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화여자대학교, 2016 수시 우리대학 이렇게 뽑는다"
"이화여자대학교, 2016 수시 우리대학 이렇게 뽑는다"
  • 대학저널
  • 승인 2015.08.19 11: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산업융합대학 및 예체능서류전형 신설 등 수시모집 특징 잘 살펴야”


남궁곤 이화여자대학교 입학처장
이화여자대학교 2016학년도 수시모집 입학전형의 특징은 ① 전년도 입학전형과 일관성 유지, ② 학생부위주 전형 선발인원 확대, ③ 대학수학능력시험 최저학력기준 완화(각 영역에 설정하였던 기준을 등급합의 기준으로 변경), ④ 신산업융합대학 및 예체능서류전형 신설을 들 수 있다.

학생부 교과전형: 고교추천전형
고교추천전형은 일반계열 고교 출신 학생 중 고교별 6명의 학생(인문/자연계열 인원구분 없음)을 추천받아 선발하는 전형이다. 1단계: 학생부교과80%+서류20%, 2단계(3.5배수): 1단계성적80%+면접20%로 진행하므로 내신성적의 반영비중이 크다고 할 수 있다. 자기소개서 없이 학생부와 추천서만으로 서류평가와 면접평가를 진행한다. 수능최저학력기준은 적용하지 않는다.

학생부 종합전형: 미래인재전형, 고른기회전형, 사회기여자전형, 단원고 특별전형
본교의 대표적인 학생부종합전형인 ‘미래인재전형’의 선발인원은 530명에서 550명으로 확대되었으며, 고른기회전형 역시 25명에서 30명으로 늘어났다. 단원고특별전형은 2016학년도에만 최대 20명의 범위 내에서 선발한다.

학생부 종합전형은 교과 및 비교과 활동 분야에서 학교생활을 충실히 이수한 학생들을 선발하는 전형이며, 자기소개서, 추천서를 제출해야 한다. 대교협 공통양식을 사용하며 대학별 추가항목이 없고, 추가 증빙자료를 제출하지 않음으로써 수험생의 부담을 덜어주고자 하였다. 수능최저학력기준이 적용된다.

논술전형: 수능최저학력기준 완화
2016학년도 논술전형은 전년도에 비해 50명이 줄어든 550명을 선발하며, 수능최저학력기준을 완화함에 따라 논술고사의 변별력이 다소 강화될 예정이다. 논술전형은 학생부교과30%, 논술70%로 평가한다. 학생부는 국어, 수학, 영어, 사회(역사/도덕포함), 과학 교과 중에서, 3학년 1학기까지 이수 교과 중 학년별 가중치 없이 상위 30단위를 반영하므로, 논술전형의 경우 학생부교과보다는 논술성적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수능최저학력기준이 적용된다.

수능시험 이후 11월 22일(일)에 인문 I, II, 자연I, II 4개 계열 모두의 논술고사를 실시하며, 논술고사문항은 고교교육과정을 성실히 이수한 학생들이라면 충분히 작성할 수 있는 수준이다.

특기자전형: 어학특기자전형, 수학과학특기자전형, 국제학특기자전형, 체육특기자전형
올해도 전년도에 비해 커다란 변경사항 없으며, 특기자전형은 지원자 전원의 수능최저학력기준을 면제한다. 어학특기자전형은 영어영문, 중어중문, 불어불문, 독어독문 전공에서 전공별로 선발하며, 어학분야에 우수한 역량 및 활동실적을 바탕으로 선발한다. 어학성적이 필수 자격요건은 아니나 활동보고서를 통해 교내외 활동 실적 모두 제출할 수 있으므로 외국어 관련 어학성적이 있는 학생들이 유리할 수 있다.

면접평가에서는 영어지문을 읽고 우리말로 답하는 심층면접이 진행된다. 수학과학특기자전형은 수학과학 분야에 우수성이 있는 학생들이 지원가능하며, 의예과 8명, 뇌인지과학전공 5명을 포함하며 50명의 학생을 관련 모집단위에서 선발한다. 국제학특기자전형은 국제학부 모집단위 학생을 선발하는 전형으로서 전년도와 동일하게 수시에서 60명, 정시에서 20명을 선발하며 면접의 경우 영어심층면접으로 진행된다. 체육특기자전형은 최근 3년 이내 국제 또는 전국 규모의 대회에서 개인종목 3위 이내 입상자를 대상으로 체육특기자 6명을 선발한다.

신산업 융합대학 및 예체능서류전형(디자인학부) 신설
2016학년도에 신설되는 대학으로서, 여성 친화적, 삶의 질 향상과 관련된 미래산업학과로 구성되어 있다. 융합콘텐츠학과, 의류산업학과, 국제사무학과, 체육과학부, 식품영양학과, 융합보건학과 6개 학과이며, 산업현장에서 활용도가 높은 실용지식을 기초교과목으로 설정, 각 학과 간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는 다양한 융합트랙을 운영할 예정이다. 특히, 융합콘텐츠학과는 본교 대학원 과정에 설치되어 있던 디지털미디어학부의 전공이 학부수준에서 신설되는 것으로, 문화산업을 주도할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수시전형의 디자인학부 33명은 별도의 실기시험이나 면접 없이 서류 100%(학생부, 활동보고서, 추천서, 증빙서류)로 선발한다. 서류평가는 수험생의 실기역량뿐만 아니라 다양한 교내·외 활동을 통해 키워진 디자인관련 기초소양 및 발전가능성을 평가하는 것이 핵심이며, 교외 수상실적은 평가에서 제외되므로, 실기훈련이나 테크닉이 없어서 관련 모집단위 지원을 주저했던 학생들에게는 미술계열 모집단위에 지원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라고 할 수 있다.

수능 국어A/B, 수학A/B, 영어, 사탐/과탐의 4개영역 모두 응시(국어A/ 수학A 동시반영 가능)하여, 3개 영역 등급 합 9 이내를 충족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