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험시간과 문항 수 축소, 문제의 객관성 충실”
“시험시간과 문항 수 축소, 문제의 객관성 충실”
  • 대학저널
  • 승인 2015.02.26 13: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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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술의 핵심] 통합교과형 논술 완전 정복 - 이화여자대학교편

이화여자대학교는 2013학년도 이래 시험시간과 문항 수를 축소(120분, 4~5문항에서 100분 3문항)하여 논술문제를 출제하고 있다. 각 문항들은 2009~2012학년도 문제들에 비해 매우 유기적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문제의 객관성도 충실해졌다는 평가를 받는다. 그래서 시험 부담을 줄이면서도 효과적으로 학생들의 학업 능력을 테스트할 수 있도록 문제 수준과 완성도가 높아졌다는 인상을 준다. 논술고사의 형식은 아래 표와 같다.


인문계 논제들은 인문계열 I과 인문계열 II로 세분된다. 이것은 모집단위에 따른 것으로 인문과학대학, 의류학전공, 사범대학(인문)은 인문계열 I, 사회과학대학, 경영학부는 인문계열 II로 분류된다. 인문계열 I의 논술고사는 언어영역에 중점을 둔 3문항으로 구성되며, 특히 영어 제시문 1개를 포함하여 인문학적 사고를 위한 외국어능력을 함께 측정한다. 인문계열 II의 논술고사에서는 언어영역 2문항 및 논리적 사고력을 측정할 수 있는 수리문제 1문항 등 총 3문항이 출제된다.

>> 이 달의 미션
최근 이화여대 논제의 특징을 잘 보여주는 논제로 연습해보자. 이번 호에선 인문계열 I 문제를 소개한다. 단일한 주제로 묶인 다양한 제시문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문항 수는 3개이고, 시험 시간은 100분이다. 실제 고사장에선 줄글 형식으로 된 답안지 범위 내에서 분량 제한 없이 작성하면 된다. 이화여대 홈페이지에서 답안지 양식을 다운로드하여 작성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되겠다.

>> 논제 해설
이 논제들은 모두 웃음의 다양한 측면과 양상, 기능에 대해 다룬다. 제시문들은 웃음과 권력, 그리고 웃음의 논리와 사회적 기능에 대한 다양한 관점을 보여준다. 이를 바탕으로 면밀히 분류된 논제들은 웃음에 대한 다양한 관점의 비교, 제시된 입장들에 대한 정확한 이해와 비판적 평가, 그리고 적절한 근거와 함께 대상을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을 요청한다.

[문제 1] 이 문항은 제시문 [가]와 [나]의 요지를 파악하고, 현실의 권력 관계와 희극 속의 웃음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제시문 [다]의 웃음을 설명하는 것이 과제이다. 즉 문학적 상상을 통해 재현된 세계를 보면서 현실의 관객이 웃게 되는 상황의 메커니즘과 의미를 설명해야 하는 것이다. [가]에선 웃음에 작용하는 권력 관계를 읽어내는 것이 중요하다. [나]에선 그리스 희극에 등장하는 ‘에이론’과 ‘알라존’의 역할, 권력 관계의 역전을 통해 느끼는 즐거움과 재미를 포착해야 할 것이다. 그리고 이 두 측면을 활용하여 [다]의 전통 가면극의 해학과 익살이 작동하는 원리를 설명하는 것이 관건이다.

[문제 2] 이 문항은 인간의 가장 기본적인 감정 표현 중 하나인 ‘웃음’에 대한 서로 다른 시각의 비교를 요구한다. 웃음이 본능에 따른 것인지, 학습 및 훈련의 결과인지를 이해하며, 근본적으로 웃음의 사회적 기능과 긍정적 측면 등을 비교할 수 있어야 한다. 인문계열에서는 [라]에서처럼 영어 지문을 포함시켜 내용에 대한 이해력 및 분석력뿐만 아니라 기본적인 영어 독해력까지도 포괄적으로 평가한다.

[문제 3] 제시문 [바]에서의 웃음은 상대의 열등성을 보며 우월감을 느끼는 웃음이고, 제시문 [사]에서의 웃음은 상호 대등한 입장에서 서로 간의 우정을 나누는 웃음이다. 제시문 [아]는 이러한 웃음의 두 측면을 우열의 논리와 우정의 논리라는 사회관계의 두 측면에 입각해서 설명한다. 따라서 [아]에 등장하는 이 두 개념으로 [바]와 [사]의 웃음을 분석하는 것이 이 논제의 요체라 하겠다.

(평가)
이 답안은 제시문들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잘 보여준다. 각 제시문의 핵심 취지를 잘 추출하여 간결하게 정리하였으며, 제시문 [다]에 나타난 웃음의 의미도 적절하게 설명하였다. 제시문 [가]에 나타난 권력과 웃음의 관계 및 현실 세계에서 권력을 가지고 있지 못한 자가 갖는 웃음의 제약 상황도 분명하게 파악하고 있다. 또한 제시문 [나]에서 언급된 그리스 희극의 두 인물형을 간결하게 정리하였으며, 희극을 보는 관객이 작가의 의도를 파악함으로써 극적 재미를 느끼고 세상의 진실을 깨닫게 된다는 점을 정확하게 설명하였다.

(평가)
이 답안은 제시문 [라]와 [마]에 나타난 웃음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군더더기 없이 잘 정리하였다. 우선 두 제시문의 공통점에 대해서는 제시문들이 모두 서로 다른 맥락에서의 웃음에 대하여 설명하면서도 근본적으로 웃음이 사회적 관계망 내에서 발생하며 이것의 형성, 유지와 관련이 있다는 견해를 공유하고 있음을 파악하였다. 또한 인간이 사회적 존재로 성장하고 생활해 가는 데에 웃음이 긍정적 기능을 하고 있다는 점도 공통으로 내포되어 있음을 잘 읽어내고 있다. 다만, 공통점을 압축적으로 제시할 때, ‘웃음의 기능’만을 말한 것이 다소 아쉬움을 준다. ‘사회적 관계 안에서의 웃음’과 ‘웃음의 긍정적 역할’을 분리하여 서술했다면 더욱 좋았겠다.

차이점에 대해서는 무엇보다도 제시문 [라]가 웃음을 유발하는 유머 감각 및 이에 따른 웃음 자체에도 결국은 사회적 학습 및 훈련의 과정이 개입되어 있다고 여기고 있는 반면, 제시문 [마]에서는 인간의 본격적 사회화가 이루어지기 이전 시기인 유아기의 ‘거울효과’에서의 따라하기로서의 웃음을 언급함으로써 웃음을 직감적으로 유발되는 감정표현으로 보고 있음을 잘 대비시키고 있다.

(평가)
이 문제는 제시문 [바]와 [사]에 나타난 웃음에 관한 관점의 차이를 대비시키고 나서, 그 두 관점을 제시문 [아]에 입각해서 다시 분석해 보라는 것이다. 위의 답안은 제시문 [바]가 나와 타인을 비교하며 타인의 열등함과 결함에 대해 웃게 되는 것을 설명하고 있는데 반해, [사]는 사회적 경직성을 완화하여 유연성을 회복하기 위한 수단으로서의 웃음을 해명하고 있음을 잘 대비시키고 있다. 나아가 제시문 [아]에서 언급된 우열의 논리와 우정의 논리의 구분에 입각해서 제시문 [바]와 [사]를 정확하게 분석한다. [바]에서 논한 웃음은 상하 권력관계에 입각한 우열의 논리에 따른 웃음이라는 것, 제시문 [사]에서 논한 웃음은 사회적 제스처로 우정의 논리에 따른 웃음이라는 것을 명료하게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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