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ST 박승배 교수, Great Debates in Philosophy 출간
UNIST 박승배 교수, Great Debates in Philosophy 출간
  • 유제민 기자
  • 승인 2016.11.20 18: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과학도들 창의성과 비판적 사고력 향상 목적

[대학저널 유제민 기자] UNIST(총장 정무영) 박승배 교수가 ‘Great Debates in Philosophy’ 라는 저서를 출간했다.

한국학술정보(주)를 통해 영문으로 출판된 이번 저서는 과학도들의 창의성과 비판적 사고력을 향상시킬 목적으로 집필됐다. 이 책은 박 교수가 애리조나 대학, 메릴랜드 대학, UNIST에서 강의하면서 사용했던 강의노트를 기반으로 논리학, 종교철학, 윤리학, 정신철학, 지식론, 진화론, 형이상학의 등 총 7개의 장으로 구성돼 있다. 

이번 저서에는 동일한 행위가 문화에 따라 다르게 이해된다는 문화상대주의를 모든 운동이 기준에 따라 상대적이라는 상대성이론과 비교하는 등 일반 철학책과 달리 과학적 이론을 많이 다루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박 교수는 “과학도들 간에 건설적인 논쟁을 촉발시킬 목적으로 과학과 철학을 접목시켰다”며 “과학에 기반을 둔 인문학적 토론이 어떻게 진행될 수 있는지 보여주고 싶었다”고 말했다.

저자인 박승배 교수는 2001년 애리조나 대학에서 과학철학 분야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2009년 2월 UNIST 임용 이후 현재까지 해외 SCI급 학술지에 20편의 논문을 게재했으며, 이 중 ‘국가 과학 지표 포털 서비스(SJR)’ 기준 상위 5%의 학술지도 포함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