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대학교, 2016 수시 우리대학 이렇게 뽑는다"
"인천대학교, 2016 수시 우리대학 이렇게 뽑는다"
  • 대학저널
  • 승인 2015.08.19 11: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대 수시모집의 최대 특징은 학생부 종합전형 확대”

 

김용식 인천대학교 입학학생처장

2016학년도 본교 수시모집의 가장 큰 특징은 “학생부 종합전형의 확대”입니다. 기존 <고른기회대상자>와 <사회적배려대상자> 전형을 학생부종합전형으로 변경, 모집인원을 확대하였습니다.
본교는 논술이나 적성고사를 시행하지 않으며, 학교생활만 충실히 해도 충분히 대비가 되는 입시제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1) 학생부 종합전형 확대, 전공적합성과 바른 인성을 가진 학생들에게 추천합니다.
본교 <자기추천>전형의 인재상은 “창의적인 도전정신으로 개인과 사회의 조화로운 발전에 공헌할 수 있는 숨은 인재”입니다. 작년과 달리 올해는 1단계 서류평가 시 학생부 교과내신의 정량평가를 없애고, 학생부 교과 및 비교과를 평가준거에 따라 모두 종합정성평가합니다. 2단계에서는 면접 40%(200점), 1단계성적 60%(300점)를 합산하며, 수능최저기준은 없습니다.

1단계에서는 서류(학생부, 자기소개서)를 중심으로 <전공적합성>, <자기주도성>, <발전가능성>, <창의융합성>, <인성 및 사회성>의 5가지를 평가합니다. 2단계 면접에서는, 작년까지 있었던 계열 공통문제는 출제되지 않으며, 서류 재확인 절차를 통해 지원자의 인성 및 전공역량을 평가요소에 따라 평가합니다.

<고른기회대상자>, <사회적배려대상자>, <단원고특별전형> 등도 상기 전형방법 및 평가방법을 준용합니다. 명확한 진로설정, 관심 학업분야에 대한 열정, 창의적인 사고능력과 바른 인성을 갖춘 학생들에게 추천합니다.

2) 학생부 교과전형은 교과내신이 좋은 학생들에게 추천합니다.
수시모집 전형 중 가장 많은 인원을 선발하는 <일반학생>은, 1단계에서 모집인원의 3배수를 학생부 교과 100%로 선발하는 학생부 교과전형이므로 교과내신이 좋아야 유리합니다. 2단계에서는 면접성적 40%, 1단계성적을 60% 반영하지만, 등급간 점수차가 상대적으로 큰 면접성적에서 주로 당락이 결정됩니다. 면접은 <일반영역>과 <전공영역>으로 구분, 개인당 7분 이내의 개별면접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학생부 종합전형과 달리 자기소개서 등 서류면접이 아니며, 학생부도 참고하지 않는 블라인드 면접 형태로 진행됩니다.

학생부교과 100%로 선발하는 <교과성적우수자>전형은, 수능최저기준(2개 영역 등급합 6, 단, 사범대는 등급합 5)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학생부 100% 전형이므로 교과내신이 우수한 학생들에게 주로 추천합니다.

3) 상위권 학생은 <동북아국제통상학부>, <INU차세대리더> 전형을 추천합니다.
본교의 대표적인 특성화 학과로서 <동북아국제통상학부>가 있습니다. 입학생 전원에게 4년 등록금 전액 면제, 1년 해외유학, 기숙사 생활의 특전을 부여합니다. 동북아국제통상학부는 <일반학생>과 <자기추천>전형에서 선발하는데, 교과내신에 비해 비교과활동이 우수한 학생들에게는 <자기추천>전형을 추천합니다.

<INU차세대리더>전형 입학생에게도 4년간 전액 장학금 혜택을 제공합니다. 학생부 교과내신으로 1단계에서 5배수를 선발하는 단계별 전형이나 수능최저기준(2개 영역 등급합 3 이내)이 높아 수능최저기준 충족 여부가 매우 중요한 전형입니다. 학과 선택의 폭이 넓고, 내신 성적이 비교적 높지 않은 장점이 있습니다. 수능 특정 2개 영역에 강점을 보이는 학생들에게 추천합니다.

4) 전형일정이 다르면 전형 간 복수지원이 가능합니다.
본교 수시모집에서 전형일(면접·실기고사일)이 다를 경우, 해당 전형별(학과별) 지원자격 충족 시 복수지원이 가능합니다. 단, 1개의 전형 내에서는 1개의 학과에만 지원 가능하며, 일반학생 전형의 디자인학부와 공연예술학과는 <그룹 1> 내 타 전형으로도 복수지원이 가능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