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전문대정시/보건계열] 수도권 취업률 높은 전문대를 찾아라
[2014전문대정시/보건계열] 수도권 취업률 높은 전문대를 찾아라
  • 한용수 기자
  • 승인 2014.01.10 10: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도권북부 최고의 고등직업 교육기관 경복대학교

경복대학교가 간호보건계열 특성화 대학으로 주목을 받고 있다. 수도권에 위치하고 있는데다 장학금만 145억 원에 달할 정도로 학생복지 수준이 높다. 지난 8일 발표된 제41회 치위생사 국가고시에서는 졸업예정자 전원인 170명이 응시해 전원 합격하는 쾌거를 올렸다. 합격 인원 또한 전국 대학 중 가장 많다.
NCS 교육 통한 취업보장형학과 ‘눈길’… 취업률보다 취업의 질에 주목
장학금만 145억 원, 재학생 70% 해외무료어학연수 등 혜택 받아
‘산학협력 특성화 남양주캠퍼스’, ‘간호보건특성화 포천캠퍼스’ 2개 특성화 캠퍼스 운영

[대학저널 한용수기자] 2014학년도 전문대학 정시모집 원서접수가 막바지에 접어들면서 수도권에 위치하면서도 취업경쟁력이 높은 알짜 전문대학의 특성화 학과를 찾는 수험생들이 많아지고 있다. 수도권에 위치한 경복대학교(총장 전지용)가 대표적인 케이스다. 경복대는 ‘산학협력 특성화 남양주캠퍼스’와 '간호보건특성화 포천캠퍼스' 2개 캠퍼스를 운영하고 있는 수도권의 주요 특성화 대학이다.

이 대학은 특히 간호보건계열에서 두각을 나타낸다. 지난 8일 발표된 제41회 치위생사 국가고시 시험에서 치위생과 졸업예정자 170명 전원이 대거 합격하면서 학과 경쟁력을 다시 한 번 입증했다. 이 학과는 지난 2010년에는 전국 수석을 배출했고, 2011년에도 100% 합격의 쾌거를 이룬 바 있다. 이번 시험에는 전국 80여개 대학 5650명이 응시해 전국 평균 합격률은 90.1%였고, 대학별 합격자 수에서도 경복대가 월등하게 앞선 것으로 나타났다.

경복대는 2014학년도 정시모집 원서접수를 오는 13일 마감한다. 5개 학부(의료보건학부·공공인재학부·공학부·관광경영학부·예술학부) 30개학과에서 모집정원 2,348명 중 830명(정원외 94명 별도)을 선발한다. 특히 보건계의 선발인원은 간호학과 145명, 치위생과 89명, 작업치료과 81명, 임상병리과 22명, 물리치료과 20명으로 타 대학보다 월등이 많은 인원을 선발한다.

전지용 총장은 “경기도 남양주의 산학협력특성화 캠퍼스와 간호보건특성화 포천캠퍼스에서 패기와 열정을 갖고 전문가(Specialist)로서 미래를 펼쳐 나갈 여러분을 환영한다”며 “국제적으로 통용되는 공인 전문인력 양성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간호보건 특성화 포천캠퍼스 = 경복대학교는 경기북부에서 유일하게 교육부로부터 2013년 ‘교육역량강화사업 우수대학’에 선정됐다. 또한 ‘고등직업교육품질인증대학’으로 인증을 받아 수도권북부 최고의 고등직업 교육기관임을 인정받았다. 최첨단 종합병원 수준의 실습실을 갖추고 간호교육 우수인증을 받은 △간호학과(4년제)를 중심으로 △2014년 국시 100% 합격률을 자랑하는 치위생과 △작업치료과 △임상병리과 △물리치료과(신설)에서 실무능력이 뛰어난 보건인력을 양성하여 유수의 종합병원에 취업시키고 있다. 최근에는 일본의 병원(토규슈카이 병원그룹)과도 산학협력을 맺고 해외의료기관에도 진출하고 있다.

■장학금만 145억 원, 수도권 최상위 수준의 학생복지 = 경복대학교는 수도권 최상위의 145억원의 장학금을 지급하고 있으며 재학생의 70%가 해외무료어학연수를 포함한 각종 장학혜택을 받고 있다. 학생들에게 글로벌 마인드를 심어주고 사회의 리더로 성장할 수 있도록 매년 240명에게 기회를 부여하는 ‘싱가포르 해외무료어학연수’는 경복대학교 만의 자랑이다. 또한 글로벌 인턴십 프로그램을 통해 해마다 10여명의 학생들이 미국 등 해외로 파견돼 현장실습을 하고 있다. 학생들의 통학편의를 위해 서울·경기 지역에 수도권 최대 30여대의 무료통학버스를 운영하고 있으며 △학술정보원 △우당콘서트홀 △체육관 △야외공연장 △기숙사(포천캠퍼스) 등의 학생편의 시설은 수도권 북부 최고 수준을 자랑한다.

■취업 100% 보장 7개 학과 주목… 준오헤어디자인과, 약손명가미용과, 친환경건축과, 공간디자인과, IT보안과, 컴퓨터정보과 = 경복대학교는 단순 취업을 넘어서 취업의 질을 높이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이를 위해 국내최초 ‘전체학과 현장실습 및 졸업인증제를 통한 실무형 인재양성’을 실현하고 있다. 2009년부터 산업체와 공동으로 8,000여 직무를 분석한 교육과정(국가직무능력표준(National Competency Standards)을 개발해 현장의 우수인력과 공동으로 교육하고 있다. 2013년에는 이를 더욱 발전시켜 NCS 교육과정을 통한 취업보장형 학과를 운영하고 있다.

산학협력특성화 남양주캠퍼스의 브랜드학과인 준오헤어디자인과와 약손명가미용과, 친환경건축과, 공간디자인과, IT보안과, 컴퓨터정보과 등의 7개 학과는 전국 최초로 취업을 보장하는 취업보장형 학과로서 타 대학과 차별화 된다. 또한 수도권에 유일하게 있는 의료미용과와 의료복지과는 의료에 미용과 복지자격증까지 갖출 수 있어 주목받고 잇다.

산학협력에 앞장서는 경복대는 노원구청을 포함한 서울시 10개 구청과 남양주시를 포함한 지방자치단체, 도시철도공사를 포함한 15개 공기업 등 수도권 최대 2,500여 업체와 산학협력을 맺고 있으며 이를 통해 학생들에게 실습과 취업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경복대학교는 지금까지 3만 명의 동문을 배출했으며 국회의원, 시장, 중견기업 CEO 등으로 사회에서 중추적인 역할을 하고 있으며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대학으로서 ‘대한민국 교육기부 대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