환경에너지와 정보통신(IT) 등의 과학기술분야를 가미한 융복합교육을 실시하여 도시재생 전문가를 양성한다. 우리 대학교는 도심역사문화 관광자원을 보유한 한양도성 성곽마을에 인접해 있고 2017년부터 서울시 캠퍼스타운사업에 선정되어 지역주민과 함께 도시재생사업을 진행하고 있어, 현장중심형 도시재생 교육을 실시하는 데 매우 적합한 곳에 위치해 있다. 또한 성북동에 위치한 44개국 대사관저와 연계하여 다양한 문화를 접목한 글로컬 도시재생교육도 추진하여 해외 교류 및 진출 기회도 확대할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