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배, 환각제, 인터넷 중독성 질환, 미술로 치료한다
담배, 환각제, 인터넷 중독성 질환, 미술로 치료한다
  • 대학저널
  • 승인 2010.04.23 10: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구한의대 오는 24일, 한국미술치료학회 학술대회 개최
한국미술치료교육학회(학회장 김옥경 대구한의대학교 교수,)는 2010년 4월 24일(토) 바이오센터(11호관) INNOCAFE에서 제6회 한국미술치료학회 학술대회를 <희망이 있는 내일: 중독과 미술치료>라는 주제로 개최한다.

이번 학술대회는 인터넷중독, 약물중독, 알코올중독, 도박중독 등 각 중독의 전문가들이 현장에서의 다룬 다양한 진단 및 치료사례에 관한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요즘 아동 및 청소년들의 주요문제로 지적되고 있는 ‘인터넷 중독’은 인터넷 중독 전문 상담사인 [행복한 심리언어연구소] 허인선소장이, 약물중독은 한국마약퇴치운동본부 대구지부 이재규 부지부장이, 알코올중독은 대구가톨릭알코올센터 이유미 센터장이, 도박중독은 강원랜드 부설 한국도박중독예방치유 전문상담사인 유승훈 임상심리사가 생생한 현장에서의 사례를 중심으로 강의해줄 예정이다.

학술대회 주제인 중독을 일반적으로 말하자면, 일종의 습관성 중독(addiction, 중독, 갈망, 탐닉)으로, 심리적 의존이 있어 계속 물질을 찾는 행동을 하고, 신체적 의존이 있어 복용을 중단하지 못하다. 특히 신체적, 정신적 건강을 해치게 되는 상태를 말한다. 주남용 물질로는 알코올, 니코틴(담배), 카페인(커피, 차 등), 마약류(마리화나, 코카인, 암페타민, 아편류 등), 환각제, 흡입제(시너 등) 및 일부 의약품(항불안제, 수면제) 등이 있다. 특정 남용 물질 외에도 특정 행동이나 조건에 중독된 상태까지 범위를 확장하면 인터넷 중독, 쇼핑 중독 등도 포함시킬 수 있다.

한국미술치료교육학회는 2006년 창립되어 제 1회 학술대회를 개최한 것을 필두로 매년 학술대회를 개최하고 있다. 만다라와 미술치료, 가족치료와 미술치료, 집단상담과 미술치료, 가정폭력과 미술치료 등의 주제로 실생활에서 겪을 수 있는 문제들과 미술치료와의 접목을 중심으로 학술대회가 개최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