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뉴스 > 대학뉴스 > 대학일반 | 2018 전국대학 수시입학정보
     
[2018 수시입학정보]대림대학교
2017년 07월 25일 (화) 09:24:33
   
 

모두를 감동시키는 대림!
기업이 필요로 하는 에이스 인재를 키우는 대학

수도권 대표 특성화대학!
ACE 고등직업 교육기관으로 ‘자리매김’

경기도 안양에 위치한 대림대학교(총장 남중수)는 1977년 개교했다. 오랜 역사와 전통을 가진 대림대의 공업계열 학과들은 경기 남부권뿐만 아니라 여느 대학보다 뛰어난 취업률과 교육수준을 자랑한다. 대림대는 설립이념에 따라 국가사회 발전을 이끄는 전문직업인 양성을 위한 대한민국 대표 고등직업교육 기관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이에 따라 학생들을 위한 많은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입학부터 취업까지’ 괄목할 만한 성과를 달성하고 있다. 한마디로 대림대는 ‘기업이 필요로 하는 에이스(ACE) 인재양성직업교육대학’이라 말할 수 있다. 여기서 최고선수 혹은 주전선수라는 뜻의 에이스(ACE)는 ‘Active’, ‘Creative’, ‘Ethical’의 첫 글자로 대림대의 능동적, 창의적, 윤리적 인재상을 의미한다.

2014~2015년 수도권 대학 취업률 1위로 최고 수준 취업품질 ‘입증’
대림대는 학생 눈높이에 맞는 취업역량강화 프로그램운영: 대림A+캠프(저학년), 취UP캠프(고학년), 잡클리닉, Job Concert, 취업동아리, 취업약정형 협약교육반, 대림 직장체험 프로그램(대림그룹, KT계열사), 현장실습지원, 취업상담실, Job Station 운영 등 우량기업과 인재매칭 협약을 체결해 주문식교육을 실시하고 학생들에게 취업의 기회를 확대했다.

특히 교수 1인이 10개사 이상의 우수기업을 확보(2,052개 기업)하고 교육부-노동부 취업보장형 고교-전문대 통합교육육성사업(UNI-Tech)에 선정(2015~2019년)돼 눈길을 끌었다. 또한 한국산업인력공단 K-MOVE(해외 청년 일자리 창출)사업 선정(2015~2017년)을 통해 해외 취업의 폭을 넓히기도 했다.

대림대의 28개 모든 학과에서는 유형별 현장실습을 도입해 기업에서 요구하는 실무에 바로 투입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하고 있으며 학생의 취업역량 향상을 위해 ‘BeACE’라 불리는 학생이력관리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다. BeACE는 대학 비전과 연계한 학생 취업역량 향상을 위한 전공교과 외 활동을 인증하는 대림대만의 특화된 프로그램이다. 학생들이 수행하는 개별 프로그램을 기초와 활동으로 나누고 기초는 자아인식(B)과 참여학습(e)으로, 활동은 적극성(Active), 창의성(Creative), 윤리적 활동(Ethical)으로 구분해 인증하는 학생이력관리시스템인 것이다.

이러한 노력을 통해 수도권 ‘가’군 졸업생 2,000명 이상(12.31일자 교육부 발표기준)인 대학 중에서 대림대는 2014년, 2015년 연속 취업률 1위를 기록했다.

학생복지 서비스 확대를 통한 학생만족 실현
대림대는 학생 감동과 학생 편의 제공을 위해 ‘원스톱서비스센터’를 운영해 학적, 성적, 장학, 병무, 복지, 상담 등에 관한 업무를 한 곳에서 처리할 수 있게 하고 있으며 센터 내에 책을 읽을 수 있는 공간(Reading Lounge)을 운영해 학생중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동료 및 선후배 간 학습연계 프로그램인 동반성장 튜터링도 제공되며 즐겁고 행복한 대학생활을 만들어 가는 ‘Wonder Full DAELIM’ 커뮤니케이션을 실천하고 있다. 이를 통해 Smart 환경 & SNS를 활용, 학생 및 교직원의 목소리를 적극적으로 경청하고 의사결정에 반영한다.

학생과의 소통 창구도 다양하다. 학생의 자존감을 높여 주기 위한 총장 신입생 특강, Fun Fun 특강, 직무특강, 월 2회 이상 런치이벤트(먹방데이), e-메일 대화 등이 이뤄지고 있다.

이외에 학생복지 시설을 곳곳에 마련해 학생들이 자유롭게 컴퓨터를 이용할 수 있는 Smart Station, 창의적인 생각을 이끌어 낼 수 있도록 공간을 마련해 그룹 토의 및 미니 세미나를 진행하는 Idea Box, 학생들의 외국어 어학 수준을 향상시킬 수 있는 글로벌 라운지(Global Lounge)와 각 건물마다 외국어 강사와 편하게 대화할 수 있는 잉글리쉬 라운지(English Lounge)를 운영하고 있다. 2016년에는 취업률을 높일 수 있도록 지원하는 Job Station 등을 개관해 학생들에게 커다란 호응을 받고 있다.

NCS로 맞춤형 직무교육 ‘탄탄’
대림대는 정부의 NCS(National Competency Standards) 기반 교육과정 정책에 발맞춰 기업의 맞춤형 직무교육으로 빠르게 전환하고 있다. 졸업생이 취업하더라도 정식직무에 투입하기 위해서는 수개월의 직무교육을 따로 받아야 하는 것이 현실이다. NCS 기반 교육과정은 학생에게는 자신이 원하는 직무와 직장을 손쉽게 찾을 수 있게 하고, 기업에게는 적합한 인재를 빠르게 채용함으로써 재교육 비용과 시간을 절감하게 한다.

대림대는 학과별 진출분야에 특화된 NCS 기반 교육과정을 집중 운영하고 도입학과에 교육기자재 및 실습환경을 우선 지원해 2017년까지 모든 학과를 NCS 체제로 개편하고 있다. 직업교육과 현장의 매칭을 완성해 가기 위해 실습시간 확대, 소규모 단위의 내실 있는 실습교육, 주단위 수행평가 등 획기적인 교육시스템으로 교과과정을 개선하고 있다.

정부 재정지원사업의 특성화 대학
대림대는 정부의 재정지원 대학으로 오랫동안 노하우를 쌓아왔다. 정부 재정지원사업에 있어서 효율적인 사업비 배분과 활용, 관행적인 사업 추진 배제 등의 원칙을 고수해 온 대림대는 2016년 취업보장형 고교·전문대 통합교육 육성사업 성과평가 최우수 평가인 S등급 평가를 받았다. 또한 고교-전문대-기업이 연계된 통합교육과정으로 현장 실무형 인재 양성을 위한 사업을 진행 중이며 일학습공동듀얼훈련센터에서는 2017년부터 고용노동부, 한국산업인력공단 등 유관기관 협력강화를 통한 재직자 과정 사업을 운영할 예정이다.

대림대는 2017년 교육부 ‘사회맞춤형 산학협력 선도전문 대학(LINC+) 육성사업’에 선정, 지식기반산업 및 4차 산업혁명과 연계한 ‘지식기반산업의 맞춤형 수요를 기반으로 한 기업 주도 직무완성형 인재양성’을 사업의 비전으로 설정했다. 

이에 국가의 정책 비전인 ‘미래 사회와 지역 발전을 선도하는 맞춤형 인재양성’과 정책 목표인 ‘사회수요를 반영한 맞춤형 교육과정 확산’을 통해 학생의 취업난과 기업의 구인난 해소 및 3대 추진 전략에 부합하도록 LINC+ 사회맞춤형 학과중점형 사업의 발전목표를 수립했다. 대림대는 사업 선정에 따라 매년 약 12억 원을 지원(최대 5년간 60억 원)받게 된다.

   
   
   
   
 

대학저널 webmaster@dhnews.co.kr
ⓒ 대학저널(http://www.dhnew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저작권문의  

     
회사소개 인터넷신문위원회 자율규약 준수 광고 제휴문의 개인정보취급방침 청소년보호정책 이메일 무단수집 거부
(주)대학저널 | [주소] 08511 서울특별시 금천구 디지털로 9길65, 906호(가산동 백상스타타워1차) | TEL 02-733-1750 | FAX 02-754-1700
발행인 · 대표이사 우재철 | 편집인 우재철 | 등록번호 서울아01091 | 등록일자 2010년 1월 8일 | 제호 e대학저널 | 청소년보호책임자 우재철
Copyright 2009 대학저널. All rights reserved. mail to press@dh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