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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교학점제 도입 추진, 과목 선택권 보장"
교육부, '고교학점제 추진 방향 및 연구학교 운영계획 발표'
2017년 11월 27일 (월) 17:53:33
   
 

[대학저널 정성민 기자] 이르면 2022년부터 고등학생들도 대학생들처럼 과목을 직접 선택, 수강할 수 있다.

교육부는 27일 '고교학점제 추진 방향 및 연구학교 운영계획'을 발표했다. 현재 고등학생들은 학교에서 정한 시간표에 따라 과목을 수강한다. 그러나 고교학점제가 도입되면 고등학생들이 진로에 따라 과목을 선택, 이수한 뒤 누적학점이 기준에 도달할 경우 졸업을 인정받는다. 쉽게 말해 학점 기준으로 학사 제도가 설계된다. 미국과 핀란드 등 선진국들은 이미 고교학점제를 운영하고 있다. 앞서 문재인 대통령은 대선후보 시절 고교학점제 도입을 공약했다.

다만 고교학점제 전면 시행을 위해 대대적인 고교 교육과 대입 체계의 개편이 불가피하다. 교육부는 이를 감안, 중장기적 관점에서 고교학점제 도입 방안을 마련했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고교학점제 도입 기반 마련을 목적으로 연구학교(일반계고+특성화고)와 선도학교(일반계고)가 1차(2018년~2020년)와 2차(2019년~2021년)에 걸쳐 운영된다. 

먼저 일반계고 연구학교는 '학점제 도입을 위한 선택형 교육과정과 학교 운영방안 연구'를 수행한다. 선택형 교육과정은 ▲단위학교 단독형(학교 교원, 외부 강사, 학교 시설 등을 활용해 단위학교 내에서 모든 선택과목 운영이 이뤄지는 모형) ▲타 학교 연계형(일반고-일반고 연계, 일반고-특성화고 연계) ▲지역 교육시설 활용형(교육청 혹은 지역 공공기관, 대학 등의 유휴 공간 내 수업 운영과 학습이 가능한 공간을 확보해 공동교육과정 운영) ▲지역대학 협력형(심화 과목, 실습 등을 중심으로 지역 대학 내에 고교생 대상 수업 개설·운영) ▲온라인 강의 활용형(물적·인적 인프라 부족으로 과목 개설이 어려운 농산어촌 지역 등을 중심으로 온라인 교육과정 개설·운영) 등 다양하게 운영할 수 있다.

선택형 교육과정에 따라 학생들의 공강시간이 발생하면 자율학습과 프로젝트 활동 등이 진행된다. 또한 선택형 교육과정의 원활한 운영을 위해 학교에 수석교사, 교육과정 부장, 진로전담교사, 담임교사, 교무부장 등이 참여하는 '교육과정 지도팀'이 구성된다. 특히 선택형 교육과정, 즉 고교학점제 체제에서는 과정 중심·교사별 평가와 성취평가제가 적용된다. 

일반계고 선도학교는 교과교실제와 혁신학교 등 자율적으로 특색 있는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운영 체제를 혁신한 학교들이다. 실제 서울 강서구 소재 한서고는 '준 고교학점제' 또는 '초기 단계 고교학점제'로 불리는 '개방-선택형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교육부는 일반계고 선도학교의 운영모델을 발굴, 확산시킨다는 방침이다. 

   

▶김상곤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27일 한서고를 방문, 학생들과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직업계고 연구학교는 NCS 교육과정과 연계, 다양한 과목을 개설함으로써 학생들이 학과 내에서 복수 자격과정을 수강하거나 타 전공 분야 과목을 수강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예를 들어 1학년 1학기 때 공통과목과 전문기초과목을 수강하고 1학년 2학기와 2학년 때 코스별 자격과정을 선택, 수강한다. 3학년 때는 전공 내 심화/복수자격과정과 타 전공분야 전문교과(융합 과정)를 수강한다.

교육부는 2018년 1차 연구학교 선정, 지원을 통해 고교학점제 정책연구와 제도 개선을 추진하고 2020년까지 종합 추진계획을 마련할 계획이다. 이어 현장의 의견을 수렴한 뒤 2022년에 고교학점제를 전면 도입할 예정이다. 

교육부 관계자는 "학점제 도입을 준비하기 위한 연구학교는 일반계열 고교와 직업계열 고교 각 30교 씩, 총 60교를 지정·운영한다. 연구학교 지정 학교에는 교당 매년 4000~5000만 원이 지원된다"면서 "연구·선도학교가 아닌 일반 학교에서도 학점제 도입·확산에 대비, 교육과정 다양화 등 학점제를 미리 준비할 수 있도록 일반고 지원 사업(고교 교육력 제고 사업)을 통해 고교 전반의 역량을 제고할 것"이라고 말했다.


정성민 기자 jsm@dh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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