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립대 신소재공학과 교수가 펴낸 전원주택 종합 가이드북 '눈길'
서울시립대 신소재공학과 교수가 펴낸 전원주택 종합 가이드북 '눈길'
  • 이원지 기자
  • 승인 2016.11.15 17: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광수 신소재공학과 교수, <내가 꿈꾸는 나만의 전원주택 짓기> 출간

[대학저널 이원지 기자] 전원생활과 내 집 짓기가 현대인들의 로망이 된 지금, 시의적절한 책이 나왔다. 지난해 출간된 「전원주택 A to Z」을 대폭 보완 수정한 「내가 꿈꾸는 나만의 전원주택 짓기」는 전원생활을 꿈꾸는 사람들을 위해 수요자 입장에서 본 개관적이고 체계적인 ‘전원주택 종합 가이드북’이다.

저자인 유광수 서울시립대학교(총장 원윤희) 신소재공학과 교수는 전원주택을 지으면서 직접 겪은 경험과 시행착오를 바탕으로 부지 구입과 설계부터 집짓기에 이르는 전 과정을 크게 다섯 단원으로 나눠 항목별로 상세하게 다뤘다. 

처음 네 단원은 전원주택을 짓는 A부터 Z까지를 26개 항목으로 구분해 첫 번째 단원에서는 전원주택이란 무엇인가?란 주제로 전원주택의 정의와 수요, 외국의 사례 및 유형별 종류에 대해 기술했다. 두 번째 단원에서는 최적의 전원주택지, 즉 터잡기에 대해 다뤘으며, 세 번째 단원에서는 건축설계의 중요성과 설계사례, 즉 집 그리기에 대해 다뤘다. 네 번째 단원에서는 수많은 단계별 공정을 통한 시공, 즉 집짓기에 대한 필자의 사례를 중심으로 기술했다. 

마지막 다섯 번째 단원에서는 후속공사, 즉 집을 짓고 3년 6개월여를 살면서 지속적으로 개선해 전원주택의 완성도를 높이고 나만의 전원주택을 만드는 과정을 기술했다. 

건축 전문가가 아닌 저자의 실제 경험을 가감없이 그대로 풀어놓았다는 점, 군더더기 없이 꼭 필요한 정보만 담겨있다는 점에서 이 책은 실제 집짓기를 시도하는 사람들에게 교본이 될 만한 유익한 책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