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뉴스 > 대학뉴스 > 대학일반 | 2018 전국대학 수시입학정보
     
[2018 수시입학정보]금오공과대학교
2017년 07월 25일 (화) 09:26:39
   
 

최고의 인재를 키우는 금오공과대학교

새로운 기숙문화 형성, 신입생 전체 대상 K-RC 시행
참·든·난·큰 인재상 바탕으로 전인교육 실현

국립 금오공과대학교는 2016학년도부터 선진 명문형 생활 밀착 교육 시스템을 도입하여 신입생 전체를 대상으로 기숙대학(Residential College)을 운영하고 있다. 새롭게 시작한 RC(Residential College) 프로그램은 공동체 의식과 금오인으로서의 자긍심을 향상시키기 위해 실시하는 ‘kit 인재양성 기숙형 교육 프로그램’이다. 금오공대 신입생들은 1년간 전원 기숙사 생활을 하며 RC의 ‘교과’와 ‘비교과’ 프로그램을 통해 전인교육 및 공동체 교육을 받게 된다.

교양수업으로 볼 수 있는 RC의 교과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은 종합적인 인성함양을 위한 다양한 특강을 듣고 ‘방과후 House’ 프로그램인 비교과 프로그램으로 문화 예술, 체육 활동, 튜터링 및 상담 등 다양한 체험활동을 펼치게 된다. 금오공대는 각 하우스만의 특별한 프로그램을 바탕으로 거주형 학습 생활공동체를 추구하고 있다. 이러한 인재양성 프로그램은 2010년 제정된 참사람·든사람·난사람·큰사람이란 인재상을 바탕으로 이루어지며 참된 인성을 가진 인재를 키우기 위해 역량을 쏟아 붓고 있다. 

주요 정부지원 국책사업 선정, 미래가 밝은 대학
금오공대는 구미 국가산업단지에서 필요로 하는 전문화된 고급 기술 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1980년 설립된 전국 유일의 국립 공과대학교다. 탄탄한 인프라를 바탕으로 굵직한 정부 재정지원 사업들에서 우수한 성과를 거두며 미래를 더욱 밝히고 있다. 금오공대는 국책사업에 강한 대학이다. 2017년 올해 들어 사회맞춤형 산학협력선도대학(LINC+) 육성사업, 2017년도 국립대학 혁신지원사업(5년 연속), 2017 고교교육 기여대학 지원사업(2년 연속), 2017 경상북도 평생교육 특화 프로그램 지원사업(3년 연속) 등 주요 국책사업에 연이어 선정되는 쾌거를 거뒀다.

이러한 국책사업 선정은 결과적으로 대학의 재정 및 정책 지원 역량을 강화하고 지역 및 국가 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인재 양성에 기여하고 있다. 금오공대는 국책사업 선정뿐만 아니라 그 운영을 통해 교육과 산학 협력 부문의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다. 2012년 LINC사업에 선정된 이래 1~4차 연도 연차평가 결과, 4년 연속 최우수 그룹(대경강원권 현장밀착형)에 선정되는 성과를 거뒀다.

국책사업 선정 통해 교육 인프라 구축
학생 창의 활동 지원으로 아이디어 작품 사업화 연계 실현

다양한 국책사업 선정은 결과적으로 지역 및 국가산업 경쟁력 강화에 기여할 수 있는 산학융합형 인재를 양성하는 데 기여했다. 창의성과 문제해결 역량을 갖춘 학생들을 양성하는 데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여 온 결과 학생들은 눈부신 성과를 거두고 있다. 금오공대 학생들은 네 번의 대한민국 인재상 선정(총 5명 배출)을 비롯해 국내·외 각종 창의·발명 대회에서 우수한 성적을 보여주었다. 미국 캔위성 경연대회, 대학생 자작자동차대회, 국제로봇콘테스트, K-디자인어워드 등 특히 창의·발명 경진대회에서 다양한 성과를 올리며 활발한 창의 활동을 펼쳤다.

이러한 학생들의 성과는 대학에서 추진하고 있는 창업·창의 지원의 결과물이다. 금오공대에서 매년 주최하여 열리는 ‘C(Creative) Idea- EXPO’는 청년 창업가를 양성하는 튼튼한 초석이 되고 있다.  C-Idea EXPO는 학생들의 아이디어로 만들어진 다양한 창의·발명품이 선보이는 자리다. 대외 수상 작품을 비롯해 기업 연계 캡스톤 작품, 창업 동아리 작품 등 매년 300개 가까운 팀이 이 자리를 통해 그들의 아이디어를 선보이고 지역 기업들의 관심을 받는다. 이 가운데 사업화 가능성이 높은 작품들은 현장에서 기술사업화 MOU를 체결하며 사업화 가능성의 문을 열기도 한다. 중국 및 일본 기업에서도 관심을 보이고 있으며, 2015년에는 세계 3대 디자인상이라 불리는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에서 수상한 류미선 학생의 작품이 독일 기업 이노베티스와 상품화 계약을 체결한 바 있다.

금오공대는 이러한 창업·창의 관련 활동을 더욱 활발히 지원하기 위해 지난해 8월 ‘kit창업카페’를 개소했으며 학생들은 이 공간을 통해 창업 관련 정보를 교류하고, 소규모 창업 세미나, 창업 특강 관련 등의 활동을 펼칠 수 있다. 2016 중앙일보 대학평가에서 평가 참여 대학 가운데 ‘창업교육 비율’이 최우수로 나타난 것처럼 학생들을 위한 대학의 다양한 노력은 우수한 역량을 가진 창의인재 양성으로 이어지며, 이는 자연스럽게 높은 취업률로 연계되고 있다. 

금오공대의 강점, 높은 취업률, 더 높은 장학금 지급률
금오공대는 76.1%의 취업률(2015. 12. 대학정보공시 기준)로 전국 국·공립대 평균 취업률인 61.0%, 전국 4년제 대학교 평균 취업률인 64.4%보다 높은 취업률을 기록했다. 또한 취업자 중 49.3%(고용노동부 적용 기준)가 대기업 및 공기업에 취업함으로써 취업의 양과 질을 모두 충족하였다. 금오공대는 우수한 교육 인프라와 현장 적용이 가능한 교육과정, 차별화된 취업프로그램을 통해 성공취업의 길로 재학생을 이끌고 있다. 금오공대는 우수한 교육 인프라와 현장 적응이 가능한 교육과정을 통해 우수한 학생들을 배출함으로써 높은 취업률을 유지하고 있다.

금오공대는 1년 등록금 377만 원에, 등록금 대비 장학금 지급률이 74%(2016년 기준)에 이르러 재학생이 학비 걱정 없이 학업에만 전념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세부적으로는 전체수석 입학자에게 4년간 등록금 전액 면제, 매학기 수학보조비 100만 원을 지급하고 학부(과) 수석입학자에게 4년간 매학기 수학보조비 100만 원을 지급하며 전형유형별 입학성적에 따라 등록금 전액에서 30%까지 다양한 장학금을 받을 수 있다.

특히 수시모집에서 학생부교과전형 입학자 중 성적우수자에게 등록금 전액, 학생부종합(kit인재)전형 입학자 중 성적우수자에게 등록금 80%, 학생부종합(지역인재)전형 입학자 중 성적우수자에게 등록금 전액을 지급하도록 규정을 개정하여 수시모집 입학생의 혜택의 폭을 확대하였다.

   
   
   
 

대학저널 webmaster@dhnews.co.kr
ⓒ 대학저널(http://www.dhnew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저작권문의  

     
회사소개 인터넷신문위원회 자율규약 준수 광고 제휴문의 개인정보취급방침 청소년보호정책 이메일 무단수집 거부
(주)대학저널 | [주소] 08511 서울특별시 금천구 디지털로 9길65, 906호(가산동 백상스타타워1차) | TEL 02-733-1750 | FAX 02-754-1700
발행인 · 대표이사 우재철 | 편집인 우재철 | 등록번호 서울아01091 | 등록일자 2010년 1월 8일 | 제호 e대학저널 | 청소년보호책임자 우재철
Copyright 2009 대학저널. All rights reserved. mail to press@dh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