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가톨릭대]2010년도 정시 면접고사 기출 문제
[대구가톨릭대]2010년도 정시 면접고사 기출 문제
  • 대학저널
  • 승인 2011.01.06 14: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면접고사(인성영역)기출문제

1. 미국의 많은 과학자들은 오는 1월 20일 취임하는 버락 오바마 새 대통령이 부시 대통령이 금지했던 배아 줄기세포에 대한 연구를 허가해 주기를 기대하고 있다. 배아줄기세포 연구가 안고 있는 윤리적 문제에 대해 아는 대로 설명해보시오.

2. 우리 한국 사람들은 선의의 거짓말은 해도 괜찮고 원만한 사회생활을 위해서는 필요한 것이라고까지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이 선의의 거짓말에 대한 학생의 생각은 어떤지 이야기해보시오.

3. 미국 발 금융위기의 여파로 우리 경제도 매우 어려운 상황에 처해있다. 원 달러 환율이 급등해서 자녀를 해외로 유학 보낸 부모들이 특히 고통을 겪고 있다. 중 고등학교 시절을 해외에서 공부하는 조기 유학에 대해 학생은 어떤 생각을 하는지 말해보시오.

4. 얼마 전 우리나라 법원이 존엄사(안락사)를 인정하는 판결을 하여 사회적으로 큰 논란거리가 되고 있다. 학생은 개인적으로 이 존엄사(안락사)에 대해 어떤 견해를 갖고 있는지 밝혀 보시오.

5. 잘 알다시피 취업난이 심각하다. 대학졸업자도 취업하기가 대단히 어려운 실정이다. 학생은 대학에 입학한 다음 몇 년 후에 맞게 될 취업 문제에 앞으로 어떻게 대처할 것인지 구체적인 학업계획이나 생각이 있으면 이야기해보시오.

6. 작년에 유명 탈랜트 최진실 씨가 인터넷 악플로 고통을 받다가 스스로 목숨을 끊는 비극적인 일이 일어났다. 이에 따라 국회에서는 인터넷 실명제를 법제화하려는 논의가 진행 중이고 네티즌 사이에도 이에 대한 찬반양론이 뜨겁다. 학생의 의견은 어떤가?

7. 경제난이 심각했던 작년 말에 작은 돈이나마다 어려운 이웃을 위해 기부를 한 소액 기부자의 숫자가 많이 늘었다는 훈훈한 소식이 있었다. 학생은 지금까지 남을 위해 기부를 한 경험이 있는지 또 기억에 남는 자원 봉사 활동 경험이 있었는지 이야기해보시오.

8. 선생님에 대한 학생들의 존경심이 예전과 같지 않아서 교사로서의 긍지를 갖기가 어렵다고 말씀하시는 선생님들이 많이 계신다. 이 점에 대해서 학생은 어떤 생각을 가지고 있는지 말해보시오.

9. 착하고 정직하게 그리고 성시랗게 사는 사람들보다 그렇지 않은 사람들이 물질적으로나 사회적으로 더 큰 성공을 거두는 일이 드물지 않은 것 같다. 이러한 세상현실에 대한 학생의 생각은 어떠하며, 학생은 어떤 삶을 살고 싶은지 말해보시오.

10. 학생 주위에 있는 사람들(부모, 형제, 선생님, 친구)의 학생에 대한(성격, 능력, 자질 등)평가는 어떠할지 또 학생 자신은 스스로를 어떻게 평가하는지 말해보고 특별히 자랑할 만한 자신의 장점에 대해 이야기해보시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