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 A·B형, 작년 수능보다 어렵고 6월 모평과 비슷하게 출제"
"수학 A·B형, 작년 수능보다 어렵고 6월 모평과 비슷하게 출제"
  • 정성민 기자
  • 승인 2015.09.02 13: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9월 수능 모의평가 2교시 수학 영역 분석

<난이도 분석>

9월 모평에서 수학 A형은 상대적으로 과거보다 쉽게 출제됐던 작년 수능보다 어렵게 출제됐지만 지난 6월 모평과 비슷하게 출제됐다. 수학 B형 역시 만점자 4.3%로 다소 쉽게 출제, 대입에서 혼란을 야기했던 지난해 수능보다는 어렵게 출제됐으며 만점자 0.98%로 상대적으로 변별력을 확보할 수 있었던 지난 6월 모평과 비슷하게 출제된 것으로 보인다.

<주요 특징 및 출제 경향>

고난도 문항은 A형 30번, B형 30번이다. 이번 모의평가에서 <보기> 문항은 A형과 B형 모두 1문항씩 출제됐다. 그림을 이용한 문항은 A형 5문항, B형 6문항이 출제됐다. 

또한 매년 수능에서 출제되는 유형이 이번 모의평가에서도 출제됐다. 로그함수의 외적 문항(A형 16번, B형 25번 공통문항)이 출제됐고 수열의 일반항을 묻는 증명 문항(A형 17번, B형 16번 공통 문항)이 출제됐다. 다만, 도형을 이용한 무한등비급수의 합을 구하는 문항은 A형은 출제되지 않았고, B형(20번)만 출제됐다.

셋트 문항은 A형만 출제됐다. 출제된 문항은 A형은 13번(다항함수의 미분법), 14번(다항함수의 적분법)이다.

<고난도·특이 문항 분석>

A형 30번:  이 문항은 상용로그의 지표와 가수에 대한 이해를 묻는 문항으로 양수에 대해 주어진 두 부등식을 만족시키는 자연수의 개수를 구하는 문항이다. 

B형 30번: 이 문항은 함수의 극대와 극소에 대한 이해를 묻는 문항으로 함수가 주어진 조건을 만족시킬 때, 함수의 식을 구하는 문항이다. 주어진 조건에 의해 함수의 최솟값을 구할 수 있어야 한다.

<EBS 수능 교재 연계 출제>

EBS 수능 강의 및 교재에서 70% 정도를 연계, 출제했다.

■도움말: 이종서 이투스청솔 교육평가연구소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