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한배 서울시립대 교수, <미술로 본 조경, 조경으로 본 도시> 발간
김한배 서울시립대 교수, <미술로 본 조경, 조경으로 본 도시> 발간
  • 이원지 기자
  • 승인 2017.03.28 15: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학저널 이원지 기자]서울시립대학교(총장 원윤희) 김한배 조경학과 교수가 <미술로 본 조경, 조경으로 본 도시>라는 제목의 책을 발간했다.

이 책에서 저자는 르네상스에서 현대에 이르기까지 조경디자인을 중심으로 미술 및 도시계획과의 역사적, 양식적 관련성을 찾고 있다. 이들 세 분야는 근대 이후에 별개의 장르로 성장해 왔으나 내적으로는 부단한 영향관계를 주고받아 왔는데, 문명 초기부터 인류의 이상향을 재현해왔다는 점에서 운명적으로 공유부분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동서양을 막론하고 조경은 미술의 자매예술이었으며 대부분 경관설계의 모형은 그림으로부터 촉발됐다. 또한 근대 이후에 성립된 조경과 도시계획은 역사적으로 보아 쌍생아적 성격을 갖고 있어서 근대이후 현재에 이르기까지 많은 아이디어들을 공유하며 협업해 왔다. 저자는 세 분야를 아우르면서 그들 간의 내적 흐름을 들여다보기 위한 틀로서 서양 세계관의 양대 축인 합리주의와 경험주의 안에서 이들의 전개를 비교하고 종합했다. 

21세기의 새로운 정신은 이들 세 분야가 다시 융합하여 새로운 시대적 요구를 실천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예를 들어 근대 말기에 등장한 대지예술과 함께 조경과 도시계획은 ‘대지’와 ‘생태’, ‘시간’과 ‘경관’이라는 테마를 공유하며 탈산업 사회의 새로운 이상향의 모형을 찾아가고 있다. 저자는 "이 책은 궁극적으로 이러한 요구에 부응하는 조경과 도시양식의 맥락적 전개에 하나의 조망점을 제공하려 한다. 환경과 문화예술에 관심 있는 시민들의 참여와 논의가 기다려진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