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신이 되고 싶은가? 공신 강성태의 독설을 주목하라"
"공신이 되고 싶은가? 공신 강성태의 독설을 주목하라"
  • 대학저널
  • 승인 2014.09.04 13: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부법 칼럼] 공신 강성태의 공부비법

독설 하나, 그래 세상은 원래 불공평하다. 인정해라.
학교에서 우린 마치 세상이 공평한 것처럼 배운다. 합리적이고 마치 객관식 수학 문제처럼 정답이 정해져 있다고 생각하게 된다.

아니다. 그런 적은 단 한 번도 없었다. 날 때부터 예쁘고 잘생긴 친구도 있고 남들 하나를 알 때, 열을 아는 천재도 있다. 어떤 친구는 아버지가 수학시험 출제위원이다.

현실은 불공평하다. 빨리 이런 현실을 인정해라. 세상 더럽다는 불평을 그만해라. 불공평을 인정함과 동시에 내가 그들을 따라 잡을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노력’임을 한시도 잊지 말라.

독설 둘, 똑같은 시간 공부해도 성적은 항상 다르다.
링컨은 일찍이 ‘나무를 베는데 한 시간이 주어진다면, 도끼를 가는 데 45분을 쓰겠다’고 말했다. 무디어진 도끼로는 백날 찍어봤자 나무는 베어지지가 않는다. 공부도 마찬가지다. 지금 하고 있는 공부에 성과가 없다면 공부법이 잘못된 것이다.

공신 선배들의 수많은 공부법을 배워라. 여러 가지를 직접 적용해 보고 나에게 맞는 공부법을 찾아라. 이 정도 투자도 하지 않고 공신이 되길 바란다면 그건 거저 뭔가를 얻고자 하는 도둑놈과 다를 게 뭔가.

독설 셋, 혼자 싸우지 마라. 분야별로 멘토를 만들어라.
내가 지금 공부에 어떤 고민이 있다면 당장이라도 찾아가서 상담받을 존재가 있는가? 우리가 하는 공부는 다양하기 때문에 각 과목별로 멘토가 있으면 좋다. 또한 그 길을 가장 잘 아는 사람은 그 길을 가본 사람이다.

수험생활에 있어 고민이 있다면 주저 없이 공신 멘토들에게 쪽지를 보내보고 게시판에 상담을 요청하라. 열정이 있는 글이라면 수 백 명의 공신 선배 중에 나의 멘토가 되어줄 사람 한 명 없겠는가?

독설 넷, 친구와 선생님들께 이미지 관리를 해라.
짝사랑을 해본 적이 있는가? 그 아이에게 잘 보이기 위해 매사에 매너 있고 멋진 모습을 보이기 위해 애쓴다. 잘 보이고 싶어서이고 그 잘 보인 모습을 계속 유지하고 싶어서다.

공부도 마찬가지다. 친구들, 선생님이 나를 공부 열심히 하고 잘하는 모범생으로 기억한다면 나는 그에 맞춰 더 열심히 공부를 하게 되어 있다. 특히 새 학년 혹은 새 학기 시작할 때 첫 인상을 잘 남겨라. 남녀 간에도 마찬가지지만 대부분은 첫인상에 결판이 나버린다.

독설 다섯, 모든 시험은 벼락치기다. 끝까지 최선을 다하라.
공부를 하다 잘 안 되면 막판에 포기하는 경우를 본다. 혹은 평소 착실히 공부한 경우 그거 믿고 막판을 어영부영 보내는 경우도 본다. 하지만 어떤 시험이든 시험에 임박해서 본 내용이 가장 기억에 잘 남는다. 범위가 큰 시험은 벼락치기가 불가능하다고 임박해서 봐도 별 소용 없다고 포기하고는 하는 데 아니다.

큰 시험 동안 마지막에 어떻게 정리하고 알차게 보내느냐가 결국 시험을 좌우한다. ‘천재는 노력하는 자를 이길 수 없고 노력하는 자는 즐기는 자를 이길 수 없다.’공자님 말씀을 아는가? 하지만 ‘즐기는 자도 방금 전에 본 자를 이길 수 없다.’ 공신 사이트에서 유머처럼 유명해진 이 말을 기억하라.

독설 여섯, 처음부터 잘 된다면 그게 더 이상한 거다.
공부를 하는데 잘 안 된다. 이해가 안 되고 미칠 것 같다. 나는 병신인 건가? 아니다. 누구나 처음하는 일은 어설프고 힘들다. 부모님께 여쭤봐라. 갓난 아기 때 내가 걷기까지 얼마나 많이 넘어지고 다쳤는지를. 하지만 포기하지 않고 반복한 끝에 우린 걷고 뛸 수 있게 되었다.

공부도 마찬가지다. 영어 단어가 됐든, 수학 응용문제가 됐든 애초에 한 번에 능숙해질 거란 생각은 버려라. 과학적으로 5번 반복해야 내 것이 된다.

독설 일곱, 쫄지마라. 큰 꿈을 가져라.
최고가 되려는 사람은 너무나도 적다. 사람들은 꿈도 꾸어보지 않고 ‘내가 어떻게 감히’라며 일찌감치 포기하곤 한다. 당신도 그 중 한 사람인가? 절대 쫄지마라. 최고의 꿈을 꾸어라. 별 볼 일 없는 꿈은 나를 설레고 도전하게 만들지 않는다.

꿈을 꾼다고 돈이 드나? 당신이 가진 그 무한한 잠재력과 가능성이 아깝다. 부디 스스로를 과소평가 하지 말라. 성공의 유일한 방법 두 가지는 바로 큰 꿈을 갖는 것 그리고 포기하지 않는 것이다. 당신은 최고가 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