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입부 논제는 평이한 수준, 3·4번 논제는 중급 난이도”
“도입부 논제는 평이한 수준, 3·4번 논제는 중급 난이도”
  • 대학저널
  • 승인 2015.04.02 15: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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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술의 핵심] 통합교과형 논술 완전 정복 - 동국대학교편

2016학년도 동국대학교 수시 정시 전형을 살펴보면 큰 틀의 변화는 없다. 기존의 전형 요소를 그대로 가져오거나 전형 방법은 유지하면서 일부분을 수정한 정도라는 것을 알 수 있다. 학생부 위주 종합전형의 2단계 서류반영 및 면접 반영 비율에 변화가 보인다. 전년 대비 면접 비율을 10% 늘리고(면접 40%), 반면 서류심사는 10% 줄일 예정이다.(서류 60%) 학생부 교과위주 전형인 학교생활우수인재전형과 불교추천인재전형에서 서류심사를 진행하지 않는 것으로 변경된다.

학생부 교과위주 전형의 본래 취지에 맞춰 2015학년도까지는 20% 포함돼 있던 2단계의 서류 심사 부분을 제외하고 학생부 교과 70%+면접 30%(2단계 기준)로 선발한다. 정시모집은 모집인원이 약간 감소한 것을 제외하고는 전년도 대비 변화된 부분이 없다. 수시모집 전형 중 가장 많은 인원을 선발하는 논술 전형의 경우 내신 40%에 논술 성적 60%를 반영한다. 논술의 난이도는 도입부 논제는 평이한 수준이고 3, 4번 논제는 중급 정도의 난이도를 보여준다. 수능 최저학력기준은 엄격하지는 않으나 학부에 따라 다르니 아래 표를 참조하기 바란다.

1. 수시모집 인원과 논술 전형 주요 사항(2015학년도 자료 참조, 2016학년도 모집요강은 아직 미확정이나 변동사항은 거의 없을 것임)

2. 논술고사 출제방식

>> 이 달의 미션
최근의 동국대 논제의 특징을 잘 보여주는 논제로 연습해보자. 이번 호에선 인문계 I 문제를 소개한다. 세 개의 독립적인 논제 세트로 구성돼 있다. 총 문항 수는 4개이고, 시험 시간은 120분이다. 독립적인 제시문들로 구성된 논제 세트들로 구성돼 있는 만큼 난이도에 비해 시간은 넉넉하지 않으니 시간 안배에 주의해야 한다. 이번 호에는 세 문제만을 다룰 예정이니 작성 소요 시간은 90분 정도로 잡으면 되겠다.

>> 논제 해설
Ⅰ. 학교 측이 밝힌 출제의도
2014년 동국대 수시 인문계 Ⅰ 논술의 주제는 인간과 사회의 길항관계이다. 이러한 주제의식에서 첫째는 소비사회로의 사회변동과 인간 욕구의 변화를 질문했고, 둘째는 타자를 배려하는 마음가짐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화이부동의 관계론을 질문했다. 셋째는 경제적 유인과 인간 행동의 함수관계에 대해서 질문했다.(이번 호에선 지면 관계상 다루지 않음)

일단 고등학교 교과서에서 지문의 상당수를 사용했고 시험 시간 120분을 기준으로 전체 답안 분량이 최소 1290자에서 1500자에 지나지 않게 구성, 시험의 난이도를 대폭 낮췄다. 문제 유형은 지문에서 핵심내용을 찾아내어 답안의 근거를 직접 명시하는 논리적 추론 형태와 또한 창의성을 평가하기 위해 문장력과 사고력을 평가하는 형태를 갖췄다.

[문제 1, 2]
고등학교 사회문화 교과서에서 다루고 있는 주요 내용 중 하나인 ‘빈곤’이라는 주제는 학생들에게 매우 익숙하다. 문제 유형도 동국대를 비롯한 많은 대학들의 대입논술에서 흔히 접할 수 있는 요약, 비교, 논증 및 해석 형태로 제시함으로써 논술을 충실히 준비한 모든 이들이 비교적 쉽게 작성할 수 있게 했다. 문제는 주제를 간략하게 비교 요약하는 문제 1번과 함께 제시문의 전체적인 맥락을 이해해 두 가지의 주요 논점을 분석해내고 이에 대한 비판적 의견을 전개하는 문제 2번으로 구성된다. 즉 문제 1번은 논술을 시작하는 워밍업 단계로서 대다수의 수험생이 무난히 작성할 수 있는 ‘난이도 하’의 문제이며, 문제 2는 논증과 함께 비판적 사고력을 평가할 수 있는 ‘난이도 중’의 문제이다. 학생들에게 요구되는 능력은 독해력, 요약능력, 분석력, 논리적 추론 능력, 그리고 비판적 사고력이다.

[문제 3]
인문계 Ⅰ 논술에서 가장 비중이 높은 문제로서, 수험생 논술의 변별력을 높이기 위해 마련됐다. ‘사이버 공간과 인간 관계론’이라는 주제의 전반적 난이도는 ‘중’에 해당되지만, 단순히 제시문을 요약하거나 논지를 비판하는 것이 아니라 제시문에 나타난 미묘한 차이들을 읽어내는 종합적 사고력, 자신의 주장을 논리적으로 구성할 수 있는 창의력과 문장력 그리고 문제해결 능력이 평가의 주안점이기 때문에 수험생들의 주의 깊은 답안 작성이 요구된다. 문제 유형은 해당 사회문제가 발생하는 이유를 제시문에서 찾아 작성하는 형태와, 바람직한 인간관계의 대안을 제시하는 방식으로 구성된다.

Ⅱ. 문제해설
[문제 1, 2]
(1) 제시문 내용
제시문들은 교과서 수준의 평이한 글들이니 읽고 이해하는 것은 어렵지 않다. 다음과 같은 핵심 논점을 정확히 독해하고 추출할 수 있어야 한다.

첫 번째 제시문은 빈곤의 정의를 간략하게 보여준다. 주요 내용은 빈곤이 인간의 기본적 욕구가 충족되지 않은 상태라는 것 그리고 절대적 빈곤과 상대적 빈곤으로 구분될 수 있다는 것이다. 두 번째 제시문은 절대적 빈곤을 설명하고 있지만, 이와 함께 마지막 문단에 절대적 빈곤이 관심을 받고 있지 못하는 현실에 대한 비판적 시각을 보여준다. 세 번째 제시문은 욕구의 문화적 현상을 설명하고 있다. 뉴요커가 되고 싶어 하는 이들이 집세 낼 돈은 없어도 비싼 구두를 사고야 마는 여주인공을 선망하고 따라하는 현상을 보여주고 있다.

네 번째 제시문은 상품화 현상이 모든 재화에 적용되는, 다시 말해 비시장 규범이 지배하던 다양한 삶의 영역의 재화들도 이제 돈으로 사고파는 상품이 됐음을 강조하는 글이다. 여기서 주요 내용은 빈곤가정과 중산층 모두에게 고통이 증가한 이유 중 하나가 이제 돈으로 모든 것을 해결해야 하는 세상, (소비)상품시장의 확대란 점이다. 다섯 번째, 제시문은 ‘소비자 정체성’에 초점을 둔다. 네 번째 제시문이 상품시장의 확대라는 공급체계를 말한다면, 이 제시문은 생산되는 상품의 수요체계 즉 ‘소비자 만들기’에 주목하고 있다. 주요 내용은 소비사회가 ‘인위적으로 만들어진 주관적 결핍감을 개발’하는 사회이며, 따라서 상대적 욕구를 지속적으로 자극하고 있음을 강조하고 있다.

[문제 1] 우수답안의 요건
평이한 비교·요약 문제이다. 빈곤의 개념을 서술하고 제시문 [나]와 [다]의 욕구의 차이를 짧게 서술하면 된다. 답안엔 다음의 세 가지를 담아주면 된다.
- [나]의 욕구: 최저 생활을 유지하는 데 필요한 자원이나 생계비 - 절대적 욕구
- [다]의 욕구: 풍요한 생활환경 속에서의 상대적 박탈감. 또는 만족감을 갖는 데 필요한 생활조건이나 환경 - 상대적 욕구
- 제시문 [나], [다]가 기본적 욕구임을 서술하는 것, 즉 상대적 욕구도 기본적 욕구라는 점 제시

[문제 2] 우수답안의 요건
상대적 빈곤이 오늘날 더 많은 관심을 받는 이유를 제시문 [라]와 [마]에서 찾으면 된다. 이는 각 제시문의 주요 내용이므로 분석·요약하는 수준이다. 답안은 두 가지 모두를 포함해야 한다. 첫째, 제시문 [라]에서는 ‘사회적 재화에 시장논리가 개입’하게 돼 이제는 비시장 규범이 작용하던 삶의 영역은 줄어들고, 그 대신 모든 영역이 상품화되고 있어 ‘돈이 없으면 욕구를 충족할 수 없다’라는 점을 기술하면 된다. 둘째, 제시문 [마]에서는 ‘소비자 사회에서 정상의 삶이란 소비자의 삶’이며, ‘인위적으로 만들어진 주관적 결핍감을 개발’하는 체계에 초점을 둔다. 즉 소비자들이 위축되고 왜소해지고 부자를 숭배하는 세상이 돼야 소비주의, 자본주의 사회가 유지된다는 점이다.

이를 서술하고 나면, 수험생은 소비주의가 상대적 빈곤을 의도적으로 조작하고 있음을 파악해야 하며, 이에 따라 비판적 의견을 제시해야 한다. 그 내용으로는 ‘절대적 빈곤, 최저생활과 관련된 절대적 욕구는 소비사회에서 무시되고 있다’라는 빈곤의 문제를 제기하면 훌륭하다.

[문제 3] 우수답안의 요건
제시문 (가)에 나타난 부정적 사례를 통해, 오늘날 사이버 공간에서 관찰되는 인신공격과 신상 털기, 지역감정과 인종차별을 조장하는 저질 발언 등의 현상을 지적해야 한다. 다음으로, 첫째, 이러한 현상들의 원인을 지적하고, 둘째, 사이버 공간에서의 예의와 규칙을 위한 나와 남과의 관계를 어떻게 정립함이 바람직한지를 제시문의 주요 개념을 중심으로 자신의 생각을 논리적으로 서술해야 한다.

- 첫째, 제시문들을 근거로 서구의 존재론적 관점의 문제를 지적할 수 있다. 존재론적 관점은 동일성과 배타성을 야기해 관용의 자세와 공감의 노력이 미흡하기 때문에 위에서 서술한 부정적인 현상들이 나타나고 있다고 원인을 지적할 필요가 있다.
- 두 번째는 앞서 파악한 문제의 원인에 기초해 해결책을 제시해야 한다. 따라서 원인을 파악하는 데 지적된 인간관계의 현재 모습이 사이버 공간에서 나타나는 원인으로 이해했다면, 그리 어렵지 않게 해결책을 도출할 수 있다. 제시문들의 관점을 가공해 사이버 공간에서 나타나는 문제를 예방할 수 있는 바람직한 인간관계를 제시하면 된다.

아래 제시문들의 주요 사항을 담아주면 된다.
제시문 [다]: 관용이란 새로운 것에 마음을 연다는 의미이다. 처음 보는 것이라고 해서 선입견을 가지거나 낯선 것이라고 해서 두려움을 가지지 않고, 이질적인 것을 다름 그 자체로 인정하고 받아들이는 것이다. 특히, 적극적인 관용의 입장으로서 화이부동을 논의할 필요가 있다.
제시문 [라]: 공감의 순간은 거리낌 없는 참여도 필요하지만 어느 정도 거리감도 필요하다. 다른 사람들의 느낌에 완전히 빠져 그 느낌에 압도된다면 자아의식을 잃기 때문에 그들의 느낌을 우리의 느낌으로 상상할 수 없다. 공감은 미묘한 균형 감각을 필요로 하는 행위이다.
제시문 [마]: 동양 사회의 구성 원리인 관계론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논어에서 보이듯, ‘화’는 다양성을 인정하는 관용과 공존의 원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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