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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성화사업 모범사례' 제시하는 용인송담대
[특성화 전문대학을 가다] 용인송담대학교
2017년 11월 30일 (목) 09:32:56

수도권 동남부지역 반도체·지식산업 선도하는 인재 양성하며 산업체 발전에 기여
특성화 분야에 초점 맞춰 과감한 구조개혁 실시···27개 전 학과에 NCS기반 교육과정 도입
'송담역량 직무능력인증제'로 졸업생 능력 인증···실무 관련 자격증 취득 지원

   
 

[대학저널 유제민 기자] 올해로 설립 23주년이 된 용인송담대학교(총장 최성식)는 2014년 특성화전문대학육성사업(Specialized College of Korea. 이하 특성화사업)에 선정되며 우수 대학으로서의 입지를 굳혔다. 2016년에는 특성화사업 계속지원 대학으로 선정돼 특성화사업 수행의 모범적인 모습을 보여주기도 했다. 용인송담대는 특성화사업을 수행하기 시작한 이후로 발빠르고 과감한 행보를 연이어 보여주고 있다. 특성화 방향에 맞춰 구조개혁을 추진, 버릴 것은 버리고 취할 것은 취하며 대학의 체질을 개선했다. 또한 산업체의 요구 내용을 정확히 인식, 학생들에게 꼭 필요한 내용을 교육시켜 현장 맞춤형 인력을 필요로 하는 기업체에 보내고 있다. '우리나라 최정상의 지식산업 전문인력 교육기관'으로 도약하는 용인송담대는 특성화사업을 어떠한 방향으로 수행해야 하는 지를 잘 보여줌으로써 다른 전문대학들의 귀감이 되고 있다.

기존 백화점식 학과 구성 구조조정 통해 특성화 분야 집중
용인송담대는 지역사회 발전과 지역산업과의 연계를 위해 특성화된 교육과 시스템을 구축, 인성과 실무를 겸비한 인재를 양성하고 있다.

이를 위해 첫째, 기존의 백화점식 학과 체제를 개편, 지역산업과 연계한 특성화 분야로 계열집중도를 높였다. 지역산업과 연계한 반도체 및 유통물류 산업분야로 공학+인문사회계열을 집중, 계열집중도를 60%에서 70%로 높였고 반도체과, 유통플랫폼과를 신설하는 등 지역산업 선도학과를 육성하고 있다. 또한 지역산업과 연계한 계열집중을 이룸에 따라 기존의 50%대 취업률을 60% 이상으로 향상시키고, 유지취업률 또한 70%대에서 80% 이상으로 향상, 눈에 띄는 성과를 나타냈다.

둘째, 지역산업과 연계한 NCS기반 교육을 강화했다. 대학의 27개 전체학과 교육과정을 NCS 기반으로 개발·편성해 운영하고 NCS기반 교육과정에 대한 평가와 질 관리를 할 수 있는 전산시스템을 구축해 운영 중이다.

셋째, 기초학습능력에서 현장실무능력 배양까지 인성과 실무를 겸비한 실무인재 양성 체제를 구축했다. 입학과 동시에 기초학습능력 진단평가를 통해 학생들의 기초학습능력을 향상시키고 NCS기반 교육과정을 통한 직업기초능력과 전공능력을 높이 끌어올렸다. 또 '송담역량인증제'를 통해 학생들의 인성을 함양하고 학생들이 필수적으로 현장실습에 참여하게끔 함으로써 현장실무능력을 개발했다. 이를 통해 전문직업인 양성을 위한 교육시스템을 정착시켜 지속적으로 우수 인력을 키워내는 기반을 마련했다.

넷째, 수익창출을 위해 지역산업과 연계한 비즈니스모델을 개발·강화했다. 3D프린터를 활용한 학교기업, 연구장비 공동활용사업 등 수익창출을 위한 비즈니스모델을 설계, 이를 활발히 운영함으로써 지역산업과 연계한 산학협력 활동이 강화되는 결과를 낳았다. 이러한 결과가 관련학과 현장실습 및 취업 연계 등 대학의 수익창출과 함께 학생 실무 학습장의 모델이 되고 있다. 용인송담대는 수익창출을 위한 비즈니스모델 운영을 통해 약 3억 원 수준의 연매출이 발생할 것으로 예상하며 대학 재정에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수도권 동남부지역 반도체·유통물류 지식산업과 연계
용인송담대는 기흥 삼성반도체와 이천 하이닉스의 중간지점에 위치하고 있다. 이곳은 반도체 관련 ICT 및 기계전자설비 산업 클러스터의 중심지로서 관련 산업 연구와 인력 공급에 매우 유리하다. 또한 경기 동북부에서 남부지역을 연결하는 내륙 유통물류 클러스터를 구축하고 있으며 이를 기반으로 반도체·유통물류 관련 지역산업과 연계한 특성화대학으로 발전한다는 계획을 세웠다. 이에 용인송담대는 ICT 기반 반도체산업, 지식기반 유통물류산업, 반도체·유통물류산업 재직자를 위한 근로복지서비스산업 등 복합분야 Ⅱ유형의 특성화를 추진하고 있다. '수도권 동·남부지역의 ICT 기반 반도체 및 지식기반 유통물류 산업을 위한 고등직업교육 중심기관'으로 발전한다는 것이 용인송담대의 장기 목표다.

   
 

이를 위해 용인송담대는 과감한 구조개혁과 내실화 방안을 마련했다. 첫째, 반도체과의 반도체기계학부, 정보통신과의 ICT학부, 유통플랫폼과의 경영유통학부, 세무회계과의 사회실무학부, 간호학과의 휴먼서비스학부 등 5개 특성화 학부를 중심으로 과감한 구조개혁을 실시했다. 이에 따라 학부·학과별 지역연계 강점분야를 중점 육성하고 NCS 기반 학과통폐합, 학습모듈식 수업 운영, 특성화 성과를 반영한 교수업적평가 개선 등이 시행됐다.

둘째, 인성교육을 위한 자기계발 멘토링과 취업진로교육을 위한 취업전략 멘토링 교과목을 정규 교육과정으로 운영해 멘토링 교육의 내실화를 추진하고 있다. 멘토링교육을 위해 지도활동 관리시스템을 구축하고 용인시 예절교육관과 연계한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셋째, NCS기반 현장중심 교육과정을 전체학과에 적용, NCS기반 교육과정 도입률을 100%를 달성했다. 용인송담대는 NCS기반 교육과정 개편·운영을 위해 특성화사업을 시작한 해부터 일부과목 외 전체학과 전면개편을 추진했다.

넷째, 교육품질 향상을 위한 교수학습 지원·기초학습능력 향상·국제화능력 향상 교육 등을 강화하고 있다. 이를 위해 마련된 방안으로는 교육 능력개발 프로그램 활성화와 기초학습·기초교양 내실화와 학생밀착형 튜터링교육, 멘토링교육, 직무능력인증제 내실화 등이 있다.

다섯째, 위 교육을 통해 양질의 취업을 할 수 있도록 'NCS 취업 Academy' 등 취업지원 프로그램 체계화 및 1000여 개 가족회사와의 산학협력 내실화를 추진하고 있다. 아울러 청년취업진로지원사업을 꾸준히 운영하고 체계적인 취업관리시스템을 구축하고자 한다.

여섯째, 용인송담대가 독창적으로 개발한 인증제도, '송담역량 직무능력인증제'를 운영한다. 이를 통해 특성화 프로그램으로 교육시킨 학생들의 인성·어학능력·정보화능력·전공능력을 종합 평가해 졸업할 때 졸업인증제에 준하는 인증서를 수여한다. 이 제도로 인해 용인송담대 학생들은 '자아존중감을 바탕으로 인성, 국제화, 전문화 역량을 겸비한 실무형 인재'로 자신 있게 취업활동에 나설 수 있게 된다.

일곱째, 산학협력 내실화를 위해 현장실습·취업연계 산학공동프로젝트를 추진하고 가족회사 운영을 체계화하고 있다.

여덟째, 창업·창의적 교육활성화를 도모한다. 창업교육을 확대 강화하고 캡스톤디자인 교육확대와 내실화를 추진하며 자기주도형협동학습과 프로젝트수업을 활성화하는 한편 창업동아리 활성화를 추진한다.

기업체 요구 수용해 교육과정 반영
용인송담대는 특성화사업을 통해 'YSC-CF형 실무인재 양성'을 사업의 핵심가치로 선정했다. 이는 '인성(Character)'과 '실무(Field)'를 겸비한 인재양성을 통해 산업현장에서 요구하는 직무수행이 가능한 인재를 배출하고자 하는 대학의 강력한 의지를 대내외적으로 표명한 것이라 할 수 있다. 이를 위해 오래전부터 교육 수요자의 요구도를 교육과정에 반영하기 위한 다양한 노력을 하고 있다.

   
 

졸업생을 대상으로 한 '취업지원 만족도 조사', 현장에서의 전공직무수행능력 평가를 위한 '산업체 현장실습 평가', 재학생을 대상으로 교육품질개선을 위한 '교육서비스 만족도 조사' 등이 대표적인 예다. 또한 교육과정 설계 단계부터 '전공능력'과 직업기초능력으로 대변될 수 있는 '지식(K)·기술(S)·태도(A)' 등이 반영된 NCS 기반 교육과정을 설계·운영하고 있다. 특히 산학협력 활성화와 지역산업 발전에 기여하고자 대학의 1000여 개가 넘는 가족회사 및 산학협력 관계에 있는 다양한 기업을 대상으로 한 직무요구도 분석을 실시, 이를 통해 도출된 결과를 NCS기반 교육과정 개발 단계에 반영하고 있다.

이렇게 매년 다양한 방법으로 실시하고 있는 교육수요자 요구도 분석결과 용인송담대는 전문대 졸업생에게 요구되는 핵심 직업기초역량 중 '문서작성능력'과 '컴퓨터활용능력'을 도출했다. 이후 특성화사업 수행계획에 컴퓨터 활용 자격증 취득 과정을 반영했다. 또한 한국생산성본부(KPC)와 연계한 ITQ 자격 취득 프로그램을 강력히 전개하고 있다. 

4대 핵심 STAR 전략 추진해 현장 직무이행 가능한 인재 배출
용인송담대는 특성화사업을 통해 'CF-STAR 인재 양성'을 사업의 핵심 가치로 선정했다. 또한 대학의 교육목표에 따라 '인성'과 '실무'를 겸비한 인재, 산업현장에서 요구하는 직무 이행이 가능한 인재 배출을 위해 4대 핵심 STAR 전략을 강력하게 추진하고 있다. 

4대 핵심 STAR 전략은 ▲System PDCA 인성인증 전략의 구조혁신사업 및 학생지도 이력관리사업 ▲Technician job 실무능력인증 전략의 산학협력 취업·창업 지원 사업 ▲Actual Education 전공인증 전략의 NCS 기반 교육사업 ▲Raise Outcome 정보·국제 인증 전략의 교육품질 향상 사업을 진행하는 것이다.

또 대학 전문화를 위한 NCS기반 교육 강화를 위해서 학업지원시스템 고도화와 교육과정 운영 지원 학사제도 개선, 교수학습 지원 업무 강화를 통한 학생역량 강화에 역점을 두고 있다.

취업·자격증 취득 위한 전방위적 지원
용인송담대의 교육 목표는 교육품질 내실화, 취업지원 특성화, 창업 활성화를 통한 YSC-CF형 실무인재 양성이다. 용인송담대는 목표 달성을 위해 실무 전문가 위주로 교수진을 구성, 졸업 후 현장에서 바로 일할 수 있는 인력을 양성하며 학생들의 자격증 취득을 독려하고 있다. 용인송담대 학생들은 학교의 교육과정을 충실히 이수하면 누구나 자격증을 1개 이상 갖게 된다.

한 예로 ITQ 자격증반을 들 수 있다. 용인송담대 기초학습교양교육센터가 운영하고 있는 자격증반은 ITQ 아카데미 정규반이다. 그중 ITQ 자격증반은 1학기에 ITQ한글과 ITQ파워포인트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2학기에는 ITQ 엑셀 교육과정을 운영해 학생들의 국가공인 자격증 취득을 독려하고 있다. 이 과정에서 많은 학생들이 관련 자격증을 취득하며 우수한 성과를 남겼다. 이러한 성과가 취업에서도 좋은 결과로 이어질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ITQ자격시험은 국가의 정보화를 촉진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시행하는 국가공인자격시험이다. 정보화시대의 기업, 기관, 단체 구성원들에 대한 정보기술능력 또는 정보기술 활용능력을 객관적으로 평가해 정보기술 관리·실무능력 수준을 지수화·등급화한다. 이러한 지수·등급을 국가에서 공식적으로 인증해 산업인력의 정보경쟁력 강화를 통해 산업의 정보화를 추구하고 있다. 정보기술(ITQ)자격증이 있으면 기업체 입사 시 우대를 받을 수 있고, 승진할 때에도 가산점을 받을 수 있다.

또한 용인송담대 기초학습교양교육센터는 2015년 직업기초능력 교과목으로 워드 프로세서·파워포인트, 의사소통능력과 대인관계능력, 문제해결능력을 정규 교과목으로 운영하고 있으며 교양과목으로는 용인학, 기초국어, 기초수학, 기초영어, 기초중국어, 편입영어, 취업토익, 영작문, 한국문학, 서양문명사 등을 운영하는 등 재학생의 인성배양과 현장실무형 인재양성에 힘쓰고 있다.

또 용인송담대 기초학습교양교육센터는 기초 소양을 지닌 전문 실무형 인재 양성을 통해 현장 적응력을 지닌 인재를 양성하고 한다. 이에 컴퓨터, 영어, 마케팅, 기획 등을 통해 이론과 실무 능력을 익힐 수 있도록 다양한 커리큘럼을 선보이고 있다.

또 한 가지 주목해야 할 것은 '취업성공패키지사업'이다. 이를 통해 용인송담대는 많은 학생들에게 취업기회를 폭넓게 제공하며 취업역량을 제고하고 있다. 용인송담대는 YSC-EPU(YSC Employment Pre-university)라는 이름의 취업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데 이는 단계적·자기주도형 취업예비대학을 말한다. 또 취업특강(진로교육), 기업인사 초청특강, 전공자격증 취득과정, 전공기초심화 자기주도학습과정, 이력서·자기소개서·면접 클리닉, 취업캠프, 취업부적응 학생 집중교육 등을 실시해 학생들의 취업역량을 적극 개발하고 있다.

   
 

기업에 우수 인재 공급하며 산업혁신 첨병 역할 수행
용인송담대는 특성화사업을 추진하며 자체평가를 통해 대학의 기본역량진단을 시행한 결과 양호한 성과를 달성했다. 특성화사업을 통해 백화점식 학과운영체제를 과감히 개혁했으며 학습역량이 크게 강화됐을 뿐 아니라 체계적인 진로·심리상담 지원 시스템을 마련했다. 또한 취·창업지원 활동을 체계화했다. 용인송담대는 2018년에 시행될 예정인 대학 기본역량진단에서 우수한 성과를 달성해 'Post 특성화사업'으로 추진하는 자율협약 지원 사업에 선정된다는 계획을 마련했다.

또한 지금까지 이뤄낸 성과를 기반으로 용인송담대는 '잘 가르치는 대학'으로 발전하기 위한 계획을 수립했다. 산학일체형 교육으로 원활히 정착돼 가고 있는 NCS기반 교육을 확대·강화해 용인송담대 학생을 채용한 산업체가 만족할 수 있도록 한다는 것이다. 이를 위해 용인송담대는 교수의 교습능력 강화와 학생의 학습역량 강화를 위해 교수학습지원체제를 확대·강화한다는 전략을 세웠다.

앞서 설명했듯이 용인송담대가 추구하는 인재상은 인성과 실무를 겸비한 인재다. 용인송담대 학생들은 입학부터 졸업까지 용인송담대의 탄탄한 관리 시스템을 통해 학습능력과 직무역량을 최대한 개발하게 된다. 또한 멘토링교육을 통해 올바른 인성을 함양하고 어학과 정보화 능력을 향상시켜 직업기초 능력을 기른다.

이런 과정을 거쳐 용인송담대 학생이 졸업장을 받을 때쯤이면 올바른 마인드와 날카로운 현장 감각을 지닌 인재로 성장, 산업발전의 주역이 되는 것이다. 이러한 성과를 통해 용인송담대는 지역기업·유망기업에 우수 인재를 공급해 국가산업혁신의 첨병 역할을 하게 된다.

   
 

유제민 기자 yjm@dh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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