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뉴스 > 대학뉴스 > 대학일반 | 실시간 교육/대학뉴스
     
"안양대, 국내 최고 '학부중심대학'으로 거듭나다"
4차 산업혁명 대비 新교육 패러다임으로의 대전환
2017년 04월 14일 (금) 15:19:08
   
 

[대학저널 신효송 기자] 안양대학교(총장 정창덕)가 학부중심대학으로 거듭나기 위한 발판을 마련했다. 안양대는 최근 이슈가 되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대비한 창의융합형 글로벌 인재 육성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안양대가 가진 경쟁력을 하나하나 짚어본다.


'한구석 밝히는 아름다운 리더' 양성하는 안양대
개교 70주년을 앞둔 안양대는 '사랑과 섬김의 기독교 정신'과 '한구석밝히기 정신'의 건학이념을 바탕으로 '한구석 밝히는 아름다운 리더'를 양성하고 있다. 언제 어디서든 최선을 다해 최고의 결실을 이루는 사람으로 만들겠다는 것.
안양대는 자기주도적 역량을 갖춘 협력적 리더인 '실천 인재(Active Collaborator)'와 인성과 공감 능력을 갖춘 인격적 리더인 '인성 인재(Respected Colleague)' 그리고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창의적 리더인 '창의 인재(Innovative Challenger)'를 학교의 인재상으로 정했다. 차별화된 프로그램과 통합교육케어시스템으로 4차 산업시대를 대비한 창의융합형 글로벌 인재를 배출하여 국가와 사회에 봉사하고 인류 발전에 기여하고자 한다.

   
 

4차 산업시대형 新교육 패러다임‘Life DESIGN 모형’설계
안양대는 산업현장중심, 융합교육, 개인 맞춤형 교육을 통해 4차 산업혁명시대의 신교육 패러다임으로 앞서서 전환하기로 계획하고 그 교육모델로 'Life DESIGN 모형'을 설계했다. 이는 학생들이 4년간의 대학교육과정을 통해 스스로 자신의 삶을 설계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도록 개인맞춤형 교육을 하는 체계다. 학생 스스로가 진로를 설계할 수 있도록(Career DESIGN) 전공을 모듈단위로 구성해 개인 맞춤형으로 융합 전공을 들을 수 있도록 지원한다. 전공마다 특성에 맞는 맞춤형 학기제를 자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한다.
교양은 학생들이 인성과 창의적, 논리적 사고를 할 수 있도록 'Thinking DESIGN'을 목표로 체계적으로 구성되며 기초학습 강화는 물론 인성프로그램을 브랜드화한다.
또한 다양한 비교과 활동을 통해 종합적으로 자신의 인생을 설계할 수 있도록 'Life Story DESIGN'이라는 목표 아래 자신만의 비전을 발견하고 진로를 설계해 갈 수 있도록 하는 지원체계를 운영한다.
이러한 개인맞춤형 교육을 지원하기위해 'academic advisor 제도'를 구축했다. 학생들이 4년 동안 자신의 목표를 찾아갈 수 있도록 체계적으로 지도한다. 교육지원시스템 또한 데이터 기반, 상호연계, 학생중심, 지역연계 등이 유기적으로 연결돼 있어 시너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안양대 정명희 교무처장

'상시 강의 컨설팅 시스템' 및 '학습상담&학습케어실' 운영
안양대는 지난 2016년 대학교육개혁의 일환으로 교육혁신원을 개원했다. 교수(teaching) 역량과 학습자들의 학습(learning)을 최우선적으로 향상시키고자 새로운 다양한 교육프로그램(ATCMS, ALCMS)을 개발 운영하고 있다.
첫째, 교육역량강화센터의 강의품질관리시스템(ATCMS:Anyang Teaching CompetencyManagement System)은 DATA 기반 수업 질 관리 시스템이다. ATCMS 프로그램 가운데 상시 강의컨설팅 시스템은 강의 계획서 평가, 학습자 및 교수자 분석, 강의 촬영 및 분석, 강의평가분석, 강의컨설팅 기반 교과목 포트폴리오에 이르는 한기 단위의 단계적 강의 컨설팅 시스템으로 강의 개선 및 강의만족도 극대화를 목표로 하고 있다. 1교수 1강좌 의무로 전 제 교수들에게 강의클리닉을 제공한다. 추후 강의컨설팅 및 포트폴리오 시스템을 전산화해 전 강좌 강의클리닉을 제공할 계획이다.
둘째, 학습역량관리시스템(ALCMS; Anyang Learning Competency Management System)은 학생학습역량 제고를 위한 시스템으로 '학습상담&학습케어 프로그램'이 가장 대표적이다. 이 시스템으로 학습역량의 진단과 상담 그리고 케어로 이어지는 일련의 통합관리가 학습자들에게 제공된다. 일반상담 및 학습상담 프로그램을 운영 중인 대학들은 많다. 하지만 학습을 위한 진단-상담-케어까지 체계적으로 운영하는 대학은 안양대가 최초라 할 수 있다.
'학습상담&학습케어 프로그램'은 재학생들에게 맞춤형 학습프로그램과 케어를 제공함으로써 학습지원관련 만족도를 높이고 현재 대학들의 고민인 학생들의 중도탈락률을 감소시켜줄 것으로 기대된다. 안양대는 이를 위해 전문상담연구원(청소년상담사3급)을 채용했다. 전문적인 학습상담 및 학습케어를 위해 경험이 품부한 4명의 연구원(청소년상담사2급 외)을 위촉했다. 안양대는 이를 발전·확대시켜 재학생뿐만 아니라, 지역사회와 초·중·고등학교에도 제공할 계획을 갖고 있다.

 

안양대 대표 특성화학과: '화장품발명디자인학과'


지난 2012년 세계 최초로 개설된'화장품발명디자인학과'는 스마트발명디자인그룹에 속한 학과로서 창의적인 아이디어로 세계시장을 리드하는 화장품 발명디자이너 양성을 목표로 한다. 미래 유망산업인 화장품 시장에서 화장품 용기의 차별화 된 기능성과 시각적 아이덴터티가 중요한 요소로 대두되고 있는 시대적 흐름에 맞춰 화장품의 역사는 물론 내용물, 마케팅을 교육하면서 신기능 발명, 시각디자인, 제품디자인, 설계, 금형, 사출 등의 전반적인 개발 프로세스에 대한 창의적 융복합 특수전문 교육을 실시한다. 안양대 화장품발명디자인학과는 화장품 개발 과정의 모든 영역간의 커뮤니케이션을 최대화해 모든 능력을 갖춘 독보적인 융‧복합 인재를 양성하면서 4차 산업혁명 시대에 걸맞은 '창의융합 강소대학'으로 거듭 성장하고 있다.


신효송 기자 shs@dhnews.co.kr
ⓒ 대학저널(http://www.dhnew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저작권문의  

     
회사소개 인터넷신문위원회 자율규약 준수 광고 제휴문의 개인정보취급방침 청소년보호정책 이메일 무단수집 거부
(주)대학저널 | [주소] 08511 서울특별시 금천구 디지털로 9길65, 906호(가산동 백상스타타워1차) | TEL 02-733-1750 | FAX 02-754-1700
발행인 · 대표이사 우재철 | 편집인 우재철 | 등록번호 서울아01091 | 등록일자 2010년 1월 8일 | 제호 e대학저널 | 청소년보호책임자 우재철
Copyright 2009 대학저널. All rights reserved. mail to press@dh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