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CH, "'가치창출대학' 지향하며 사회에 기여"
POSTECH, "'가치창출대학' 지향하며 사회에 기여"
  • 유제민 기자
  • 승인 2017.07.06 17: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교 30주년 맞아 '최고 가치창출대학으로' 출간

[대학저널 유제민 기자] POSTECH(포항공과대학교, 총장 김도연)이 혁신 의지와 새로운 시대정신을 담은 책 '최고 가치창출대학으로(박태준미래전략연구소 지음)'를 출간했다. 개교 30주년을 맞은 POSTECH이 가치창출이란 새로운 지향점을 선언한 것이다. 

가치창출대학은 적극적으로 사회·경제적 가치를 추구하는 대학이다. 즉 교육에 의한 인재가치, 연구에 의한 지식가치를 창업(創業)·창직(創職) 등 사회적 가치로 확장할 수 있는 대학을 뜻한다. 그리고 여기서 만들어진 가치의 일부가 대학으로 돌아와 교육과 연구의 활성화에 투입되는 선순환 구조를 확립한 대학이다.

이제는 대학들의 새로운 역할이 제기되고 있으며 '가치창출대학'을 새로운 시대정신으로 삼아야 한다고 이 책은 제안하고 있다. 이미 가치창출대학이 활성화된 미국, 영국 등의 선진국에서는 대학의 신기술과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한 창업과 창직이 성과를 거두고 있다.

김도연 POSTECH 총장은 서문을 통해 "우리 사회의 정체와 저성장의 상황에서 새로운 성장동력을 발굴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대학이 바뀌어야 한다. 이를 위해 특히 연구중심대학들은 그간 교육과 연구를 통해 추구해온 소중한 인재가치와 지식가치를 창업과 창직으로 연계해 사회·경제적 발전에 직접적으로 기여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김 총장은 또 "가치창출대학은 새로운 시대의 주역이 될 수 있는 인재, 우리 사회를 좀 더 따뜻하게 만드는 배려심을 지닌 인재를 길러내야 한다. 사회와 국가의 지원을 통해 성장한 인재와 기업이 다시 사회와 국가에 대한 공헌을 하는 것이 사회적 가치창출의 핵심"이라고 강조하며 "가치창출대학을 지향하는 POSTECH이 이끌어나갈 변화에 관심을 갖고 응원해주시길 기대한다"는 표현으로 사회적 공감을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