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대 정광수 교수, 신간 '과학기술윤리연구' 펴내
전북대 정광수 교수, 신간 '과학기술윤리연구' 펴내
  • 유제민 기자
  • 승인 2017.02.08 18: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과학기술 발전 따른 윤리적 문제 짚어내

[대학저널 유제민 기자] 과학과 기술의 발전으로 나타나는 윤리적 문제를 고찰한 책 '과학기술윤리연구'가 전북대학교(총장 이남호) 자연대 과학학과 정광수 교수에 의해 출간됐다.

과학·기술의 발달은 이전에는 존재하지 않았던 윤리적 문제들과 직면하게 한다. 인공생식을 통한 아기 생산, 첨단정보기술의 발달로 인한 개인의 프라이버시 침해 등의 일이 '생명의료윤리(bio-medical ethics)', '정보통신윤리(information – technology ethics)'의 주요 문제로 등장하게 됐다.

정 교수는 이 책을 통해 '과학·기술'과 철학의 '윤리학' 분야가 소통하게 되는 학문 영역을 '과학기술윤리연구(Ethical Studies of Science & Technology)'라 명명했다. 또한 사례별로 도덕적으로 부당한 경우와 정당한 경우에 대해 기술했다.

또 '과학기술윤리연구'의 기초가 되는 자연과학의 의미와 분류, 과학·기술의 가치, 그리고 윤리학의 의미 등을 전하는 것도 잊지 않는다.

정 교수는 "과학기술의 발달은 인류의 삶을 윤택하게 해주기도 하지만 윤리적으로 부당한 문제를 만들어내기도 한다"며 "이러한 문제들을 학문적 관점에서 분석해 과학기술 발전에 따른 현실적 대안을 모색해보고자 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