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교-대학 연계 프로그램 '활발'
고교-대학 연계 프로그램 '활발'
  • 양가희 기자
  • 승인 2015.01.16 18: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학들, 겨울방학 맞아 전공체험·진로탐색 기회 등 제공

방학을 맞아 ‘고교-대학 연계 프로그램’이 활기를 띠고 있다. 대학이 주관하는 고교연계 프로그램은 대입전형에 대한 이해는 물론, 전공체험 등 고교생들의 진로탐색까지 가능해 큰 호응을 얻고 있다. 몇몇 대학은 학부모와 고교교사를 대상으로 한 프로그램을 마련해 눈길을 끌고 있다. 겨울방학 동안 수도권 주요대학이 운영하는 고교연계 프로그램을 살펴봤다.


가톨릭대학교
가톨릭대학교는 1월 20일부터 21일까지 성심교정 미카엘관 미카엘홀에서 ‘미래대학’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프로그램은 1박 2일로 진행되며 숙박은 가톨릭대 기숙사를 이용한다. 1박 2일 동안 참가 고등학생은 모의면접이나 모의논술 등을 체험하고, 적성검사를 통해 진로탐색 기회를 얻는다. 가톨릭대의 입학 전형과 전형별 준비방법에 대한 설명을 들을 수 있는 건 물론이다. 또한 가톨릭대는 고교생-대학생 멘토링 활동으로 고등학생에게 진로진학에 대한 고민을 상담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동아리 활동 같은 학교생활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

건국대학교
건국대학교는 1월 21일과 22일에 건국대 상허연구관에서 ‘KU 드림캠프’를 진행한다. 캠프는 ‘진로탐색 및 대입전형의 이해’라는 주제로 열리며, 이틀 동안 △진로탐색 활동 △대학 강의 체험 △전공 강연 △입학전형 소개 등이 이어진다. 프로그램을 통해 참가 고등학생들은 CTI(Career Thoughts Inventory) 진로사고검사 후 전문가와 면담을 가진다. 또 우수한 평가를 받은 건국대 교양강의를 체험하는 등 전공 및 대학생활 일반에 대한 정보도 얻을 수 있다. 건국대는 강의와 모둠 활동을 통한 참가 학생들의 효과적인 진로탐색을 지원할 예정이다. 향후 변경되는 입시 주요사항을 확인하고 대입전형에 대비할 수 있는 준비 방법도 지원한다.

경희대학교
경희대학교는 1월 21일에서 30일까지 총 4개의 프로그램으로 ‘OPEN CAMPUS 전공체험교실’을 운영한다. 21일과 29일에 각각 열리는 과학체험교실, 생명과학으로의 여행은 강연과 실습, 실험 등으로 구성돼 참가 고등학생들에게 대학수업을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경희대의 이번 오픈 캠퍼스는 전공체험이나 학과탐방에 그치지 않고 특별한 경험도 제공한다. 28일에 열리는 천문․우주과학체험교실은 망원경으로 별을 관측하는 시간도 가진다. 한편, ‘전자공학의세계로’ 프로그램은 28일에서 30일 동안 3차례 진행된다.

성균관대학교
성균관대학교는 1월 21일 수원 자연과학캠퍼스 삼성학술정보관 오디토리움에서 ‘전공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성균관대는 자연계 특강, 캠퍼스 견학, 전공별 모임 및 멘토링 활동을 진행하며 오후에는 대입준비를 위해 입학전형을 안내한다. 전공별 모임에는 생명과학, 물리학, 기계공학, 소프트웨어학 전공이 참여한다.

서울여자대학교
서울여자대학교는 1월 27일에서 29일까지 2박 3일간 ‘서울여자대학교 바롬예비대학’을 진행한다. 바롬예비대학은 서울여대만의 독특한 인성교육을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참가 고등학생은 이 프로그램을 통해 서울여대의 문화를 직접 느낄 수 있다.

중앙대학교
중앙대학교는 1월 26일 중앙대 102동(R&D) 3층 대강당에서 ‘CAU Teacher's day 교사 대상 컨퍼런스’를 개최한다. 이 프로그램은 고교-대학간 입학정보 교육 및 진학지도 협력을 목적으로 열리며, 학생부종합전형 및 논술전형의 방향성에 대해 논의한다. 신청은 중앙대 홈페이지에서 가능하다.

한국외국어대학교
한국외국어대학교는 ‘HUFS 진로탐색 테마캠프’와 ‘전공탐색 강좌’를 준비했다. HUFS 진로탐색 테마캠프는 한국외대 글로벌캠퍼스에서 1월 22일에서 23일간 1박 2일로 진행된다. 한국외대는 HUFS 매니아 양성을 목적으로 캠프 참가 학생들과 지속적인 교류를 이어나갈 계획이다. 또 1월 31일 서울캠퍼스 오바마홀에서 열리는 전공탐색 강좌는 전공 교수의 강의 후 한국외대 전공별 심층 안내 및 1:1상담이 이어진다. 참여를 희망하는 학생들은 강좌신청 시 서울캠퍼스와 글로벌캠퍼스를 구분해 모집단위나 단과대학별로 신청하면 된다.

이외에도 이번 달에 △상명대학교 ‘상명입학지원센터’ △국민대학교 ‘KMU 미래인재 캠프’ △서강대학교 ‘학부모 컨퍼런스’ △서울과학기술대학교 ‘모의학생부종합전형’ 등의 고교-대학 연계 프로그램이 준비돼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