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여대]2010년 수시 논술고사 및 심층면접 기출 문제
[서울여대]2010년 수시 논술고사 및 심층면접 기출 문제
  • 대학저널
  • 승인 2011.01.12 14: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0학년도 수시 일반학생전형(논술형) 인문사회계열

문항 1. 다음 두 제시문에 나타난 유행 변화의 원인을 기술하고, 제시문 (가)와 (나)의 주장을 옹호 또는 반박하시오.

<제시문 (가)>
부르주아 시대의 복장분야에서 특징적인 현상의 하나는 의심할 것도 없이 고양이 눈처럼 바뀌는 유행의 변화이다. 옛날에는 유행이 그다지 확실하지 않았고 그렇게 급격히 바뀌는 일도 없었다. 지금은 어떤 전형적인 곡선도 끊임없이 변화한다. 발명의 천재는 설사 형태의 아름다움에 의해서가 아니더라도 멋들어지고 새로운 배합을 다양하게 함으로써 세상을 경악시키기 위해 몰두한다. 부르주아 시대 이후 유행이 이렇게 끊임없이 변화하게 된 주요 원인은 하루도 멈추지 않고 진행되는 사회갈등에 있다. 구체제에서와 달리 부르주아 사회에서 신분적 차별은 공식적으로 폐지되었고 사람들은 외관상 평등한 관계에 들어서게 되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상류층은 다른 사람들보다 더욱 멋있고 고상하며 품위있게 보이기를 원했다. 법학교수 예링은 이 경향에 대해서 아주 재미있는 이야기를 들려준다. "현대적 의미에서 유행은 개인적 동기가 아니라 사회적 동기를 지니고 있다. 그것은 사회적으로 높은 계층을 사회적으로 낮은 계층, 정확하게 말하면 중산계층으로부터 구별하려는 노력이다. 유행이란 끊임없이 다시 파괴되기에 끊임없이 다시 만들어지는 어떤 경계를 의미한다. 이 경계에 의해 상류층은 중산계층과 자신을 구별하려고 한다. 이는 신분적 허영심의 술래잡기이다. 이 술래잡기에서 똑같은 현상이 계속 되풀이 된다. 그것은 한편에서는 조금이라도 먼저 달려서 자신과 자신의 경쟁자를 구별하려는 노력이고, 다른 한편에서는 새로운 유행을 빨리 몸에 걸쳐서 상대에게 뒤떨어지지 않으려는 노력이다."

<제시문 (나)>
유행 변화의 뒤에는 자본주의적 생산방식의 특수한 요구가 있다. 자본주의적 생산은 대량생산이며 이는 당연히 대량소비에 의해서만 지속될 수 있다. 대량생산의 경우에는 대중취향의 상품만이 공장주에게 이익이 된다. 따라서 사람들이 가지고 싶어하도록 모든 유행, 모든 재료, 모든 색채, 모든 배합을 계속해서 대중화해야 한다. 어떤 것이 오늘 선택된 사람들의 유행이라면 그것은 내일이 되면 대중의 유행으로 되어야 한다. 이것은 대량생산을 토대로 한 제조방식의 요구이다. 그렇지 않으면 그러한 상품은 공장을 확장시켜주는 대신 종종 공장을 쉬거 하거나 생산을 제한할 것이 틀림없다. 그런데 공장 확장의 가장 큰 목적은 이윤의 증가이다. 유행의 새로운 변화가 요구되는 것은 그 때문이다. 대량생산에 의해 유행하는 상품으로 시장이 꽉 차버리면 빨리 다른 형태의 상품이 제작되어야 한다. 지금까지의 상품을 빨리 버리고 새 상품을 사는 것이 대중의 임무이다. 이렇게 본다면 유행이 끊임없이 변화하는 것은 근대 자본주의적 생산양식과 끊을래야 끊을 수 없는 관계에 있다. 유행의 변화는 자본주의적 생산양식의 첫 번째 요구이고, 이는 의복만이 아니라 그 밖의 많은 생활필수품에도 적용된다.

** 이어지는 문제는 첨부파일 참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