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 전략에서 신사업 트렌드까지, 당신이 알아야 할 사업의 모든 것’
‘사업 전략에서 신사업 트렌드까지, 당신이 알아야 할 사업의 모든 것’
  • 신효송 기자
  • 승인 2016.08.12 09: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학총장들의 경영권장도서 “사업의 길” 출간
KTis 경영고문 이병욱 씨 저서…예비사업가들 도전정신 일깨우는 경영 전략서

[대학저널 신효송 기자] “이 책은 일자리를 찾지 못해 방황하는 젊은이들에게 하나의 길잡이가 될 것이다.”-손병두 호암재단 이사장(前 서강대 총장)

“세상에 정답은 없다. 자기가 진정 하고 싶은 업이 무엇인지 찾는 모든 이에게 추천한다.”-김동연 아주대 총장

“창업부터 사업의 전 과정을 사례중심으로 쉽게 정리한 이책은 사업을 시작하는 사람은 물론 전문가들에게도 많은 요오감과 아이디어를 주는 유익한 책이다”-강정애 숙명여대 총장

전·현직 대학총장들이 적극 권장하는 경영도서가 출간돼 화제다. 국내 대기업과 정부 부처 자문역할을 해온 이병욱 씨의 저서 ‘사업의 길’(프리이코노미북스, 320쪽)이 바로 그것.

이 책은 30여 년을 기업세계에서 호흡하며 새로운 산업 육성전략수립, 기업의 구조조정과 경영자문 등을 해 온 저자가 그간 얻은 경험과 암묵지를 실전에서 적용할 수 있는 경영전략과 실천서이다. 젊은이는 물론 은퇴설계자, 예비사업가들에게 ‘사업’과 ‘사업가’의 본질에서부터 성공하는 사업가가 되기 위한 준비와 실천방법까지 실제 사례를 곁들여 설명해주고 있다.

책은 크게 두 파트로 나뉜다. 첫 번째 파트는 실제 사업을 시작하기 전 준비사항에 대해 이야기한다. 저자는 유망사업 트렌드로 ‘공유경제’, ‘기후변화’, ‘플랫폼화’, ‘고령화’ 등 여덟 가지 키워드를 제시하고 있다. 또한 체크리스트를 통해 ‘사업가’에 대한 전반적 이해와 더불어 자신의 사업가적 기질을 확인할 수 있게 구성했다.

두 번째 파트에서는 시장조사부터 실전전략까지 사업의 전 과정을 사례 중심으로 소개했다. 시장분석과 사업계획서의 작성, 회사설립절차, 마케팅 및 디자인 전략, 인재 관리 및 리스크 관리 등 사업에서 고려해야 할 핵심 분야들이 담겨있다.

저자 이병욱 씨는 “사람은 누구나 불확실성을 짊어지고 살아가야 하고 각자의 인생에 대해 책임져야 한다는 점에서 ‘사업가적 기질’을 갖고 태어났다”며 “누구든 이 책을 통해 실패의 위험을 최소화하면서 직업이 아닌 평생을 함께할 자신의 ‘업(業)’에 도전해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자는 IMF 외환위기 시절 삼성을 포함한 5대 그룹의 사업구조조정을 총괄했다. 2000년대 이후에는 산업자원부, 환경부, 교육과학부, 문화관광부 등 여러 부처의 정책자문 활동을 10여 년 이상 수행했다. 현재 KT계열 KTis 경영고문으로 재직하면서 동아시아지역의 환경문제와 지속가능발전방안을 모색하는 연구원을 운영하고 있다. ‘창조적 디자인 경영’ ‘창업비밀과외‘등 여러 저서를 갖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