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 수능과는 비슷하게 6월 모평보다는 약간 어렵게 출제"
"영어, 수능과는 비슷하게 6월 모평보다는 약간 어렵게 출제"
  • 정성민 기자
  • 승인 2015.09.02 15: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9월 수능 모의평가 3교시 영어 영역 분석

<난이도 분석>

영어 영역은 만점자가 3.37%로 나타났던 지난해 수능과 비슷하게 출제됐으나, 만점자가 4.83%로 많았던 지난 6월 모평보다는 약간 어렵게 출제됐다. '쉬운 영어'의 출제 경향을 잘 따랐고 전반적으로 평이하게 출제된 것으로 보인다.

또한 평가원에서 발표한 통합형 수능 영어 문제 유형에 따라 문제가 출제됐다. EBS 수능 교재 연계 측면에서는 지난 6월 모의평가와 마찬가지로 대의 파악 문제와 세부 정보 파악 문제에서는 동일한 지문을 활용하지 않고 소재가 동일한 간접 연계 문제가 출제, 직접 연계 출제 문제의 비중은 줄어들었다.

<주요 특징 및 출제 경향>

어법과 어휘 문제는 각각 1문항씩 출제됐다. 빈칸 추론 문제가 연결사 문제를 포함해 총 4문항이 출제됐다. 
 
대의 파악을 묻는 문제(글의 목적, 필자의 주장, 시사, 글의 주제, 글의 요지, 글의 제목, 심경, 분위기) 중에서 글의 목적 문제 1문항, 분위기 문제 1문항, 필자의 주장 문제 1문항, 글의 요지 문제 1문항, 글의 주제 문제 1문항, 글의 제목 문제 1문항으로 총 6문항이 출제됐다.

간접 쓰기 문항에서 이어질 글의 순서 배열 문제 2문항, 주어진 문장의 적절한 위치 찾기 문제 2문항, 글의 흐름과 무관한 문장 찾기 문제 1문항, 문단의 요약 및 적용 문제 1문항을 포함해 총 6문항이 출제됐다. 안내문의 내용 일치 문제가 2문항 출제됐다.

<고난도·특이 문항 분석>

통합형 문제 유형에 따라 문제가 출제됐으며 신유형은 출제되지 않았다. 28번, 31번, 32번, 33번, 38번, 42번 등이 고난도 문제로 출제됐다.

<EBS 수능 교재 연계 출제>

EBS 수능 교재 및 강의에서 73.3%(33문항)이 연계, 출제됐다. 지난 6월 모평과 마찬가지로 대의 파악 문제와 세부 정보 파악 문제에서는 동일한 지문을 활용하지 않고 소재가 동일한 간접 연계 문제가 출제, 직접 연계 출제 문제의 비중은 줄어들었다.

■도움말: 이종서 이투스청솔 교육평가연구소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