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뉴스 > 대학뉴스 > 대학일반 | 2018 전국대학 수시입학정보
     
[2018 수시입학정보]동덕여자대학교
2017년 07월 25일 (화) 09:30:10
   
 

특화교육 중심 여성 리더 양성소 발돋움
‘최초’가 어울리는 대학…다양한 도전 바탕 국내 고등교육 이끌어

춘강 조동식 박사가 창립해 올해로 107주년을 맞이한 동덕여자대학교(총장 김낙훈)는 ‘최초’가 많은 것이 특징이다. 여대의 강점을 살려 ‘여성학센터’를 국내 대학 최초로 건립했고 ‘여성학박물관’을 개관해 조선시대 여성유물을 선보였다.
공연의 메카인 대학로에는 공연예술센터를, 디자인과 패션의 중심지인 청담동에는 디자인연구센터를 설치해 강의와 실습이 이뤄지도록 하는 ‘계열별 캠퍼스’를 실현했다. 또 비만과 영양에 관해 체계적 연구를 진행하는 ‘비만연구센터’를 개설했다. 그 외에도 4년제 대학 최초로 대중 음악계를 이끌 실력 있는 뮤지션양성을 목표로 한 실용음악과를 선보였고 여자대학 최초로 문화예술과 방송연예분야 인재 양성을 위한 방송연예과를 설립했다. 또한 4년제 대학 최초로 패션산업을 선도하는 모델과 매니지먼트 인력을 양성하는 모델과를 설치하였으며 국내 최초 큐레이터학과를 개설해 이론과 실무가 융합된 커리큘럼을 바탕으로 문화예술 현장의 전문가를 양성하고 있다.

인성 · 창의 · 감성 중심 여성 리더 양성 특화교육
동덕여대는 인성·창의·감성을 특화해 교육하고 있다. ‘동덕 인성교육’을 강조해 우리가 가진 여러 가지 삶의 문제들에 대해 총체적으로 고민하며 타인에 대한 배려와 합리적 의사소통 능력을 길러 사회적 실천능력을 갖춘 책임형 인간으로 거듭나길 요구한다. 또 ‘리더십진단과 역량개발’을 통해 본인의 리더십을 진단하는 한편 여성 리더로서의 역량 개발을 위한 수업을 시행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타 대학과는 달리 교양수업에 있어 창의감성을 중요시하는 ‘창감’ 영역, 여성 리더십 향상과 사회적 수요에 부응하고 취업률 증가를 위한 ‘글로벌여성과자기계발’ 영역의 교양수업을 마련해 동덕여대에서만 교육받을 수 있는 특화된 교육을 실천하고 있다.

동덕여대만의 특별한 교육 ‘특별과정’
동덕여대는 △글로벌MICE전공 △평생교육사 과정 △리더십 인증과정 등 특별한 전공과 과정을 개설해 이 대학만의 특색 있는 교육을 시행하고 있다.
글로벌MICE전공은 MICE산업이 요구하는 여성 전문 인력을 배출해내기 위해 개설된 실무현장집중교육프로그램으로 3·4학년 재학생 대상 복수전공 과정으로 진행된다. 리더십인증과정은 여성 리더를 육성하는 프로그램으로 리더십의 바탕이 되는 △조직행동론 △비즈니스 실무 △셀프리더십 △협상전략 등에 대한 다양한 이론과 실습으로 비즈니스 실무 능력과 리더십 역량 개발을 목표로 하며 우수 학생을 대상으로 별도의 인증자격을 부여하고 있다.

창의 · 융합형 인재 양성을 위한 통합형 교육과정 운영
동덕여대는 두 개 이상의 전공이 결합한 연계전공을 개설해 복잡하고 다양화된 시대 요구를 충족할 수 있는 교육을 하고 있다.

패션마케팅전공은 산업현장에서 패션 관련 지식뿐만 아니라 다양한 비즈니스 환경에 대처할 수 있는 폭넓은 지식을 갖춘 인재 양성을 위해 △경영학과 △국제경영학과 △모델학과 △패션디자인학과 과목을 수강하게 된다.

컬쳐비즈융복합전공은 급변하고 있는 사회에 발맞춰 문화예술분야에서 보다 전문적인 지식과 경험을 보유한 인재를 요구하는 시대상에 부응하고자 디자인과 실용예술을 매개로 미래 고부가가치 문화산업 발전을 위한 이론적, 실천적 방법들을 실무중심으로 연구하는 전공이다. △실용음악과 △경영학과 △국제경영학과 △패션디자인학과(주,야) △시각&실내디자인학과(실내디자인전공)의 학과가 연계하여 글로벌 융복합형 전문인을 양성한다.

글로벌다문화학연계전공 역시 주목받고 있다. △방송연예과(주,야) △중어중국학과 △사회복지학과 △국사학과 △국어국문학과 등 6개 학과가 연계하여 글로벌 역량을 갖춘 다문화 사회통합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한 과정으로 한국사회가 급속하게 다문화사회로 진입하고 있는 상황에서 생기는 다양한 문제들에 대해 이를 조정하고 통합할 전문가 육성을 목표로 한다.

빅데이터 연계전공은 △컴퓨터학과 △정보통계학과 △경영학과 △문헌정보학과가 연계하여 융합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며, 빅데이터를 수집·분석·배분하여 다양한 분야의 의사결정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전문가 양성을 목적으로 한다.
마지막으로 공공문화예술 연계전공은 △회화과 △디지털공예과 △시각&실내디자인학과 △경영학과 △글로벌MICE전공이 연계하여 공공예산 추진 사업의 분석, 설계, 실무 교육을 통해 공공 정책 사업에 대한 이해 및 사업 제안 능력을 갖춘 전문가를 양성하여 지역과 대학의 연계를 확대하고 각종 공공프로젝트 공모지원과 수행을 통해 재학생들의 취업 및 창업 기회 창출을 목적으로 한다.

   
   
   
 

대학저널 webmaster@dhnews.co.kr
ⓒ 대학저널(http://www.dhnew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저작권문의  

     
회사소개 인터넷신문위원회 자율규약 준수 광고 제휴문의 개인정보취급방침 청소년보호정책 이메일 무단수집 거부
(주)대학저널 | [주소] 08511 서울특별시 금천구 디지털로 9길65, 906호(가산동 백상스타타워1차) | TEL 02-733-1750 | FAX 02-754-1700
발행인 · 대표이사 우재철 | 편집인 우재철 | 등록번호 서울아01091 | 등록일자 2010년 1월 8일 | 제호 e대학저널 | 청소년보호책임자 우재철
Copyright 2009 대학저널. All rights reserved. mail to press@dh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