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정시입학정보]동국대학교
[2018 정시입학정보]동국대학교
  • 대학저널
  • 승인 2017.12.08 10: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대의 흐름을 선도하는 인재로 성장하는 길, 동국대학교”

4차 산업혁명이 시대의 화두로 떠오름에 따라 각 대학에서도 시대에 맞는 인재 육성을 위한 노력들이 이어지고 있다. 교육보국의 정신으로 111년의 역사를 자랑하는 불교계 대표적인 종립대학인 동국대학교(총장 한태식)는 ‘융합인재 육성’이라는 기조 아래 다양한 교육을 지원 및 시행하며 대한민국에서 ‘융합인재 육성’을 대표하는 선도대학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융합형 인재의 요람 ‘다르마칼리지’ 교양교육
동국대는 2014년부터 기존 교양교육원 체제를 단과대학급의 다르마칼리지(Dharma College)로 확대 개편하고 인문학 중심의 고전교육을 크게 강화했다. 다르마칼리지는 교양교육의 근본적인 변화를 지향하고 있다. 동국대를 대표할 수 있는 교육특성화의 일환으로 향후 전공교육과정 특성화의 전초적인 성격이라는 점에서 주목된다. 
다르마칼리지 교양교육의 가장 큰 특징은 인문학에 대한 보편적 이해를 바탕으로 인문학과 공학 그리고 자연과학을 함께 공부하는 통섭형 인재육성을 추진한다는 점에 있다. 특히 대학 전공교육의 기초가 되는 교양교육을 동서양의 대표적 고전에 대한 폭넓은 이해에서 시작해 최근의 학문 흐름인 통섭과 융복합에 대응하는 시스템이다. 이에 따라 공통교양, 핵심교양, 일반교양 등의 기존 과목들도 변경됐다.

기업가 정신을 고양시키는 산학협력 창업지원 프로젝트
[다양한 기업과의 산학협력]
동국대는 기업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맞춤형 고급인력 양성에 초점을 둔 특성화교육 과정과 함께 산학협력프로그램을 활발하게 운영하고 있다. 2012년부터 산학협력선도대학(LINC)육성사업에 선정돼 5년간 200억원의 예산을 지원받아 사업을 진행했다. 그 결과 공학과 인문예술 분야의 신(新)융합 산학협력에 초점을 맞춰 다양한 학생지원 사업을 추진한 성과를 인정받아 2년 연속 우수대학으로 선정되는 성과를 기록하기도 했다. 특히, 2017년에는 사회맞춤형 산학협력선도대학(LINC+) 육성사업에도 선정되며, 5년간 약 220억 원 내외의 국고를 지원받고, 대학 산학협력 중장기 발전계획인 ‘어울림 프로젝트’ 실현에 나선다. 
[기업가 DNA 심어주는 교육을 선도]
동국대는 준비된 인재가 창업에 도전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해 창업정신과 도전정신을 갖춘 인재를 발굴·육성하기 위해 창업친화적인 학사제도를 선도적으로 구축했다. 특히, 국내 최초로 창업학 연계전공을 개발, 운영하고 있다. 전주기 창업 단계를 체험할 수 있도록 필수 과목과 함께 공학·경영·경제·법학 과목을 36학점 이상 이수하는 전공으로, 졸업 시 창업학 연계전공 학위를 수여하고 있다.

ACE, LINC+, SW중심대학 등 정부재정지원사업 대거 선정
동국대는 ‘잘 가르치는 대학 - ACE 사업’, ‘산학협력선도대학(LINC) 및 사회맞춤형 산학협력선도대학(LINC+) 사업’, ‘IPP(장기현장실습)형 일학습병행제사업’, ‘창업선도대학’, ‘SW중심대학’ 등 매년 정부의 주요재정지원사업에 선정돼 그 저력을 잘 드러내고 있다.
또한 교육부 대학구조개혁평가 ‘A등급’, QS세계대학평가 국내 13위, 세계 471위, 2017 한국경제 이공계대학평가 종합 11위(정량평가 7위), QS아시아대학평가 국내 13위 아시아 82위의 성과도 보이고 있다.

국내 ‘최고 수준의 국제화’ 시스템 구축
매년 3월과 9월 동국대 학생들은 미주, 유럽, 아시아, 오세아니아, 아프리카 등 전 세계에 분표된 275개 교류대학들에 교환학생으로 파견되고 있다. 동국대 교환학생 프로그램은 이수 학생들의 만족도가 매우 높을 뿐 아니라 현지 대학의 동국대 학생들의 평가 또한 우수하다.
여름 방학에 시행되는 ‘DISS(Dongguk University International Summer School)’는 동국대 교육 프로그램 중에서도 손에 꼽히는 국제교류 프로그램이다. 참가학생들은 현대 사회의 주요 화두에 대해 세계 각국에 모인 교류대학 학생들과 함께 한 달 여 간 수업을 듣고 문화적 체험을 하며 지내게 된다. 
동국해외학술탐방장학도 학생들 사이에서 인기 프로그램이다. 이 프로그램은 학생들이 자신의 전공 혹은 관심분야에 대해 구체적이고 체계적인 탐방 및 연구활동을 계획해 제출하고 심사를 통해 선발, 여름방학 중 파견된다. 이들에게는 팀당 학술장학금이 지원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